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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뗀 기아…새 브랜드로 중장기 사업 전략 ‘플랜S’ 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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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15, 2021, 15:01:40

새 명칭 ‘기아’와 슬로건 ‘Movement that inspires’ 공개
중장기 전략 플랜S 실행..27년까지 전용 전기차 7개 출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기아자동차가 기아로 이름을 바꾸고 새로운 브랜드로 거듭납니다.

 

기아(대표 송호성)는 15일 자체 유튜브 채널과 글로벌 브랜드 웹사이트를 통해 ‘뉴 기아 브랜드 쇼케이스(New Kia Brand Showcase)’를 열고 새로운 브랜드 지향점과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미래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기아는 새로운 사명을 선보이며 기존 제조업 중심 사업에서 벗어나겠다는 의지를 밝혔습니다. 명칭을 ‘기아자동차’에서 ‘자동차’를 제거한 ‘기아’로 바꿨습니다. 혁신적인 모빌리티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고객 삶에 가치를 향상시킬 계획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자유로운 이동과 움직임(Movement)은 인간이 가진 기본적인 본능이자 고유한 권리라고 생각한다”며 “미래를 위한 새로운 브랜드 지향점과 전략을 소개한 지금 이 순간부터 고객과 다양한 사회 공동체에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기아의 변화가 시작됐다”고 말했습니다.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은 ‘Movement that inspires(영감을 주는 움직임)’입니다. 지향점은 ‘이동과 움직임(Movement)’이 인류 진화의 기원이라는 데에 중점을 뒀습니다.

 

기아 관계자 “사람들은 움직임을 통해 새로운 공간, 사람, 경험을 마주하며 영감(Inspiration)을 얻는다”며 “기아는 고객에게 다양한 이동성을 제공하는 것을 브랜드 정수로 삼고 혁신적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고객 삶에 영감과 여유를 선사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아르투르 마틴스 기아 고객경험본부장 전무는 “이동과 움직임(Movement)은 인류의 끊임없는 진보와 발전, 그리고 진화를 가능하게 했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끌어낼 수 있는 영감을 줬다”면서 “이동성을 통해 사람들을 연결하는 것은 기아 브랜드의 본질이자 사업 방향의 이정표로서 앞으로는 그 영역을 더욱 확장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기아는 새로운 브랜드 미래 전략을 통해 사업 영역을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영역으로 확장했습니다. 변경된 사명과 함께 지난해 초 발표한 바 있는 중장기 사업 전략 ‘플랜S’를 본격적으로 시작합니다.

 

플랜S는 ▲전기차 ▲모빌리티 솔루션 ▲모빌리티 서비스 ▲목적 기반 차량(PBV) 등으로 사업을 확장해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겠다는 중장기 전략입니다. 또 기아는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영역으로 사업 확장을 위해 청정에너지와 재활용 소재 활용 확대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전기차 대중화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오는 2027년까지 새로운 전용 전기차 라인업 7개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새롭게 선보일 제품은 승용부터 SUV, MPV 등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습니다. 모든 차급에는 현대차그룹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가 적용돼 장거리 주행과 고속 충전 기술을 탑재합니다.

 

기업 고객을 위한 다양한 목적기반차량(PBV)도 개발 중입니다. 목적기반차량은 유연성이 높은 스케이트보드 플랫폼을 기반으로 다양한 기업 고객 요구에 맞도록 모듈식 본체로 구성됩니다. 기아는 카누(Canoo)와 어라이벌(Arrival) 등과 협력해 통합 모듈형 플랫폼 위에 목적에 맞는 다양한 본체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사명 변경에는 일하는 방식과 문화를 개선하겠다는 복안도 담겨있습니다. 송호성 사장은 “기아 브랜드 변화는 단순하게 회사 이름과 로고 디자인을 바꾼 것에 그치지 않고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으로 확장을 통해 전 세계 고객 요구를 충족시키고 새로운 지평을 열겠다는 의지가 담겼다”며 “이를 위해 기아 임직원이 새 브랜드에 걸맞은 자율적이고 유연한 근무 환경과 창의적인 조직 문화를 갖춰야 한다”고 했습니다.

 

또 다른 전략적 목표는 전동화와 자율주행 기술을 중심으로 친환경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해 사업을 다각화하겠다는 내용입니다. 기아는 글로벌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과 협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9년에는 인도에서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는 올라(Ola)와, 2018년에는 동남아시아 최대 차량 호출 서비스 업체이자 음식 배달 및 결제 솔루션 회사인 그랩(Grab)에 투자를 진행했습니다.

 

스페인 마드리드에서는 에너지 기업 렙솔(Repsol)과 협업해 위블(WiBLE)이라는 차량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8년 9월에 설립된 위블(WiBLE)은 서비스 지역에서 자유롭게 차량을 빌리고 반납하는 자유 플로팅 방식에 따라 니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 500여 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회원 13만 명을 보유하며 유럽에서 가장 성공적인 차량 공유 서비스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기아는 지난해 9월 이탈리아와 러시아 전역에 걸쳐 새로운 서비스 기아모빌리티(KiaMobility)를 시작하며 모빌리티 솔루션 공급 업체로 전환을 가속했습니다. 딜러가 차량을 1일에서 1년 사이 기간 고객에게 대여해주는 렌탈 서비스로 기아는 차량관리플랫폼을 직접 개발해 딜러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다양한 국가로 해당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기아 첫 전용 전기차(프로젝트명 CV)는 올해 1분기에 공개될 예정입니다. 전용 전기차는 E-GMP 기술을 기반으로 500km 이상 주행 거리와 20분 미만 고속 충전 시스템을 갖췄습니다. 전용 전기차는 새 로고가 적용돼 최초로 공개될 예정입니다. 기아는 전기차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2025년까지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6.6% 점유율을 확보하고 2026년까지는 연간 전기차 50만대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드러냈습니다.

