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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대질병 보장보험.."닮아도 너무 닮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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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07, 2015, 18:05:49

LIG손보 신상품, '메리츠 3대질병보장보험'와 콘셉트·보장내용 겹쳐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LIG손해보험이 오늘(7)출시한 보장성 보험상품이 이목을 끌고 있다. 이 상품이 메리츠화재가 지난달에 선을 보인 보험상품과 주계약 내용부터 주요 특징까지 '쌍둥이'처럼 닮았기 때문이다.


보험업계에서는 시장의 트렌드에 따라 비슷한 상품이 출시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소비자의 입맛에 따라 보험사의 상품이 개발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상품처럼 보장내용부터 상품 콘셉트까지 똑같은 경우는 드물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7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LIG손해보험과 메리츠화재는 최근 주계약으로 암,뇌질환,심장질환 등 3대질병을 집중보장해주는 상품을 출시했다. 두 상품은 보장내용 뿐만 아니라 진단급액, 입원비 지급기간 등 상품콘셉트가 비슷하다. 

 


상품을 먼저 출시한 곳은 메리츠화재다. 메리츠화재는 지난달 6일 업계 최초로 3대질병과 관련된 신위험률을 개발해 적용한 상품인 '메리츠 3대질병보장보험'을 선보였다.


3대질병(암·뇌졸중·심근경색)의 치료 3단계인 진단과 입원·수술·요양을 종합보장하기 위해 뇌졸증과 급성심근경색증에 대한 '입원일당과 수술비' 신위험률도 개발했다또 3대질병에 대해 진단받을 경우 입원·수술·요양 등 단계별로 보장되는 것을 상품의 주요 특징으로 내세웠다.

 

그로부터 딱 한 달 후 LIG손해보험은 '큰병든든건강보험'이라는 상품을 출시했다. 암을 포함해 뇌질환, 심장질환3대질병을 집중보장한다는게 주된 내용이다. LIG손보 측은 상품개발을 위해서 자체적으로 위험률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그런데, 두 상품은 매우 흡사하다. LIG손보 상품은 메리츠화재 상품과 보장금액은 물론 입원비 지급기간도 동일했다. 3대질병에 대해 진단을 받으면 메리츠화재와 LIG손보 모두 최대 5000만원이 보장된다. 입원비 지급을 기존 120일에서 최대 180일로 늘려 주는 것도 같다.


두 상품의 다른 점은 사망보험금 규모정도다. 메리츠화재는 사망보험금으로 최대 1억원을 지급하지만, LIG손보는 최대 2억원까지 사망보험금을 지급해 액수에서 차이가 난다.


메리츠화재는 3대질병을 집중보장과 관련된 비슷한 상품이 나올 것으로 이미 예상했다는 분위기다. 현재 3대질병 집중보장은 생명보험사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품으로 메리츠화재가 손보업계 처음으로 출시했으니, 유사한 콘셉트의 상품이 나올 거라고 전망했다는 것이다.


메리츠화재 관계자는 "손보사 중에선 처음으로 신위험률을 개발해 3대질병을 보장하는 상품을 내놨는데, 시장의 반응이 괜찮다"면서 "다른 보험사에서도 후속으로 준비하고 있다는 얘기는 들어서 알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LIG손보는 3대질병 집중보장은 현재 보험시장의 트렌드라고 항변했다. LIG손보 관계자는 "우선 최근 시장 트렌드가 3대질병을 보장해주는 것에 관심이 있어 업계가 전반적으로 상품을 밀고 있는 추세다"고 말했다.


또 LIG손보는 메리츠화재보다 상품개발을 먼저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LIG손보 관계자는 "메리츠화재보다 출시를 먼저 하려고 했는데, (KB금융으로의 편입관련)사명변경 등의 이슈로 출시일정을 조율하다보니 늦어졌다"고 말했다.


실제로 대형 손보사를 중심으로 3대질병 집중보장에 대한 상품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다. 지난해 동부화재는 '우리가족종합보험'을 통해 암, 뇌출혈, 급성심근경색을 보장하는 상품을 가장 먼저 출시했다.


그러나, 앞선 두 상품과는 차이가 난다. 동부화재의 경우, 3대질병 보장은 모두 특약으로 보장되며, 주계약은 상해사망이다. 현대해상도 이달 1일부터 '실속꾸러미정기상해보험'을 출시해 2대질환과 뇌졸증, 희귀난치성질환 등을 보장하는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이와 관련, 보험업계 관계자는 "보험상품은 시장의 트렌드에 맞추기 때문에 어느 정도 비슷한 부분은 있다"면서도 "대부분은 콘셉트가 비슷할 뿐이지 상품내용은 다르게 구성돼 있는데, 이번 LIG손보상품은 기존 메리츠상품과 너무 비슷한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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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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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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