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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 소비자 발길 뚝…오프라인 유통업계 ‘코로나 빙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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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07, 2020, 10:12:00

추석 이후 실적 회복됐는데..거리두기 격상으로 물거품
“신년 수요까지 ‘절벽’ 직면할까 노심초사하는 분위기”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으로 백화점과 대형마트 업계가 긴장하고 있습니다. 올해 3분기 회복세를 보이던 매출을 연말과 신년 특수를 활용해 정상 궤도에 올려놓겠다는 당초 계획이 물거품이 될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입니다.

 

7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백화점업계가 진행한 연말 정기세일 매출이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달 13일부터 28일까지 매출액이 1년 전보다 8% 감소했습니다.

 

현대백화점 역시 지난달 28일까지 진행한 정기세일 매출이 전년 세일과 견줘 4% 정도 줄었습니다. 프리미엄아울렛 매출도 5.9% 감소했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유일하게 매출이 3.9% 늘었지만 세일 전과 비교하면 기대에 못 미치는 실적이라는 평가입니다.

 

지난 9월과 10월 회복세로 돌아섰던 오프라인 유통시장이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에 따라 다시 주저앉은 흐름을 보이며 업계 시름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10월 오프라인 유통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2.1%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가 이달 7일부터 2단계로 높아지면서 업계 시름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연말은 이듬해 신년 소비까지 이어지는 업계 성수기로 꼽힙니다. 일반적으로 매출이 10%에서 20%가량 높아지는 시기라 백화점과 대형마트에서 특히 공을 들여서 할인 행사를 기획합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코로나19 확산이 12월 초부터 시작된 상황이라 업계에서는 내년 상반기 장사까지 망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대형마트는 그나마 상황이 낫습니다. 올 초부터 식품군을 중심으로 온라인몰 판매를 강화해온 덕에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에 따른 피해가 덜한 편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일부 명품이나 가전제품을 중심으로 매출이 유지되긴 하지만 전반적으로 소비자 발길이 끊기면서 타격을 피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대형마트는 온라인 연계가 강해서 그나마 낫지만 백화점 업계는 ‘장기 불황’이 도래할까 노심초사하는 분위기”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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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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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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