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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3사, 3분기 실적 반등 성공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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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02, 2020, 06:11:03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추석 대목 효과로 9·10월 소비 회복세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최악의 2분기를 보냈던 유통3사(롯데·신세계·현대)가 3분기에는 실적 반등에 성공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부진한 성적표가 예상되지만,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와 추석 대목 효과로 회복세에 들어선 것으로 보입니다.

 

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롯데쇼핑·신세계·현대백화점 등 3사의 3분기 영업이익은 모두 직전분기 대비 크게 오를 것으로 보입니다.

 

이지영 NH투자증권 연구원이 예측한 롯데쇼핑 3분기 영업이익은 956억원으로 지난 2분기 14억원에서 6775%나 오를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롯데쇼핑 호실적을 이끈 것은 마트 부문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식품 수요 증가가 매출로 이어졌다는 것인데요. 특히 농축산물 매출이 증가하며 흑자 전환했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또 부진점포 구조조정에 따른 수익성 개선 역시 흑자 전환에 기여했을 것이라 예상했습니다.

 

그러나 롯데백화점은 백화점 3사 중 가장 큰 폭의 실적 하락이 예상됩니다. 유례없이 길었던 장마와 코로나19 재확산이 맞물렸기 때문인데요. 패션상품에서 판매 부진을 예상하며 큰 폭으로 하락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이 연구원은 백화점 부문 올해 3분기 매출액이 지난해와 비교해 7% 줄어든 6631억원일 것으로 봤습니다.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47% 급감한 564억원으로 전망했습니다.

 

이와 함께 기타 연결자회사인 롯데홈쇼핑과 롯데하이마트 등이 3분기 실적의 효자 노릇을 했을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코로나19로 비대면 소비 증가로 호황을 누렸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다만 롯데시네마는 사회적 거리두기 여파와 모객수 감소로 부진했을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지난 2분기 사상 첫 분기 적자를 기록했던 신세계에는 숨통이 트일 전망입니다. 직전분기 486억원을 기록했던 신세계는 올해 3분기 영업이익 30억원 수준으로 오를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3분기 연결기준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22% 감소한 1조 2550억원으로 전망됐습니다.

 

박종대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백화점부문은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재확산돼 모객률 감소로 이어져 반등에는 성공하지 못할 것으로 봤습니다. 다만 지난 9월 선물세트 매출이 크게 올랐고, 저마진 명품·가전 판매 비중 상승으로 직전 분기보다 회복했을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호텔, 까사미아, 신세계인터내셔널은 직전 분기보다 나아질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박종대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직전 분기 13%를 기록한 호텔 투숙률은 40%로 올랐으며, 까사미아는 가구 수요가 증가해 손실 폭을 계속 줄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세계면세점 3분기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35% 떨어진 5114억원 수준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지난 8~9월 광군제와 국경절 선수요 영향으로 회복세에 들어설 것으로 봤습니다. 다만 수익성 개선은 불투명합니다. 따이궁(중국 보따리상) 지급수수료율이 2배가량 올랐기 때문인데요. 3분기 영업 손실 폭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박 연구원은 “코로나19 재확산 영향으로 3분기 실적은 눈높이를 낮출 필요가 있다"며 "다만 4분기 백화점과 면세점 중심으로 직전 분기 대비 개선 폭이 클 수 있다"고 기대했습니다.

 

현대백화점은 코로나19 타격이 가장 컸던 2분기와 비교해 선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분기 영업이익 81억원에서 3분기 250억원으로 KTB 투자증권은 전망했습니다.

 

3분기 연결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59% 감소한 248억원 수준일 것으로 예상했는데요. 매출은 오히려 21% 증가한 1조 8835억원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백화점 부문 매출은 지난해와 비교해 1% 오른 1조 3259억원, 영업이익은 45% 감소한 424억원일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이는 롯데와 신세계 백화점 감소세와 비슷한 수치입니다.

 

면세점 부문에서는 약 177억원 수준의 적자를 예상했습니다. 매출액은 5265억원으로 전년 대비해 150% 수준으로 오를 것으로 추정했으며, 2분기(2470억원) 대비 113%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면세점 실적은 신규점포 추가와 중국 내 소비심리 회복이 주효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19로 면세업계 전체가 타격을 입었지만, 현대백화점면세점은 올해 서울 시내면세점인 동대문점을 개점한 이후 실적이 개선되고 있습니다. KTB투자증권은 "동대문점 추가 효과와 더불어 기존 무역센터점 기준으로도 실적이 성장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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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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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07 09:42: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와 LG전자가 산업통상자원부가 시행하는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에 발맞춰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고객에게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은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을 구매하면 인당 최대 30만원 한도 내에서 구매 금액의 10%를 환급하는 것이 주 내용으로, 전력 소모가 적은 가전제품의 보급 확대를 위한 정부 지원 정책입니다. 환급 대상 제품은 TV, 에어컨, 제습기,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김치냉장고, 식기세척기, 공기청정기 등입니다. 7월 4일 이후 대상 모델을 구매한 고객은 ▲에너지효율등급 라벨 ▲제조번호(시리얼번호) 명판 ▲거래내역서 ▲구매영수증 등을 준비해 한국 에너지공단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하면 환급받습니다. 삼성전자는 전국 삼성스토어 매장과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해당 제품 구매부터 에너지효율 라벨, 제품 명판 촬영 방법, 구매인증서류 발급 후 실제 환급 신청까지 자세한 안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11개 품목 450여 개의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으뜸가전사업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정부의 10% 환급금 외에 삼성전자만의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삼성스토어와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 시 최대 10% 혜택을 추가로 제공하고, 해당 제품 중 특별행사모델은 출고가의 최대 10%를 멤버십 포인트로 적립해 줍니다. 또 2개 이상의 AI 가전을 구매 시 품목당 최대 5만원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를 제공하는 ‘AI 패키지’에도 으뜸효율 가전 혜택을 추가했습니다. LG전자도 고객이 환급 대상 제품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당 제품에 ‘으뜸효율 환급’ 표시를 부착, 전국 LG전자 베스트샵과 온라인 브랜드샵 등에서 판매합니다. LG전자는 환급사업에 발맞춰 ‘으뜸효율 가전 페스타’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LG전자 멤버십 앱에서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중 총 1000명을 추첨해 스타일러·에어로퍼니처·모바일 상품권 등을 증정합니다. 온라인 브랜드샵에서는 최대 50만 원 상당의 할인 쿠폰도 제공합니다. LG전자는 ‘E-순환거버넌스’와 협력해 전국 베스트샵에서 TV·냉장고·세탁기·스타일러·식기세척기 등 약 170개 ‘E-순환우수제품’ 인증 모델을 구독으로 구매한 고객에게 제품당 최대 5만 포인트(네이버페이 또는 카카오페이) 환급 혜택을 제공하는 행사도 이달 31일까지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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