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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E IPO]레인보우로보틱스 “비대면 수요가 로봇 상용화 시대 앞당길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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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18, 2021, 15:01:54

국내 최초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 ‘휴보 개발

18~19일 수요예측, 25~26일 청약..내달 3일 코스닥 상장

 

인더뉴스 김서정 기자ㅣ로봇 플랫폼 전문기업 레인보우로보틱스(대표 이정호)가 18일 온라인 기업설명회를 통해 코스닥 시장 상장에 따른 향후 전략과 비전을 밝혔다.

 

레인보우로보틱스는 지난 2011년 설립된 국내 최초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인 ‘휴보(HUBO)’를 개발한 로봇 플랫폼 전문기업이다. 이 업체는 로봇 플랫폼의 핵심 요소 기술을 활용하여 이족보행 로봇, 사족보행 로봇, 협동로봇, 천문마운트시스템 등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 및 공급하고 있다.

 

 

이정호 레인보우로보틱스 대표는 “이족보행 로봇기술은 모든 로봇 기술이 집약된 가장 높은 수준의 로봇 플랫폼으로 구현 난이도가 대단히 높다”며 “레인보우로보틱스는 20년 가까이 연구개발을 해 온 결과, 로봇 공학의 모든 핵심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형태의 로봇을 개발 할 수 있는 진정한 의미의 로봇 기업”이라고 소개했다.

 

레인보우로보틱스가 개발한 이족보행 로봇은 메사추세츠공과대학(MIT), 구글, 미 해군연구소 등 국내외 다수의 연구기관과 대학, 기업 등에 공급을 완료했다. 또한 지난 2015년에는 미국 국방 고등연구계획국(DARPA)이 주관한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하며 회사가 가진 기술력을 검증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수요 증가로 로봇 상용화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협동로봇은 기존의 산업용 로봇 대비 낮은 도입비용, 쉬운 조작법, 작업자 안전성 및 유연한 배치 등을 확보하여 효율성을 제공한다. 또한 산업용 로봇을 활용할 수 없었던 다양한 서비스 산업 분야에서도 도입이 증가하면서 시장의 가파른 성장이 이뤄지고 있다.

 

이에 레인보우로보틱스는 이미 확보한 핵심 기술을 바탕으로 계획보다 빠르게 협동로봇 분야 진출을 가시화했다.

 

회사가 개발한 협동로봇 ‘RB Series’는 ▲자체개발 소프트웨어로 최적의 제품 성능 및 유지보수 용이 ▲핵심 부품 내재화를 통한 제품 개발로 경쟁사 대비 판매가격 및 원가 경쟁력 확보 ▲커스터마이징을 기반으로 협동로봇 산업 내 시장지배력을 강화해나가는 중이다. 이에 레인보우로보틱스는 협동로봇 시장의 안정적인 진입 이후 자율이동로봇과 의료용 로봇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자율형이동로봇은 사용자가 원하는 위치로 안전하게 이동 및 적재물 등을 로봇이 직접 컨트롤이 가능한 ‘모바일 매니퓰레이터’ 개념의 로봇이다. 이는 작업 반경에 한계가 있는 협동로봇과 작업물을 대상으로 작업 수행에 어려움이 있는 모바일 로봇의 단점을 보완하며 다양한 분야로의 확장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또한 의료산업에 로봇 응용기술의 융합을 통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글로벌 메디컬 에스테틱 로봇시장 선점을 준비 중이다. 그 일환으로 레이저 시술을 자동화한 로봇 레이저 토닝 시스템을 개발하는 등 의료용 로봇시장 진출에도 주력하고 있다.

 

한편 이미 레이저 토닝 시스템은 식약처로부터 높은 경쟁률을 뚫고 신기술 의료기기 허가 도우미 프로그램에 선발됐다. 개발이 완료되면 빠른 시일 내에 식약처로부터 인증을 받고 제품 출시가 가능하다.

 

이 대표는 “이족보행 로봇이 우리의 실생활에 적용되기까지 앞으로 많은 개발이 이뤄져야 하지만 그 순간이 온다면 그 중심에는 레인보우로보틱스가 있을 것”이라며 “이번 상장을 통해 로봇 기술로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진정한 의미의 글로벌 로봇 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강조했다.

 

레인보우로보틱스는 이번 상장으로 265만주를 공모한다. 공모예정가는 7000~9000원으로 총 공모금액은 186억~239억원 규모다.

 

이달 18일~19일 양일간 수요 예측을 진행하고 오는 25일~26일 청약을 거친다. 내달 3일에 코스닥에 상장할 예정으로 대표 주관회사는 미래에셋대우와 대신증권이 맡았다.

 

김서정 기자 rlatjwjd42@daum.net

상반기 백화점 매출 26 증가…해외여행 갈 돈 백화점 향해

상반기 백화점 매출 26% 증가…해외여행 갈 돈 백화점 향해

2021.07.27 13:50:0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매출이 저조했던 기저효과 영향과 해외여행 제약, 보복소비 심리 발동 등으로 유명브랜드 매출이 급증하면서 올해 상반기 백화점 매출이 26.2% 올랐습니다. 27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021년 상반기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오프라인 부문은 8.6%, 온라인 부문은 16.1% 각각 성장해 전체적으로 12.1% 증가했습니다. 주요 유통업체 총 매출은 75조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오프라인 매출에서 지난해 코로나19 영향에 대한 기저효과와 소비심리 회복으로 백화점 매출(26.2%)이 큰 폭으로 오른 게 두드러졌습니다. 백화점 상품군별로 살펴보면 명품 같은 유명브랜드 매출(45.0%)이 가장 크게 상승했습니다. 이어 아동·스포츠(35.1%), 가정용품(28.8%) 등 전 상품군 매출이 호조를 보였습니다. 대형마트는 다중이용시설 기피로 매출이 감소했던 식품(3.3%)·가전문화(2.1%) 등의 매출 회복으로 전체 매출(0.3%)이 소폭 증가했습니다. 편의점도 근거리·소량구매 선호에 따라 가공·즉석 등 식품군(9.2%)의 매출 증가로 전체 매출(6.2%)이 증가했습니다. 다만 준대규모점포(SSM)은 전체 매출이 10.0% 감소했습니다. 구매채널이 온라인으로 이동하면서 일상용품(-21.3%)·생활잡화(-15.9%) 등 비식품군(-18.9%)과 식품군(-0.9%) 매출이 모두 줄었습니다. 반면 온라인 매출은 전체 매출이 16.1% 증가했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집 밖에 나가 장을 보는 대신 온라인을 통한 장보기가 보편화되면서 식품군 매출이 27.1% 상승했습니다. 음식배달과 e-쿠폰 사용 등이 확산됨에 따라 서비스·기타 매출도 40.4% 크게 올랐습니다. 온라인 유통업체 품목별로는 가전·전자(13.4%), 화장품(12.6%), 패션·의류(7.7%) 등 대부분 상품군의 매출이 증가했으나 아동·유아(-7.1%) 매출은 감소했습니다. 6월 주요 유통업체 전체 매출은 오프라인(4.8%)과 온라인 부문(19.6%)이 모두 성장세를 이어가며 전년 동월 대비 11.4% 상승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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