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비대면’ 수요 증가로 지난해 11월 온라인쇼핑과 모바일쇼핑 거래액이 각각 15조원과 10조원을 처음으로 넘어섰습니다.
5일 통계청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2020년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5조631억원으로 2001년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15조원대로 올라섰습니다. 1년 전보다 17.2% 늘어난 수치입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코로나19 여파가 강했던 지난해 3월부터 7월까지 12조원대를 유지하다가 8월 14조원대로 성장했습니다. 이어 석 달 만에 15조원을 넘어섰습니다.
상품군별로 보면 가전·전자·통신기기(1조9000억원)가 가장 많았습니다. 의복(1조.8000억원), 음·식료품(1조.8000억원), 배달음식 등 음식서비스(1조.6000억원), 생활용품(1조.2000억원), 화장품(1조.1000억원)이 뒤를 이었습니다. 이들 6개 상품군이 전체 거래액 63.3%를 차지했습니다.
전년 대비 증가율로 보면 음식서비스(60.6%)가 가장 높았습니다. 음식서비스를 포함한 음·식료품(47.1%), 가전·전자·통신기기(42.4%), 생활용품(36.0%) 등 코로나19 여파로 수요가 늘어난 품목 증가율이 뚜렷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수요가 급감한 여행 및 교통서비스(-52.0%)와 문화 및 레저서비스(-65.8%)는 크게 줄었습니다. 전체 소매판매액 중 서비스를 제외한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29.2%까지 올라갔습니다. 1년 전에는 23.1% 수준이었습니다.
모바일쇼핑도 급성장해 지난해 11월 거래액이 10조259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2019년 1월 6조원대에서 꾸준히 성장해 2013년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10조원을 돌파했습니다. 1년 전과 비교해 21.9% 성장한 수치입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비중은 68.1%로 지난해 5월(68.2%) 이후 가장 컸고 통계 작성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았습니다. 모바일쇼핑 비중이 특히 높은 상품군은 음식서비스(96.1%), e쿠폰서비스(86.3%), 가방(79.6%), 여행 및 교통서비스(76.8%) 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