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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삼성’ 준비 본격화...삼성전자, 글로벌 전략회의로 초격차 대응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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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14, 2020, 12:12:29

15일부터 국내외 전 임원 참석하는 글로벌 전략회의 시작..부문별 CEO가 직접 주재
DS, 내년 D램·낸드·파운드리 등 시장 대응 전략 논의..IM·CE도 신제품 출시·판매 계획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삼성전자는 최근 사장단과 임원 인사를 마무리한 데 이어 이번주부터 내년도 사업전략 수립에 돌입합니다. 삼성전자 CEO 3인방을 필두로 이번 인사에서 새롭게 승진, 보직 이동한 임원들이 모두 참석하는 상견례 자리입니다.

 

특히 지난주 반도체 시장 호황을 염두에 둔 조직개편을 마무리하면서 글로벌 전략회의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오는 15일부터 17일까지 각 부문장이 주재한 글로벌전략회의를 엽니다. 우선 김기남 부회장이 주재하는 디바이스솔루션(DS)을 시작으로, 고동진 부문장이 IT·모바일(IM) 회의를, 김현석 부문장이 생활가전(CE) 전략회의를 진행합니다.

 

삼성전자 글로벌전략회의는 매년 6월과 12월 두 차례 열립니다. 국내외 임원급들이 한 자리에 모여 부문별 상황을 점검하고, 신성장 동략 방안과 새로운 사업계획 등에 대해 공유하는 자리입니다.

 

특히 12월 전략회의에는 정기 임원인사가 끝난 직후여서 국내는 물론 해외 법인장도 모두 귀국해 진행됐었는데요.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외국에 있는 임원들은 온라인으로 참여할 예정입니다.

 

각 사업부 부문장을 중심으로 주재하는 회의인 점을 고려해 이재용 부회장은 올해도 불참할 전망입니다. 사업 부문별 세부적인 전략 회의 내용은 다르겠지만, 공통적으로 ▲ 코로나19 대응 전략 ▲미중 무역분쟁 ▲환차손(환율) 등을 논의할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DS(디바이스솔루션)부문의 경우 내년 D램의 슈퍼 사이클에 대비한 반도체 수급 전략과 시장 변화 대응 방안,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점유율 강화, 시스템LSI, 디스플레이 등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SK하이닉스가 낸드 사업부 인수에 대한 삼성전자 낸드플래시 시장 대응 전략도 포함되는데요. 여기에 내년 하반기 가동될 평택 파운드리·낸드플래시 생산라인 준비 상황 등을 점검합니다.

 

IT·모바일은 내년에 출시하는 갤럭시 시리즈와 폴더블, 롤러블 등 출시 계획과 시장 상황에 논의할 예정입니다. 당장 내년 1월 출시하는 갤럭시 S21 시리즈의 판매 전략도 세울 것으로 보이는데요. 또 폴더블에 이어 내년 돌돌 말아 사용하는 새로운 폼팩터를 갖춘 롤러블에 대한 시장 전망을 포함해 제품 출시와 판매 전략도 공유합니다.

 

CE(소비자가전)은 당장 내년 1월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1’ 전략을 두루 살필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는 2021 CES에서 8K 해상도의 초고화질 QLED TV의 새로운 라인업과 마이크로 LED TV 등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내년 출시 예정인 미니 LED TV 개발 상황과 판매 계획, 퀀텀닷(QD) TV 출시 등 신제품 판매 확대 방안을 논의합니다.

 

이재용 부회장은 글로벌 전략회의 내용을 따로 보고 받을 예정입니다. 작년엔 이 부회장이 글로벌 전략회의가 끝난 후 사장단 회의 겸 오찬을 마련한 바 있습니다. 올해는 코로나19 등의 상황으로 오찬을 겸한 사장단 회의를 열지 정해지진 않았지만, 비공개 사장단 회의를 통해 각 사업부 전략 내용을 보고 받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재계 관계자는 “삼성전자 글로벌 전략회의가 끝나고 18일이나 다음주경 이 부회장이 참석하는 사장단 회의를 열어 (이번주 논의됐던)전반적인 회의 내용을 공유하는 자리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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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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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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