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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보험에서 의사 빼놓은 건 상식 밖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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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09, 2015, 13:04:21

'의사에서 보험人'으로 정착..메리츠화재 강동진 담당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건강보험 영역에서 의사를 빼놓고 일을 한다는 것은 상식 밖이죠. 회사에서 경영 전문가에게 회사 경영을 맡기지 않는 것과 같은 의미라고 생각합니다."

 

보험사에서 9년째 일하고 있는 의사출신 강동진 담당. 이미 그는 환자를 고치는 의사가 아닌 고객이 필요한 보험상품이 무엇인지를 골똘히 고민하는 '보험人'이 다 된 느낌이다.


무엇보다 손해보험사에서 가장 오래된 사의로 보험상품 개발과 언더라이팅, 가입심사 분야의 베테랑인 강 담당을 지난 7일 만났다.


"이미 외국은 보험사에 의사가 어마어마하게 많습니다. 미국의 경우는 보험사에 의사가 근무하기 시작한지 100년이 넘었죠. 의사와 일해본 보험사 실무팀은 의료전문지식이 필요하다는 걸 절실히 느낍니다. 위에서 경영하는 분들의 입장은 조금 다르지만요."

 

그는 이미 업계에서 알만한 사람들은 다 아는 유명한 인물이다. 전 직장이자 보험업계에 첫 발을 내딘 회사인 삼성화재에서 8년간 일하며, 보험의 유병자 시장을 개척하는데 크게 기여했기 때문이다.

 

"보험사에 처음 들어와서 보니 건강한 사람만 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게 이해가 되지 않았어요. 이미 병을 앓았던 분들은 가입이 거절됐지요. 진짜 보험이 필요한 사람들인데, 정작 가입이 안 되는 겁니다. 그래서 그분들도 가입할 수 있는 위험률을 개발했습니다."


강동진 담당은 유병자 시장이 개척돼야 보험산업에 발전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처음으로 고혈압과 당뇨 등의 성인병에 대한 새로운 위험률 개발에 착수했다. 2009년 처음으로 유병자도 가입할 수 있도록 할증인수제도를 시장에 선보였다.

 

유병자 할증인수제도란 현재 질병보유자(유병자) 또는 과거에 질병을 앓은 적이 있는 사람이 해당질환에 대해 할증된 보험료를 내면 동일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제도다. 이후 유병자들도 가입할 수 있는 여러 종류의 상품이 출시하게 됐다. 

 

바로 강 담당이 유병자보험 시장의 물꼬를 튼 셈이다. "2009년 첫 선을 보이고, 2010년 다른 손해보험사에서도 벤치마킹을 해 담보를 인수받기 시작했어요. 시장은 점차 커져 유병자들도 가입할 수 있는 상품들이 하나둘씩 늘어나는 추셉니다."

 

강 담당은 이번 메리츠화재의 신상품 위험률 개발에도 참여했다. 이미 회사가 준비하고 있던 터라 도중에 참여했지만, 암·뇌졸증·심근경색 3대질병에 대한 위험률을 새롭게 개발하는데 일조했다. 이를 통해 보장금액이 높아지는 결과를 얻었다.  


이번에 출시한 상품인 3대질병 집중보험은 암 보장은 기존 업계와 비슷한 수준이지만, 나머지 2대질병인 뇌졸증과 심근경색의 경우 통상 진단금액이 3000만원인데, 이를 5000만원으로 늘렸다.

      

"이번 위험률 이외에도 이미 준비하고 있는 위험률은 굉장히 많습니다. 가능하면 기존 업계에 없던 것을 새롭게 개발하려고 준비하고 있죠. 메리츠화재는 상품과 언더라이팅이 한 팀으로 운영돼 상품개발에 필요한 부분은 서로 돕고 있어요." 

    

그렇다면 강 담당이 생각하는 유병자보험 시장의 다음 단계는 무엇일까. "이미 시장에는 유병자들도 가입할 수 있는 상품들이 많이 나왔어요. 다만, 정신질환을 앓았던 분들, 정신지체나 자폐 등의 장애를 갖고 있는 분들도 가입할 수 있도록 위험률 개발이 보완되기를 바랍니다."


현재 개발된 위험률은 고혈압이나 당뇨 또는 암질환에 대한 할증인수에만 국한돼 있다고. 좀 더 다양한 질환에 대한 위험률을 개발해 더 많은 보험사에서 인수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게 강 담당의 의견이다. 그래서 앞으로 해야할 일에 대한 책임감도 더 크다.


그는 보험사에서 의료분야 전문가로서 역량을 더 넓히는 데에도 관심이 크다. 언더라이팅뿐만 아니라 상품개발에도 의사의 자문이 필요하단 걸 체험을 통해 알게됐기 때문이다.


"상품팀에서 만약 의사와 함께 작업을 해보면 의료전문인이 꼭 필요하단 걸 느낍니다. 상품 니즈에 대한 감각이나 실제 현장에서의 역선택 또는 모럴에 대한 부문도 의사로서 예측이 빠를 수도 있거든요. 특히 임상경험이 있는 의사들은 지식이 있으니, 도움이 될 수 있지요."


그에 따르면 보험사에서 일하고 싶어하는 의사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그러나 단순히 의사로 일하는 것외에 개인의 노력도 매우 중요하다고 그는 강조했다. 보험사에서 일하는 의사들은 대게 본인의 역할에 대해 스스로 제한을 두는 경우가 많은데, 역량을 넓히는 데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강 담당은 삼성화재 시절엔 상품개발, 심사, 언더라이팅 뿐만 아니라 건강검진 업체 선정을 비롯해 검진 프로그램 선정, 병가를 낸 직원들의 담당 의사도 자처하는 등 여러 분야에서 경험했다. 의사 출신으로 기여할 수 있는 부문을 새롭게 개척한 셈이다.


인터뷰가 끝날 때쯤 이런 생각이 들었다. '이 분, 진짜 보험쟁이가 다 됐구나.' 그래서 돌직구 질문을 던졌다. "의사로 다시 돌아갈 생각은 없으세요? 아니면 앞으로도 보험업에 계속 종사하고 싶으신 건가요?"


"어찌됐든 이쪽 분야에 발을 담갔으니, 끝을 봐야겠다고 생각합니다. 업계에 계속 있으면서 후배양성도 하고, 최대한 보험업계에 많은 것을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싶습니다. 일단은 현재 일하고 있는 메리츠에서 좋은 성과를 보여줘야죠. 허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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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petite2080@hot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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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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