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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협생명, 온라인 일단보류..보장성보험 '총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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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16, 2015, 11:04:33

올해 안 온라인보험 진출 불투명.."보장성보험 판매 20%로 ↑"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올해 상반기를 목표로 준비했던 NH농협생명의 온라인보험 진출이 불투명해졌다. 나동민 사장이 물러나고, 지난 3월 취임한 김용복 사장이 채널 다각화보다는 보장성보험 확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기 때문이다. 

 

16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올해 안으로 온라인보험 시장에 진출할 것을 예고 했던 NH농협생명(이하 농협생명)은 잠정 보류하기로 결정했다. 대신 보장성보험 판매비중 늘리기에 전념할 계획이다. 그간 농협생명은 저축성보험의 판매비중이 높아 보장성보험 비중을 늘려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었다.


농협생명은 지난해부터 온라인보험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준비해왔다. 온라인전용 상품에 대한 요율검증까지 마치고, IT시스템 구축도 거의 완료해 금융감독원의 심사만 거치면 되는 상태였다. 그러나 김용복 사장체제가 구축되면서 변수가 생겼다.  


농협생명 관계자는 "앞으로 온라인보험의 상품 라인업이나 마케팅 등을 다시 검토해야 하는 상황이라 진출여부가 확실치 않다"면서 "상반기는 불가능하다고 보면 되고, 하반기에 출범할 수 있을 지 여부도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온라인보험 진출을 미루는 대신 보장성보험 확대에 사활을 건다는 계획이다. 농협생명은 지난 3월에 출시한 'NH내맘같이 종신보험'을 중심으로 '장수만세NH실버암보험', '스마일NH치아보험', '하나로NH3대질병보험' 상품을 주력으로 판매하고 있다.


실례로, 지난 2013년에 출시한 실버암보험은 현재까지 11만건이 팔렸고, 2014년에 출시한 치아보험과 질병보험은 각각 8만3000건과 2만7000건의 판매실적을 올렸다.


여기에 농협생명은 내달 중으로 새로운 종신보험 상품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새 상품은 '사망보장'과 '금리보증' 두 가지를 넣은 단순한 구조의 종신보험이다. 특약선택도 몇 가지로 추려 복잡한 상품이 아니면서 기본에 충실한 상품을 내놓겠다는 것이다.


다만, 시중금리가 너무 낮아져 금리보증을 해주는 상품으로 출시될 경우 자산운용에서 극복할 수 있을지 여부는 따로 검토 중이다. 이와 관련, 농협생명 관계자는 "원래 5월 중으로 상품을 출시하려고 했으나, 여러 가지 변수가 생겨 그 이후로 미뤄질 지 협의 중이다"고 말했다.


농협생명은 김승억 영업총괄부사장을 새롭게 영입하면서 설계사채널 영업력강화도 꾀하고 있다. 김 부사장은 푸르덴셜생명보험 마케팅부서장을 거쳐 교보생명에서 상품영업총괄을 맡은 바 있다. 특히 푸르덴셜에서는 처음으로 남성설계사 조직을 만들기도 했다.


농협생명 관계자는 "보장성보험 확대야말로 고객에게 생보사로서 가야할 길이다"면서 "지난해 말 15%에 그쳤던 보장성보험 비중은 올해 20%까지 올리는 것이 목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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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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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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