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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등급평가, 농협생·손보 兄弟 나란히 '1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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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08, 2015, 11:05:26

한화生·신한生·동부화재 '2→1'등급..PCA生·AIG손보 등 '꼴찌'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지난해 민원감축 등급평가에서 생명보험사 21곳 중 5곳의 등급이 올랐고, 7곳은 내려갔다. 손해보험사 16곳 중에서는 5곳이 개선됐고, 2곳은 기존 등급보다 떨어졌다.

 

민원발생평가는 금융감독원이 매년 금융회사별 민원건수, 해결 노력, 회사규모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평가한 결과다. 1~5등급으로 나눠지며, 우수·양호·보통·미흡·불량으로 평가한다.

 

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2014년 금융회사 민원발생평가' 결과가 전 금융사 홈페이지에 공개됐다. 생명보험사로는 미래에셋·신한·라이나·AIA·알리안츠생명이 손해보험사에서는 동부·LIG·악사·롯데·ACE손해보험이 민원감축에 성공해 2013년보다 높은 등급을 받았다.

 

반면 생보사 중 흥국·푸르덴셜·메트라이프·동양·KB·KDB생명과 현대해상·현대하이카다이렉트는 민원등급이 떨어졌다.

 

교보생명과 농협생명은 생보사 중에서 유일하게 2년 연속 민원발생평가 최고등급은 1등급을 받았다. 그러나, ING생명을 비롯해 DGB생명과 PCA생명은 작년에 이어 최하위 등급인 5등급을 받았다.

 

라이나생명과 알리안츠생명은 지난해 각각 4등급과 5등급을 받았지만, 올해 2등급과 3등급으로 올라 민원감축에 성공했다. 알리안츠생명 관계자는 "지난해 영업현장과 지원파트인 본사를 비롯해 경영진 모두 의지를 갖고 강도높은 내부통제정책을 펼쳐 민원을 줄이는데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손해보험사는 올해 민원평가에서 전반적으로 등급이 이전보다 개선됐다. 2013년 민원평가에서는 단 2곳만 등급이 높아졌지만, 2014년에는 5군데에서 민원등급이 개선됐다.

 

삼성화재와 농협손보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1등급을 받았고, 동부화재는 작년에 2등급에서 올해 처음으로 1등급을 받은 영예를 안았다. LIG손보도 지난해 3등급에서 올해 2등급으로 개선돼 상위등급을 받았다.

 

반면 민원이 오히려 늘어난 곳도 있었다. 현대해상은 작년 2등급인 상위등급 판정을 받았지만, 올해 보통등급인 3등급으로 떨어졌다. 현대하이카다이렉트도 3등급에서 최하위 등급인 5등급으로 낮아져 불명예를 안았다.


현대하이카다이렉트 관계자는 "보험계약 비중에서 대부분 자동차보험이기 때문에 보험금 지급관련 분쟁문제가 많은 편이다"며 "보유계약건수 자체도 많지 않아, 민원건수가 조금만 늘어도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AIG손해보험과 MG손해보험도 민원평가 결과에서 올해 가장 낮은 등급인 5등급을 받아 최하위를 유지했다. 한편, 이번 민원발생평가 등급 결과는 각 보험사의 홈페이지에서 이달 말일까지 공시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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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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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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