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셀트리온이 분기 사상 최대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달성했습니다.
셀트리온은 연결기준 올해 3분기(7~9월) 영업이익이 2453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37.8% 늘었다고 9일 공시했습니다. 해당 기간 매출은 5488억원으로 89.9% 올랐고, 당기순이익은 185.5% 증가한 1758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번 실적은 ▲바이오의약품 시장 확대 ▲위탁생산(CMO) 매출 증대 ▲생산 효율성 개선 등이 이끌었습니다. 회사 측은 “기존 램시마 정맥주사(IV) 제형의 안정적인 판매와 램시마 피하주사(SC)제형 판매 준비 본격화, 테바(TEVA)의 편두통 치료제 ‘아조비(Ajovy)’의 글로벌 성장이 지속되며 매출이 올랐다”고 설명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이에 따른 매출 상승과 1공장 증설 시설의 본격 가동으로 생산 효율성이 개선되며, 전분기에 이어 이익률 개선세가 유지됐습니다.
셀트리온 주력 바이오시밀러 제품군은 유럽시장에서 안정적인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는데요.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IQVIA)와 셀트리온헬스케어에 따르면 올해 2분기 기준 유럽 시장에서 램시마 55%, 트룩시마 37%, 허쥬마 16%의 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현재 셀트리온은 미국시장에서도 시장점유율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의료정보 제공기관 심포니헬스에 따르면 올해 3분기 기준 화이자에서 판매 중인 램시마(미국명 인플렉트라)는 11.3%, 테바를 통해 판매 중인 트룩시마는 20.4%의 점유율을 달성했습니다.
램시마SC는 지난 7월 기존 정맥주사 제형의 모든 성인 적응증을 유럽의약품청(EMA)으로부터 획득하며 공급량이 증가했는데요. 회사 측은 “적응증 확대와 함께 유럽 내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비대면 치료 요법으로 간편 투여가 가능한 램시마SC의 시장 확대가 기대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바의 편두통 치료제 아조비 CMO 공급계약은 계약총액 1156억원 중 이번 분기에 매출 465억원이 발생했습니다.
현재 셀트리온은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CT-P59 개발에도 매진하고 있습니다. 최근 회사는 건강한 피험자 대상 임상 1상에서 안전성을 입증했고, 최근 학회 발표를 통해 경증환자 대상 임상 1상에서도 안전성 및 항바이러스 효과를 확인했습니다. 이와 함께 경증·중등증 환자 대상 임상 2·3상 등을 진행해 연내 의미 있는 중간결과를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진단키트 전문업체와 협력해 항원, 항체, 독감 동시진단 등 다양한 형태의 진단키트도 개발해 공급하고 있습니다. 신속진단 항원키트는 최근 미국 긴급사용승인(EUA)을 획득하며, 미국 도매유통사와 2100억원 규모의 대형 공급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셀트리온은 오는 2030년까지 매년 1개 이상의 후속 바이오시밀러 허가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는데요. 현재 미국에서 임상 3상을 진행하고 있는 램시마SC를 비롯해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휴미라 바이오시밀러 ‘CT-P17’ ▲대장암 치료제 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 ‘CT-P16’ ▲알레르기성 천식 및 만성 두드러기 치료제 졸레어 바이오시밀러 ‘CT-P39’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 ‘CT-P43’ ▲골다공증 치료제 프롤리아 바이오시밀러 ‘CT-P41’ 등 6개 제품이 글로벌 임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