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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 경기 남부·부산까지 새벽 배송 범위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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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26, 2020, 12:11:02

의왕·부산 ‘오토 프레시 센터’ 기반 운영
새벽배송 미개척지 부산 지역 공략 나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롯데마트가 새벽 배송 서비스 범위를 경기 남부와 부산까지 확대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대두된 ‘비대면’ 소비 흐름에 대응하는 차원입니다.

 

롯데마트는 다음 달 1일부터 경기 남부 및 서울과 부산 전 권역을 대상으로 새벽 배송 서비스인 ‘새벽에 온(ON)’을 운영한다고 26일 밝혔습니다.

 

롯데마트는 경기 의왕과 부산에 있는 물류센터를 확보하면서 새벽배송 범위 확대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기존에는 경기 김포 온라인 전용센터를 활용해 경기 서부지역과 서울 일부에 상품을 배송해왔습니다. 롯데슈퍼가 운영하던 의왕과 부산 ‘오토 프레시 센터’를 넘겨받으면서 배송 범위를 늘릴 수 있었습니다. 해당 물류 센터는 새벽 배송 전용 물류 기지로 활용됩니다.

 

롯데마트는 최근 온라인 주문에서 신선 식품이 차지하는 비율이 꾸준히 증가해 올해에는 51.7%까지 증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 측은 온라인 신석 식품 새벽배송을 기회 요소로 판단해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고 밝혔습니다.

 

롯데마트는 새벽배송 서비스 확대로 주문량이 기존보다 3배, 내년에는 4배까지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부산 지역은 경쟁사인 신세계 쓱닷컴(SSG.COM)과 마켓컬리가 공략하지 못한 새벽배송 ‘미개척지’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는 설명입니다. 롯데마트는 신석 식품과 간편 대용식 등 새벽 배송 특화 상품군을 강화했습니다.

 

이밖에 롯데마트는 ▲바로 배송 ▲매장 픽업 ▲드라이브 스루 등 소비자가 온라인 주문 상품을 수령하는 다양한 방법을 마련했습니다. 여러 배송 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방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전략입니다.

 

김건식 롯데마트 물류 팀장은 “대형마트는 새벽 배송 주력 상품인 신선 식품에 강점이 있는 업태”라며 “신선도를 유지하면서 신속하게 배송하는 데 집중해 롯데마트가 가진 물류 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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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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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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