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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장’ 넘어 ‘예방’까지...건강관리서비스에 열 올리는 보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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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24, 2020, 06:12:00

삼성화재, 직장인 만성질환 모바일로 관리
오렌지라이프, 영양소 중복·부작용 등 안내
교보생명, 심리테스트 통해 정신건강 ‘케어’
업계, 헬스케어서비스 일반인 허용에 기대↑
금융위 "보험사, 의료데이터 활용방안 논의"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보험업계가 고객의 질병은 물론 영양상태와 심리적인 부분까지 관리해주는 서비스를 속속 내놓고 있습니다. 보험의 전통적 기능인 사후 보장뿐 아니라 사전 예방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겁니다.

 

24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화재는 최근 당뇨나 고혈압 등과 같은 만성질환을 앓고 있거나 위험군에 속한 직장인을 위한 모바일 건강관리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이 서비스는 전용 앱을 통해 질환 위험도를 측정한 뒤 24주에 걸친 자가관리 요령을 안내합니다.

 

관리 기간에는 강북삼성병원의 자문 아래 헬스 매니저의 건강 코칭도 진행합니다. 또 감염병 증상을 미리 알 수 있도록 체온 측정과 문진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신한생명은 나이와 성별에 따라 맞춤형 질병정보를 제공하는 ‘헬스노트 서비스’를 내놨습니다. 단순히 질병의 증상만이 아니라 평균 진료비용 등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의 공신력 있는 기관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내년에는 ‘하우핏’이라는 이름의 운동 코칭 플랫폼도 출시합니다. 맞춤형 운동 콘텐츠를 보여주고 이를 토대로 고객의 건강정보를 수집한 뒤 건강상태에 따라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기능이 담길 것으로 보입니다.

 

영양소가 제대로 섭취되고 있는지를 알려주는 서비스도 등장했습니다. 오렌지라이프의 ‘포시즌밸런스’는 고객의 나이와 성별, 복용 중인 영양제와 의약품 등을 입력하면 중복되는 영양소는 없는지와 부작용 여부 등을 자동으로 알려줍니다.

 

교보생명은 심리적인 측면도 주목했습니다. 대학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진과 공동개발한 심리분석 테스트를 통합 애플리케이션(앱)인 ‘케어(Kare)’를 통해 제공합니다. 현재의 정신건강 정도를 자가 진단할 수 있게 한 서비스입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보험사의 건강관리 영역이 신체만이 아닌 정신에도 닿아 있다는 점을 알리기 위한 취지”라고 말했습니다.

 

업계는 최근 금융당국이 내놓은 ‘헬스케어 서비스 활성화 방안’에도 긍정적인 반응입니다. 특히 보험사가 제공하는 건강관리 서비스의 대상을 현행 보험계약자에서 일반인 전체로 확대하는 내용에 기대가 큽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모든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건 고객과의 접점을 늘리는 것”이라며 “헬스케어 서비스 제공 대상이 늘어나는 건 그만큼 고객을 만날 기회가 많아진다는 의미”라고 말했습니다.

 

보험업계의 오랜 숙원인 의료데이터 접근 규제도 완화될 조짐입니다. 금융위 관계자는 “보험사가 국민건강보험공단이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 공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의료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게 하는 방안도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논의해 갈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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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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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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