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hemical 중화학

삼성SDI, 지난해 연매출 11조원 돌파…사상 최대 성적

URL복사

Thursday, January 28, 2021, 16:01:46

4분기 매출 3조2514억원..분기 매출 최고 실적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삼성SDI가 연 매출과 분기 매출 모두 사상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연 매출은 11조원을 최초로 돌파했으며 분기 매출은 3분기에 이어 최고 실적을 갱신했습니다.

 

삼성SDI(대표 전영현)가 지난해 4분기 경영 실적으로 매출 3조2514억원, 영업이익 2462억원을 기록했다고 28일 발표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4305억원(15.3%) 증가했고 영업이익도 2261억원(1124.9%) 늘었습니다. 지난해 3분기와 견줘 매출은 1642억원(5.3%) 확대됐지만 영업이익은 212억원(7.9%) 줄었습니다.

 

지난해 4분기 에너지 부문 매출은 2조6292억원입니다. 전분기 대비 2457억원(10.3%)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170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212억 원(15.3%) 감소했습니다.

 

세부적으로 자동차전지는 하반기 유럽 전기차 보조금 상향 등 친환경 정책 영향을 받아 매출 성장을 지속했습니다. ESS는 미주 대형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다만 소형전지는 파우치전지 판매 감소 영향 등으로 전분기 대비 매출이 감소했습니다.

 

지난해 4분기 전자재료사업 부문 매출은 6222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815억원(11.6%)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은 1292억원으로 전 분기와 같습니다. 편광필름은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매출이 감소하고 반도체 소재도 고객 재고조정 영향으로 소폭 줄었지만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소재는 신규 플래그십 스마트폰향 공급이 늘었습니다.

 

삼성SDI는 올해 1분기 자동차전지는 계절적 비수기로 판매가 감소하고 ESS는 미주를 중심으로 판매 확대가 지속되지만 국내 판매는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소형전지는 전동공구와 무선 이어폰향 원형전지 수요 증가 등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판매가 소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자재료는 편광필름과 OLED소재가 비수기 영향을 받아 전분기 대비 판매와 수익성이 감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 연간으로는 자동차전지를 비롯해 ESS, 소형전지, 반도체 및 OLED 소재 시장 성장이 기대된다고 삼성SDI는 내다봤습니다. 올해 자동차전지 시장은 유럽, 미국, 중국 친환경 정책 아래 2020년 대비 약 80% 성장한 236GWh로 전망됩니다.

 

ESS 시장은 해외 친환경 정책 영향으로 수요가 늘어 전년 대비 57% 성장한 29.8GWh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형전지 시장 역시 모빌리티용 수요 증가, 주택 경기 회복에 따른 전동공구 수요 반등 등의 효과로 전년대비 16% 성장한 연간 112억 셀 규모에 이를 것으로 보입니다.

 

전자재료는 반도체 및 OLED 소재 중심으로 시장 확대가 전망됩니다. 반도체 소재는 고객 웨이퍼 투입량 증가로 공정 소재 수요가 증가하고 디스플레이 소재는 보급형 스마트폰 OLED 패널 채용 확대로 소재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