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KTH와 KT엠하우스가 합병을 통해 KT그룹 내 디지털 커머스 전문 기업으로 도약합니다.
KTH와 KT엠하우스는 30일 각각 이사회를 열고 합병을 결의했다고 이날 밝혔습니다. 합병 후 존속법인은 KTH입니다. 합병비율은 약 1대 13.3으로 KT엠하우스 주식 1주당 KTH의 신주 13.3주가 배정됩니다. 기업결합심사와 내년 5월경 주주총회 등을 거쳐 2021년 7월까지 합병을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KT는 합병이 성사되면 T커머스 선도사업자 KTH와 모바일 쿠폰에 강점을 가진 KT엠하우스 커머스 사업역량이 결합해 시장 경쟁 환경에 더욱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신설법인이 새로운 유통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정보통신기술(ICT) 역량을 지원한다는 방침입니다.
KTH는 국내 최초 T커머스 서비스인 ‘K쇼핑’을 선보였고 TV쇼핑 기반 커머스 역량을 강화해왔습니다. 지난해 업계 최초로 통합 IT인프라 환경인 ‘차세대 시스템’을 구축해 빅데이터 분석 기반 상품 통합관리, 편성, 마케팅 분석체계를 갖췄습니다.
지난 9월에는 유튜브와 같은 미디어커머스 플랫폼 ‘TV MCN’을 시작했습니다. 클라우드 솔루션을 적용해 업계 최초로 개인 선호채널 설정을 가능하게 하는 등 기술적 차별화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주력사업인 K쇼핑 매출은 3년간 연평균성장률 30%를 기록하고 같은 기간 KT 매출과 영업이익 연평균성장률 또한 각각 19%, 37% 상승하는 성과를 봤습니다. 하지만 TV홈쇼핑 시장이 포화상태에 다다르면서 업체 간 경쟁이 거세져 TV를 넘어 모바일 커머스 등 새로운 시장 공략을 모색하는 상황입니다.
KT엠하우스는 모바일 쿠폰 시장 초기 사업자입니다. 모바일 쿠폰 ‘기프티쇼’ 판매금액이 올해 5000억원을 돌파하는 등 모바일 쿠폰 B2B(기업 간 거래) 시장 1위 기업입니다.
KT엠하우스는 기업 전용 모바일쿠폰 서비스 ‘기프티쇼 비즈’와 기프티쇼를 받은 사람이 직접 원하는 브랜드 상품을 선택할 수 있는 ‘원픽(One Pick) 쿠폰’, 통신사 최초 유료서비스 통합상품 ‘KT통합상품권’ 등을 선보였습니다. 지난 3년간 연평균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17%, 21% 증가했습니다. 최근 한정판 스니커즈 리셀(재판매) 플랫폼 ‘리플(REPLE)’ 서비스를 출시하며 커머스 시장 진출을 본격화했습니다.
합병법인은 두 회사가 가진 ICT 인프라 및 기술 역량, 솔루션 사업을 토대로 유통채널과 상품 경쟁력을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모바일 중심 신사업 강화 등 차별화된 통합 커머스 전문기업으로 발전시킨다는 방침입니다. KTH가 보유한 상품 수급, 마케팅, 배송, 관리 등 유통 인프라와 KT엠하우스가 가진 3만 기업고객과 오프라인 가맹점 9만 개를 활용합니다.
이필재 KTH 대표이사는 “TV쇼핑과 모바일 쿠폰 중심으로 사업을 영위해온 두 회사는 ICT 기반 커머스 경쟁력을 다져왔다는 공통분모를 토대로 거대한 디지털 커머스 플랫폼으로 성장해 고객가치를 실천해나갈 것”이라며 “합병으로 디지털 대 전환 시기를 빈틈없이 준비하고 새로운 기회를 찾아 성장을 가속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문정용 KT엠하우스 대표이사는 “합병을 계기로 모바일 쿠폰 시장 선두 사업자에 안주하지 않고 고객 중심 신개념 커머스 신사업을 지속해서 구현해 나가며 커머스 시장의 판을 바꾸는 더 큰 꿈을 펼칠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