 

카림 하비브 기아 디자인 센터장 전무는 “기아는 고객 삶이 더욱 편리하고 풍요로워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고객 본능과 직관에 충실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제품을 선보일 것”이라며 “직관적인 전용 전기차명 체계에 맞춰 브랜드를 실체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보다 독창적이며 진보적인 전기차를 디자인할 예정이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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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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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1.03 09:02:25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기아 3분기 영업이익이 시장 컨센서스를 밑돌았지만, 증권사들의 목표주가 상향조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내년 미국 관세부담이 줄고 신차 효과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이유입니다. 기아는 지난 31일 3분기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8.2% 증가한 28조7000억원, 영업이익은 49.2% 감소한 1조5000억원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업이익은 시장 컨센서스 2조1000억원을 하회했습니다. 김광식 교보증권 연구원은 "영업이익 컨센서스 하회는 관세 영향 1조2000억원, 품질비용 3930억원, 인센티브 2640억원 등 비용영향으로 분석된다"고 전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그러나 목표가를 12만3000원에서 14만5000원으로 높였습니다. 김 연구원은 "미국과 관세협상 타결로 내년 관세영향은 예상보다 1조4000억원 감소한 2조7000억원으로 추정돼 내년부터 이익증가가 예상된다"며 "북미시장에서 1분기와 1분기중에 볼륨SUV-HEV 모델 투입에 따른 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절감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문제는 유럽/인도 경쟁 과열"이라며 "유럽은 ICE/HEV 신차 투입(올해 3분기 Stonic/K4 /Sportage F/L, 올해 4분기 EV5)에 따른 4분기와 내년 1분기 점유율 확장여부를 확인해야 하고, 인도는10월 GST(상품/서비스세) 대규모 인하(자동차 28%->18%) 단행돼 수요회복 국면에 진입하는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신차 통한 유럽/인도 점유율 회복 추세만 확인된다면 넉넉한 업사이드 확보가 가능하다"고 짚었습니다. 김성래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주가를 13만5000억원으로 높이고 "관세협상 타결에 따라 내년 관세부담 경감을 영업이익이 개선되고 친환경차 중심의 신차판매 확대를 통한 점유율 확대 및 제품믹스개선이 개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 김 연구원은 "종전 25% 관세 하에서 내년 관세부담이 3조9000억원(매출 대비 3.3%) 예상됐으나 관세 15% 타결에 따라 약 2조4000억원(매출 대비 2.0%) 수준으로 관세 부담이 경감돼 내년 영업이익 추정치는 기존 25% 관세 기준 대비 17.2% 개선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또한 "내년에도 신차 출시가 확대됨에 따라, 신차 효과를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완화로 수익성이 회복하는 흐름이 기대된다"며 "미국의 경우 수요가 강한 HEV 중심의 현지 생산 확대(텔루라이드, 스포티지 등)를 통해 미국 판매량 증가와 관세 영향 최소화 통한 수익성 확대를 동시에 추구할 것이며, 유럽의 경우도 슬로박 공장의 전동화 전환으로 인한 단산 영향이 마무리되고, 올해 하반기 출시된 EV4, EV5의 판매 본격화와 내년 상반기 EV2 출시로 BEV 풀라인업을 구축하며 BEV 중심 점유율 확대가 예상된다"고 전망했습니다. 박광래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5만원으로 높였습니다. 박 연구원은 "관세 리스크 경감, 엔비디아와 협력 기대감, 배당매력이 상향조정 이유"라며 "다만 유렵 EV 경쟁 재심화, 환율 변동성, 소프트웨어 중심 신차 초기 품질비용은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하늘 NH투자증권 연구원도 목표가를 15만원으로 상향조정하고 "4분기부터 본격적인 신차 출시 사이클에 돌입한다"며 "유럽 4분기 스포티지 PE(Product Enhancement, 상품성 개선), 스토닉 PE, K4, EV4, EV5, 26년 1분기 EV2 출시 예정이며, 미국은 내년 1분기 텔룰라이드 2세대, 하반기 셀토스 HEV 출시 예정, Ceed 단산으로 인한 슬로바키아 공장 생산량 감소는 EV4, EV2 생산 확대에 따라 가동률 회복할 전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창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4만5000원으로 높이고 "단기적으로는 관세율 인하에 따른 가격 경쟁력 확보가 긍정적이며 장기적으로는 내년 2월 출시되는 2세대 델루라이드와 HEV 라인업 확장(기존 중형 중심에서 델루라이드 HEV로 대형급. 셀토스 HEV로 소형급까지 대응)에 따른 점유율 확대가 긍정적 요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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