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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H-KT엠하우스 합병…디지털 커머스 사업역량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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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30, 2020, 16:11:51

각자 이사회서 합병 결의..존속법인 KTH가 흡수
전자상거래 공략 가속화..내년 7월 마무리 예정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KTH와 KT엠하우스가 합병을 통해 KT그룹 내 디지털 커머스 전문 기업으로 도약합니다.

 

KTH와 KT엠하우스는 30일 각각 이사회를 열고 합병을 결의했다고 이날 밝혔습니다. 합병 후 존속법인은 KTH입니다. 합병비율은 약 1대 13.3으로 KT엠하우스 주식 1주당 KTH의 신주 13.3주가 배정됩니다. 기업결합심사와 내년 5월경 주주총회 등을 거쳐 2021년 7월까지 합병을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KT는 합병이 성사되면 T커머스 선도사업자 KTH와 모바일 쿠폰에 강점을 가진 KT엠하우스 커머스 사업역량이 결합해 시장 경쟁 환경에 더욱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신설법인이 새로운 유통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정보통신기술(ICT) 역량을 지원한다는 방침입니다.

 

KTH는 국내 최초 T커머스 서비스인 ‘K쇼핑’을 선보였고 TV쇼핑 기반 커머스 역량을 강화해왔습니다. 지난해 업계 최초로 통합 IT인프라 환경인 ‘차세대 시스템’을 구축해 빅데이터 분석 기반 상품 통합관리, 편성, 마케팅 분석체계를 갖췄습니다.

 

지난 9월에는 유튜브와 같은 미디어커머스 플랫폼 ‘TV MCN’을 시작했습니다. 클라우드 솔루션을 적용해 업계 최초로 개인 선호채널 설정을 가능하게 하는 등 기술적 차별화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주력사업인 K쇼핑 매출은 3년간 연평균성장률 30%를 기록하고 같은 기간 KT 매출과 영업이익 연평균성장률 또한 각각 19%, 37% 상승하는 성과를 봤습니다. 하지만 TV홈쇼핑 시장이 포화상태에 다다르면서 업체 간 경쟁이 거세져 TV를 넘어 모바일 커머스 등 새로운 시장 공략을 모색하는 상황입니다.

 

KT엠하우스는 모바일 쿠폰 시장 초기 사업자입니다. 모바일 쿠폰 ‘기프티쇼’ 판매금액이 올해 5000억원을 돌파하는 등 모바일 쿠폰 B2B(기업 간 거래) 시장 1위 기업입니다.

 

KT엠하우스는 기업 전용 모바일쿠폰 서비스 ‘기프티쇼 비즈’와 기프티쇼를 받은 사람이 직접 원하는 브랜드 상품을 선택할 수 있는 ‘원픽(One Pick) 쿠폰’, 통신사 최초 유료서비스 통합상품 ‘KT통합상품권’ 등을 선보였습니다. 지난 3년간 연평균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17%, 21% 증가했습니다. 최근 한정판 스니커즈 리셀(재판매) 플랫폼 ‘리플(REPLE)’ 서비스를 출시하며 커머스 시장 진출을 본격화했습니다.

 

합병법인은 두 회사가 가진 ICT 인프라 및 기술 역량, 솔루션 사업을 토대로 유통채널과 상품 경쟁력을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모바일 중심 신사업 강화 등 차별화된 통합 커머스 전문기업으로 발전시킨다는 방침입니다. KTH가 보유한 상품 수급, 마케팅, 배송, 관리 등 유통 인프라와 KT엠하우스가 가진 3만 기업고객과 오프라인 가맹점 9만 개를 활용합니다.

 

이필재 KTH 대표이사는 “TV쇼핑과 모바일 쿠폰 중심으로 사업을 영위해온 두 회사는 ICT 기반 커머스 경쟁력을 다져왔다는 공통분모를 토대로 거대한 디지털 커머스 플랫폼으로 성장해 고객가치를 실천해나갈 것”이라며 “합병으로 디지털 대 전환 시기를 빈틈없이 준비하고 새로운 기회를 찾아 성장을 가속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문정용 KT엠하우스 대표이사는 “합병을 계기로 모바일 쿠폰 시장 선두 사업자에 안주하지 않고 고객 중심 신개념 커머스 신사업을 지속해서 구현해 나가며 커머스 시장의 판을 바꾸는 더 큰 꿈을 펼칠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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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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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취와의 전쟁] 악취의 발생 원인을 추적하다①

[악취와의 전쟁] 악취의 발생 원인을 추적하다①

2024.11.23 07:05:00

일상 속에서 간과되기 쉽지만, 점차 심각한 환경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악취 문제는 단순히 불쾌감을 넘어 건강과 생활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에 따르면 전국 1300여 개의 각종 산업단지에 12만여 개의 업체가 있으며, 이 중 7000개 이상이 악취 배출 사업장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환경공단 통계에 따르면 2019년부터 매년 꾸준히 4만 건 이상의 악취 관련 민원이 발생하고 있으며, 지자체와 환경부의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계속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30년간 악취 분야에 집중하며 분석부터 저감, 시공, 관리까지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의 사례를 통해 악취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합니다. [편집자주]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악취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악취의 발생지를 추적하고 악취를 포집 및 분석하여 악취를 발생하는 원인물질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악취를 분석하는 방법에는 직접 관능평가와 정밀기기분석 및 감지센서를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분석 결과로 나온 수 많은 물질들 중 직접적으로 악취 발생에 가담하는 물질들만을 선별하여 악취를 재현해 같은 악취가 나는지 확인하여 최종 원인 물질들을 찾아냅니다. 악취가 발생하면, 발생 지점과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악취물질의 종류와 농도를 추적하는 체계적인 방법이 필요합니다. 악취는 눈으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냄새의 특성과 관련된 물질을 추적하는 방식으로 접근합니다. 1. 악취물질의 포집 및 감지 악취발생지로 의심되는 여러 지점에서 적법한 방법으로 악취를 포집하거나, 센서를 통해 악취물질을 감지합니다. 2. 포집된 기체의 분석 포집된 악취 기체를 분석설비에서 정밀하게 분석하여 포함된 모든 물질의 종류와 농도를 확인합니다. 이를 통해 악취를 유발하는 주요 물질들을 확인합니다. 3. 악취 기여율 분석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각 물질의 악취 기여율을 평가하여, 실제로 악취를 유발하는 원인 물질과 그 농도를 확정합니다. 4. 악취 표준 가스 재현 확정된 악취물질을 바탕으로 인체에 무해한 양으로 동일한 악취 가스를 제조합니다. 이를 통해 악취를 재현하여 검증 과정을 진행합니다. 5. 냄새 비교 및 검증 재현된 악취 가스를 채취한 샘플과 비교하여, 검증 가능한 자격을 가진 분석원이 동일한 냄새인지 확인합니다. 6. 악취 원인 확정 및 대처 방안 마련 악취를 유발하는 정확한 원인을 확인한 후,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대처 방안을 마련하여 악취 문제를 해결합니다. ☞ 자료제공 : (주)태성환경연구소 (주)태성환경연구소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악취 발생 패턴을 분석하고 문제를 사전에 예측하는 시스템을 개발해 온 회사입니다. 관능평가, 기기분석, 센서를 통해 악취를 다각적으로 분석하며, 냄새 재현 기술로 실제 환경과 유사한 조건에서 악취 원인 물질을 선정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빅데이터 기반 분석과 정밀 기술을 통해 맞춤형 악취 해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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