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코로나19 장기화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지난해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크게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기에 보험료 인상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러나 모두 일회성 요인에 의한 개선이라 앞으로도 이같은 추세가 이어지긴 어려울 것이라는 예측이 우세합니다.
10일 손해보험업계에 따르면 상위 4개 손보사(삼성화재·현대해상·KB손해보험·DB손해보험)의 지난해 손해율(가마감 기준)은 84~85% 수준으로, 90%를 넘겼던 2019년에 비해 5~6%포인트 가량 감소했습니다.
손해율은 보험사가 고객으로부터 받은 보험료 대비 지급한 보험금의 비율입니다. 비율이 높을수록 손실이 일어날 가능성이 커진다는 걸 의미합니다. 업계는 손해가 나지 않는 적정 손해율을 78~80% 수준으로 보고 있습니다.
회사별로는 삼성화재가 85.6%로 전년보다 5.8%포인트 하락했습니다. 현대해상은 91.6%에서 85.1%로, DB손보는 91.6%에서 84.5%, KB손보는 92%에서 85%로 각각 감소했습니다.
이처럼 작년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개선된 건 코로나 사태가 길어지면서 자동차 운행량이 감소한 영향이 컸다는 분석입니다. 김세중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코로나로 장거리 여행 수요가 감소하고, 차 사고가 줄면서 손해액이 크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2019년과 지난해 자동차보험료가 인상된 효과도 반영됐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자보료 인상 효과는 최대 2년 정도 이어집니다.
지난해 1월 말 KB손보를 시작으로 손보사들은 자보료를 최대 3.5% 인상했습니다. 책임개시일 기준 1월 29일 KB손보(3.5%), 2월 4일 DB손보(3.4%), 5일 현대해상(3.5%)·삼성화재(3.3%) 순으로 보험료를 올렸습니다.
그러나 손해율이 개선이 일시적 현상에 기인, 향후 전망까지 낙관하긴 어렵다는 의견도 나옵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코로나 확산 정도에 따라 손해율이 들쭉날쭉해 언제 또 악화될 지 모른다”며 “보험료 인상 효과도 올해부터는 차츰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손보업계는 올해 자보료를 올리지 않는 분위기입니다. 업계에 따르면 주요 손보사는 올 초 자보료 인상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른 보험업계 관계자는 “손해율이 양호하게 나와 선뜻 올리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