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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이케아 수납장 강화유리 ‘펑’ 또 폭발…“우리 잘못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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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November 15, 2020, 17:11:49

‘데톨프(DETOLF)’ 수납장 도어 ‘와장창’..인명피해 없지만 보관한 물품 파손
사과 대신 10만원 상품권 제시한 이케아..2년전 강화유리 수납장 같은 사고 발생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가구업체 이케아(IKEA)가 판매하는 강화유리 소재 수납장이 갑자기 폭발하는 사고가 벌어졌습니다. 2년 전에도 같은 사례가 보고된 제품입니다. 징후가 없이 파손이 발생하고 파편이 사방으로 튀어 오르는 등 안전성이 우려되는 상황인데도 이케아 측은 ‘자사 책임이 없다’는 취지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지난 14일 새벽 소비자 김 모 씨는 갑자기 아이들 공부방에서 일어난 굉음을 듣고 잠에서 깼습니다. 놀라서 달려가 보니 이케아 ‘데톨프(DETOLF)’ 수납장 2개 중 하나의 강화유리도어가 저절로 산산조각 깨지면서 파편이 바닥에 깔려있었습니다.

 

다행히 방안에 사람이 없어 인명 피해로 이어지지 않았지만 수납장에 보관해둔 레고(LEGO) 장난감 다수에 유리 파편이 쌓여 파손됐습니다. 김 모 씨는 “유리 조각이 4~5m 밖으로 튀어 나간 걸 보면 사람에 박힐 수도 있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개당 가격이 7만 원대로 저렴해 인기가 높습니다. 강화유리 패널을 적용해 전면이 투명해서 일반 가정에서 피규어 장식용도로 구매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김 모 씨가 제품을 집안에 설치한 날짜는 지난 11일입니다. 집안에 수납장을 들인지 불과 나흘 만에 사고가 일어난 겁니다. 구매는 이케아 가구 설치 및 조립을 대행하는 업체를 거쳤습니다.

 

대행업체가 이케아 기흥점에서 새 가구를 가져와 조립 후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배송비를 받는 방식입니다. 김 모 씨가 수납장 2개 구매에 들인 비용은 개당 가격 7만원에 배송비 5만원을 더해 총 25만원 가량입니다.

 

황당한 건 이케아 측 대응입니다. 이케아 고객센터에 문의하자 ‘제품 하자로 인정할 수 없다’는 답변이 돌아왔습니다. 다른 업체가 조립을 진행했으니 이케아 귀책으로 판단할 수 없다는 이유입니다. 대신 중간 업체에 지불한 배송비를 제외하고 물품값을 환불하는 ‘이례적인’ 조치를 제안했습니다.

 

김 모 씨는 유리파편이 사방으로 튀기는 등 안정성 문제가 있는데도 제품 하자를 인정하지 않고 제대로 된 조사 조차 없는 이케아 측의 안일한 태도에 화가 났다고 했습니다. 그는 “현장조사를 해서 과실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첫 번째인데 이케아에는 그런 역할을 담당하는 팀이 없다고 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하자가 있는 제품이니 레고까지 전부 보상하고 수납장도 직접 와서 가져가라고 했다. 하지만 이케아 측은 강화유리 특성상 배송이나 조립과정에서 이물질이 들어가면 터질 수 있지만 유리 파편이 날카롭지 않아 문제없다는 투였다”며 “터질 수 있다는 고지가 사전에 있었다면 제품을 샀겠는가”라며 분통을 터트렸습니다.

 

무책임한 대응에 화가 난 김 모 씨가 강하게 불만을 제기하자 이케아 측은 수납장값에 더해 이케아 상품권 10만원을 주겠다는 제안을 내놨습니다. 하지만 배송비 10만원과 파손된 레고에 대해서는 보상을 거부했습니다.

 

상품권 대신 사고 조사와 재발 방지를 위한 사후 처리를 요구했지만 제품 문제가 아니라는 이케아의 태도는 그대로입니다. 김 모씨는 소비자원 등에 이케아를 고발할 예정입니다.

 

이케아코리아 관계자는 “해당 사례는 고객이 이케아코리아가 아닌 구매대행업체를 통해 구입 및 조립까지 진행한 상황”이라며 “강화유리 특성상 기존에 받은 충격을 머금고 있다가 나중에 깨지기 때문에 사용 중 부주의로 인한 충격이나 이송 또는 구매대행 업체의 배송 및 조립 과정에서 입는 데미지 등 원인을 단정 짓기가 어렵다”고 해명했습니다.

 

이케아가 국내에서 판매하는 강화유리 제품이 폭발한 사고는 이전에도 있었습니다. 지난 2018년 국내에서 강화유리로 만든 유리컵이 폭발하는 사고가 발생해 소비자가 찰과상을 입기도 했습니다. 같은 해 가정집에서 강화유리로 만든 이케아 수납장 상판이 산산이 조각나는 사례도 있었습니다.

 

별다른 충격이 가해지지 않았는데도 저절로 강화유리가 폭발하듯 깨지는 현상은 ‘자파(자연파괴) 현상’이라고 불립니다. 일반 유리를 강화유리로 2차 가공하는 과정에서 불순물이 들어가거나 강화처리가 균일하지 못하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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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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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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