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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 파도 올라탔다...여민수 대표 “12월 하루 광고 매출 10억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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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05, 2020, 10:11:44

카카오 3분기, 사상 최대 실적으로 연속 7분기 최고 실적..톡비즈 매출 ‘효자’로 등극
누적 광고 1만 2000개 목표 조기 달성..12월 성수기 진입으로 성장세 가파를 듯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카카오가 3분기 매출 1조원, 영업이익 1000억원을 돌파하면서 7분기 연속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카카오톡 기반의 사업 톡비즈가 성장을 견인해 ‘효자’로 등극했습니다. 이 중 샵탭, 카카오쇼핑라이브, 선물하기, 톡스토어, 메이커스 등도 전분기 대비 큰 폭으로 성장해 최고 실적 달성에 기여했습니다.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는 5일 3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톡비즈 광고사업은 연말까지 1만곳 이상 확보 목표를 세웠는데, 9월 기준 누적 광고주 수가 1만 2000곳이 넘었다”며 “캠페인 집행 예산이 늘어나면서 3분기는 계절적 비수기 속에서도 월 최고 매출을 경신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실제 과금되는 카카오톡 채널 프로필 수는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했으며, 전체 채널 친구 수도 36% 증가해 메시지 광고의 높은 성장을 견인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올해 3분기 톡비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5% 급증한 2844억원을 달성했습니다. 현재까지 누적 매출 8000억원을 넘긴 셈입니다.

 

지난 3분기 컨콜에서 여민수 대표는 “올해 톡비즈 매출 1조원 달성 목표”를 언급한 바 있는데요. 4분기 광고 시장의 성수기 진입으로 연내 매출 1조원 돌파는 무난할 것으로 보입니다.

 

3분기 카카오톡 이용자수는 4600만명에 달했습니다. 여 대표는 “월간활성이용자수는 4600만명이고, 이용자 활동을 나타나내는 일간활동수는 12% 성장, 수·발신 메시지는 31% 증가했다”며 “생생한 소식을 전달해주는 신뢰도 높은 플랫폼 역할이 높아지고 있는 걸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샵(#)탭의 경우 카카오TV와 QR체크인을 도입하며 최고치 이용을 보였는데요. 여 대표는 “카카오TV 서비스 이후 1020대 이용자가 활발해지는 것도 고무적”이라며 “앞으로도 카카오톡 내에서 콘텐츠를 소비하는 이용자경험(UX)이 카카오TV를 통해 빠르게 확산될걸로 기대한다”고 평가했습니다.

 

특히 카카오톡 선물하기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54% 증가한 가운데, 선물하기 내 배송 상품의 거래가 작년보다 2배 이상 늘었습니다. 명품 등이 선물하기 서비스 입점해 이용자 취향을 만족시키고, 추석 때 비대면 선물이 늘어난 결과로 분석됩니다.

 

톡비즈 수익성 개선도 전망됩니다. 카카오는 계절적 성수기 진입과 동시에 광고 수요가 가파르게 늘어나 4분기부터 광고비용도 점진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여민수 대표는 “3분기 카톡 비즈보드 월매출은 매월 최고치를 경신했고, 일평균 매출도 가파르게 올라갔다”면서 “12월 일평균 매출은 10억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돼 작년 12월(5억)보다 2배 이상 키워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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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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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2025.10.22 10:50:0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국토교통부로부터 도심항공교통(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KT는 지난해 전남 고흥에서 진행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통합운용성과 비행 안전성, 관제 시스템 연동 등 주요 기술 요소를 검증했습니다. KT는 UAM 특별법에서 요구하는 장비와 인력 기준을 모두 충족했고 기술력과 운영체계를 갖춘 점을 인정받아 국토교통부로부터 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게 됐습니다. 도심항공교통법상 실증사업자 지위를 획득한 기관은 실증 성과에 따라 우선적으로 UAM 사업자로 지정될 수 있으며 이는 향후 K-UAM 상용화 로드맵에서 중요한 발판이 될 전망입니다. 이에 KT는 10월 말부터 인천 계양에서 청라까지 이어지는 아라뱃길 구간에서 K-UAM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을 시행합니다. 이번 실증에는 현대자동차, 현대건설,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한항공이 K-UAM 원팀으로 함께 참여합니다. 국내 최초로 도심 환경에서 5G 항공망을 기반으로 한 UAM 운용 시스템의 통합 운용성의 점검이 이뤄지며 다양한 비정상 운항 상황에서 여러 UAM 이해관계자 간 통합 대응 능력을 검증하는 것이 이번 실증의 핵심입니다. 이를 위해 통신 장애, GPS 신호 불안정, 기상 악화, 기체 이상 등 실제 운항 중 발생 가능한 돌발 상황을 가정해 UAM 교통관리체계의 실시간 판단 및 통제 기능이 적절히 작동하는지 중점적으로 시험합니다. 기존 음성 기반의 비행 허가 절차를 자동화된 데이터 통신 방식으로 전환해 고밀도 운항 환경에 적합한 디지털 운용 체계를 실증합니다. KT는 돌발 상황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력 확보를 위해 한국형 UAM 운용 개념과 e-VTOL 비행체의 비행 역학 모델을 반영한 자체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통신 두절, GPS 오류, 기상 변화 등 다양한 돌발 상황을 가상 환경에서 재현해 기체와 교통관리체계 간 연동 대응 절차를 사전에 점검하는데 활용됩니다. 이외에도 KT는 5G 항공망 기반 초정밀측위기술(RTK-GNSS)을 기존 항공교통감시체계인 ADS-B, MLAT 기술과 연계해 ▲비협력 비행체 감시 ▲GPS 두절 상황 시 감시 등의 상황에서 저고도 공역을 안정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교통감시 체계를 검증할 계획입니다. 또한, UAM 운항에 필요한 실시간 데이터(감시정보, 기상, 비행계획 등)를 UAM 관계 기관과 공유하는 통합 정보 교환체계도 함께 실증합니다. 이를 통해 향후 UAM 상용화 초기 시점부터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관리 시스템 구축에 기여할 방침입니다. 앞서 KT는 인천 아라뱃길을 따라 조성된 15km 길이 UAM 회랑에 800MHz FDD(Frequency Division Duplex) 대역을 활용한 5G 항공망 구축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안정적인 5G 연결성을 확보했습니다. 특히, 효율성이 높은 고이득 안테나를 적용해 기존 방식 대비 적은 수의 기지국만으로도 전 구간에 걸쳐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합니다. KT는 이번 2단계 실증에서 UAM 운항 경로 전반에서 5G 항공망을 통한 통신 품질의 안정성도 검증할 계획입니다. 원만호 KT 기술혁신부문 Experience Engineering본부장은 "KT는 국토부의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며 국내 UAM 상용화를 위한 기반을 확보했고, K-UAM One Team 5개사와 협력해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 사업도 성공적으로 완수하겠다"라며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에 앞장설 시스템과 기술을 지속 고도화해 국가 신성장 동력 창출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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