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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매중단 옵티머스, 최대 회수율 고작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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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11, 2020, 13:11:48

옵티머스 투자금 5146억 중 68%만 실사 가능
금융감독원 “예상회수율 7.8~15.2%에 불과”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환매 중단과 사기로 논란이 커지고 있는 옵티머스 펀드의 예상 회수율이 발표됐습니다. 추정되는 최대 예상회수율은 전체 펀드규모의 15.2% 수준에 불과합니다.

 

금융감독원은 11일 ‘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 실사 결과’ 자료를 통해 삼일회계법인이 4개월간 옵티머스 펀드를 실사한 결과, 개별자산별 회수예상가액을 고려한 펀드 잔액 기준 예상회수율은 최소 7.8%에서 최대 15.2% 수준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실사 대상은 펀드 자금 흐름이 식별 가능한 최종 투자처로 63개, 3515억원으로 파악됐습니다. 회수가능이 아닌 실사 가능한 자금이 전체 펀드 규모인 5146억원의 68% 수준밖에 안된다는 의미입니다.

 

금감원은 “나머지 금액은 횡령, 돌려막기 등으로 실사를 할 수 없고 현금·예금이나 타운용사 이관 펀드는 실사에서 제외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삼일회계법인은 현금과 예금으로 투자된 81억원과 이관펀드 투자자산 59억원은 투자액 모두 회수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펀드자금은 1·2차 도관체를 거치는 과정에서 외부자금과 혼재돼 최종투자처에 투자되거나 기존 펀드 돌려막기 등에 사용됐습니다. 도관체는 모기지 상품 투자하기 위해 설립된 법인을 의미합니다.

 

실사한 3515억원 중 대부분인 2927억원은 회수가 의문시 되는 자금으로 분류됐습니다. 일부 회수가 가능한 자금은 543억원, 전액 회수 가능자금은 45억원으로 추정됩니다.

 

현재 옵티머스 펀드는 기초자산에 대한 펀드의 권리 관계가 불분명해 실사 결과를 반영한 펀드 기준가 조정 조치가 바로 실행되긴 어려운 상황입니다. 금감원은 기준가격 조정의 공정성 확보를 위해 협의체를 구성하겠다는 방침입니다.

 

금감원 관계자는 “자산실사 결과 자금 사용처가 미확인된 부분에서도 자산 회수가 극대화 할 수 있도록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하겠다”며 “실사 결과가 나왔지만 손해액 확정에는 상당 기간 소요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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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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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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