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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3사, 3분기 실적 반등 성공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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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02, 2020, 06:11:03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추석 대목 효과로 9·10월 소비 회복세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최악의 2분기를 보냈던 유통3사(롯데·신세계·현대)가 3분기에는 실적 반등에 성공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부진한 성적표가 예상되지만,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와 추석 대목 효과로 회복세에 들어선 것으로 보입니다.

 

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롯데쇼핑·신세계·현대백화점 등 3사의 3분기 영업이익은 모두 직전분기 대비 크게 오를 것으로 보입니다.

 

이지영 NH투자증권 연구원이 예측한 롯데쇼핑 3분기 영업이익은 956억원으로 지난 2분기 14억원에서 6775%나 오를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롯데쇼핑 호실적을 이끈 것은 마트 부문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식품 수요 증가가 매출로 이어졌다는 것인데요. 특히 농축산물 매출이 증가하며 흑자 전환했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또 부진점포 구조조정에 따른 수익성 개선 역시 흑자 전환에 기여했을 것이라 예상했습니다.

 

그러나 롯데백화점은 백화점 3사 중 가장 큰 폭의 실적 하락이 예상됩니다. 유례없이 길었던 장마와 코로나19 재확산이 맞물렸기 때문인데요. 패션상품에서 판매 부진을 예상하며 큰 폭으로 하락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이 연구원은 백화점 부문 올해 3분기 매출액이 지난해와 비교해 7% 줄어든 6631억원일 것으로 봤습니다.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47% 급감한 564억원으로 전망했습니다.

 

이와 함께 기타 연결자회사인 롯데홈쇼핑과 롯데하이마트 등이 3분기 실적의 효자 노릇을 했을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코로나19로 비대면 소비 증가로 호황을 누렸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다만 롯데시네마는 사회적 거리두기 여파와 모객수 감소로 부진했을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지난 2분기 사상 첫 분기 적자를 기록했던 신세계에는 숨통이 트일 전망입니다. 직전분기 486억원을 기록했던 신세계는 올해 3분기 영업이익 30억원 수준으로 오를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3분기 연결기준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22% 감소한 1조 2550억원으로 전망됐습니다.

 

박종대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백화점부문은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재확산돼 모객률 감소로 이어져 반등에는 성공하지 못할 것으로 봤습니다. 다만 지난 9월 선물세트 매출이 크게 올랐고, 저마진 명품·가전 판매 비중 상승으로 직전 분기보다 회복했을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호텔, 까사미아, 신세계인터내셔널은 직전 분기보다 나아질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박종대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직전 분기 13%를 기록한 호텔 투숙률은 40%로 올랐으며, 까사미아는 가구 수요가 증가해 손실 폭을 계속 줄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세계면세점 3분기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35% 떨어진 5114억원 수준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지난 8~9월 광군제와 국경절 선수요 영향으로 회복세에 들어설 것으로 봤습니다. 다만 수익성 개선은 불투명합니다. 따이궁(중국 보따리상) 지급수수료율이 2배가량 올랐기 때문인데요. 3분기 영업 손실 폭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박 연구원은 “코로나19 재확산 영향으로 3분기 실적은 눈높이를 낮출 필요가 있다"며 "다만 4분기 백화점과 면세점 중심으로 직전 분기 대비 개선 폭이 클 수 있다"고 기대했습니다.

 

현대백화점은 코로나19 타격이 가장 컸던 2분기와 비교해 선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분기 영업이익 81억원에서 3분기 250억원으로 KTB 투자증권은 전망했습니다.

 

3분기 연결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59% 감소한 248억원 수준일 것으로 예상했는데요. 매출은 오히려 21% 증가한 1조 8835억원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백화점 부문 매출은 지난해와 비교해 1% 오른 1조 3259억원, 영업이익은 45% 감소한 424억원일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이는 롯데와 신세계 백화점 감소세와 비슷한 수치입니다.

 

면세점 부문에서는 약 177억원 수준의 적자를 예상했습니다. 매출액은 5265억원으로 전년 대비해 150% 수준으로 오를 것으로 추정했으며, 2분기(2470억원) 대비 113%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면세점 실적은 신규점포 추가와 중국 내 소비심리 회복이 주효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19로 면세업계 전체가 타격을 입었지만, 현대백화점면세점은 올해 서울 시내면세점인 동대문점을 개점한 이후 실적이 개선되고 있습니다. KTB투자증권은 "동대문점 추가 효과와 더불어 기존 무역센터점 기준으로도 실적이 성장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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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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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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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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