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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수요예측 기업 80%, 희망범위 상단에 공모가 결정...역대 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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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18, 2021, 09:01:58

상장 후 주가상승률도 10년래 최고

 

인더뉴스 안정호 기자ㅣ지난해 공모주 열풍이 불면서 공모가를 희망 범위 최상단으로 확정한 비중이 역대 최고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8일 대신증권에 따르면 작년에 기관 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예측 조사에 나선 기업 70곳 중 56곳(80%)이 공모가를 희망 금액 범위 상단으로 결정했습니다. 대어로 꼽혔던 SK바이오팜(4만 9000원), 카카오게임즈(2만 4000원), 빅히트(13만 5000원)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는 이전과 비교해 눈에 띄는 수치입니다. 연도별로 2016년 54%, 2017년 56%, 2018년 51%, 2019년 65% 등으로 70%를 넘은 적이 단 한 번도 없습니다. 이때와 비교하면 무려 10%포인트 이상이 오른 셈입니다.

 

지난해 초까지만 해도 코로나 충격으로 얼어붙었던 기업공개(IPO) 시장은 5월부터 상승세를 탄 증시와 대어급 공모주 청약이 이어지면서 활기를 띠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분위기는 연말까지 이어지면서 지난해 12월에는 수요예측을 한 공모 기업 9곳이 모두 희망범위 최상단으로 공모가를 확정했습니다.

 

여기에 상장 후 공모가 대비 주가 상승률도 높았습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해 코스피·코스닥 신규 상장 종목의 공모가와 작년 마지막 거래일 종가를 비교한 주가 상승률은 평균 68.5%로 최근 10년 내 최고였습니다. 공모가 대비 주가 상승률이 100%를 넘은 곳도 19곳에 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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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호 기자 vividocu@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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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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