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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H-KT엠하우스 합병…디지털 커머스 사업역량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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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30, 2020, 16:11:51

각자 이사회서 합병 결의..존속법인 KTH가 흡수
전자상거래 공략 가속화..내년 7월 마무리 예정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KTH와 KT엠하우스가 합병을 통해 KT그룹 내 디지털 커머스 전문 기업으로 도약합니다.

 

KTH와 KT엠하우스는 30일 각각 이사회를 열고 합병을 결의했다고 이날 밝혔습니다. 합병 후 존속법인은 KTH입니다. 합병비율은 약 1대 13.3으로 KT엠하우스 주식 1주당 KTH의 신주 13.3주가 배정됩니다. 기업결합심사와 내년 5월경 주주총회 등을 거쳐 2021년 7월까지 합병을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KT는 합병이 성사되면 T커머스 선도사업자 KTH와 모바일 쿠폰에 강점을 가진 KT엠하우스 커머스 사업역량이 결합해 시장 경쟁 환경에 더욱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신설법인이 새로운 유통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정보통신기술(ICT) 역량을 지원한다는 방침입니다.

 

KTH는 국내 최초 T커머스 서비스인 ‘K쇼핑’을 선보였고 TV쇼핑 기반 커머스 역량을 강화해왔습니다. 지난해 업계 최초로 통합 IT인프라 환경인 ‘차세대 시스템’을 구축해 빅데이터 분석 기반 상품 통합관리, 편성, 마케팅 분석체계를 갖췄습니다.

 

지난 9월에는 유튜브와 같은 미디어커머스 플랫폼 ‘TV MCN’을 시작했습니다. 클라우드 솔루션을 적용해 업계 최초로 개인 선호채널 설정을 가능하게 하는 등 기술적 차별화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주력사업인 K쇼핑 매출은 3년간 연평균성장률 30%를 기록하고 같은 기간 KT 매출과 영업이익 연평균성장률 또한 각각 19%, 37% 상승하는 성과를 봤습니다. 하지만 TV홈쇼핑 시장이 포화상태에 다다르면서 업체 간 경쟁이 거세져 TV를 넘어 모바일 커머스 등 새로운 시장 공략을 모색하는 상황입니다.

 

KT엠하우스는 모바일 쿠폰 시장 초기 사업자입니다. 모바일 쿠폰 ‘기프티쇼’ 판매금액이 올해 5000억원을 돌파하는 등 모바일 쿠폰 B2B(기업 간 거래) 시장 1위 기업입니다.

 

KT엠하우스는 기업 전용 모바일쿠폰 서비스 ‘기프티쇼 비즈’와 기프티쇼를 받은 사람이 직접 원하는 브랜드 상품을 선택할 수 있는 ‘원픽(One Pick) 쿠폰’, 통신사 최초 유료서비스 통합상품 ‘KT통합상품권’ 등을 선보였습니다. 지난 3년간 연평균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17%, 21% 증가했습니다. 최근 한정판 스니커즈 리셀(재판매) 플랫폼 ‘리플(REPLE)’ 서비스를 출시하며 커머스 시장 진출을 본격화했습니다.

 

합병법인은 두 회사가 가진 ICT 인프라 및 기술 역량, 솔루션 사업을 토대로 유통채널과 상품 경쟁력을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모바일 중심 신사업 강화 등 차별화된 통합 커머스 전문기업으로 발전시킨다는 방침입니다. KTH가 보유한 상품 수급, 마케팅, 배송, 관리 등 유통 인프라와 KT엠하우스가 가진 3만 기업고객과 오프라인 가맹점 9만 개를 활용합니다.

 

이필재 KTH 대표이사는 “TV쇼핑과 모바일 쿠폰 중심으로 사업을 영위해온 두 회사는 ICT 기반 커머스 경쟁력을 다져왔다는 공통분모를 토대로 거대한 디지털 커머스 플랫폼으로 성장해 고객가치를 실천해나갈 것”이라며 “합병으로 디지털 대 전환 시기를 빈틈없이 준비하고 새로운 기회를 찾아 성장을 가속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문정용 KT엠하우스 대표이사는 “합병을 계기로 모바일 쿠폰 시장 선두 사업자에 안주하지 않고 고객 중심 신개념 커머스 신사업을 지속해서 구현해 나가며 커머스 시장의 판을 바꾸는 더 큰 꿈을 펼칠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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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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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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