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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은행, 올 상반기 기술금융 실적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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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03, 2020, 10:11:56

신한·하나銀 상위권 차지..대구은행 레벨4 신규진입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신한은행이 은행권 기술금융 실적평가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3일 금융위원회는 올해 상반기 은행권 기술금융 실적평가에서 대형은행 기준으로 신한은행과 하나은행이 각각 1, 2위를 차지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소형은행은 경남은행과 부산은행이 나란히 1, 2위에 올랐습니다.

 

기술금융 실적평가는 정량지표와 정성지표로 구성됩니다. 정량 지표로는 ▲공급규모 ▲신용대출 비중과 우수기술기업 비중 등 기술대출 기업지원 ▲기술기반투자확대 등이 평가됩니다. 정성지표에는 기술금융 인력·조직·리스크관리 등 지원 역량을 펑가 받습니다.

 

은행 자체 기술금융 레벨 심사 결과도 발표됐습니다. 은행 자체 기술평가란 은행별 기술역량과 전문성을 평가해 기술금융 공급 비중을 단계적으로 나눈 것을 의미합니다.

 

이번 평가로 대구은행이 대부분의 시중은행이 속해 있는 레벨4에 신규 진입했습니다. 농협·경남은행은 레벨3를 유지했습니다.

 

금융위는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은행이 자체 기술금융 역량 강화와 혁신기업에 대한 지원을 계속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올해 기술신용대출 잔액은 8월말 기준 251조 8000억원으로 이미 작년 전체 규모를 넘어섰습니다.

 

또 금융위는 기술금융 분야에 있어 10개 은행 모두 전문인력과 부서를 갖춘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은행은 차주 특성을 고려해 독자 평가모형을 개발하는 등 지속적으로 기술금융 전문성 제고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금융위 관계자는 “코로나19 이후 우리경제 회복과 재도약을 위해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기업에 적절한 가치평가와 자금공급이 중요하다”며 “기술금융의 질적 도약을 위한 전반적인 체계 정비와 보완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금융위는 향후 은행권 ‘기술금융 가이드라인’도 마련합니다. 이달부터 기술력과 미래성장성 중심의 통합여신모형을 구축하고 기업여신시스템 혁신 체계를 순차적으로 만들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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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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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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