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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세는 비대면…작년 온라인쇼핑 거래액 161조원 ‘역대 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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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03, 2021, 16:02:56

지난해 온라인쇼핑 거래액 161조1000억·모바일 거래액 100조 넘겨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도래한 ‘비대면’ 흐름에 힘입어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역대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모바일 거래액도 처음으로 100조원을 넘었습니다.

 

3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0년 12월 및 연간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61조1000억원으로 전년보다 19.1%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온라인쇼핑 거래액(45조3000억원)과 모바일쇼핑 거래액(30조9000억원)도 역대 최대치를 갈아치웠습니다.

 

해당 수치는 관련 통계 작성이 시작된 2001년 이래 최대치입니다. 지난해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 쇼핑 상품 거래액 비중은 27.2%로 역시 통계 작성 이래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상품군별로 보면 온라인으로 배달 음식을 주문하는 음식서비스 거래액이 17조4000억원으로 1년 전보다 78.6% 증가하면서 가장 큰 폭으로 늘었습니다. 음식료품(+48.3%)과 생활용품(+44.1%) 거래액도 대폭 증가했습니다.

 

문화 및 레저서비스(-69.3%)와 여행 및 교통서비스(-53.3%)는 거래액이 크게 줄었습니다. 코로나19로 관련 산업이 타격을 입은 여파로 보입니다.

 

지난해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08조7000억원으로 24.5% 증가하며 역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연간 모바일쇼핑 거래액이 100조원을 넘어선 것은 지난해가 처음입니다.

 

해외 소비자가 국내 온라인 쇼핑몰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역직구’는 지난해 처음으로 줄었습니다. 지난해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6조원으로 전년 대비 0.6% 줄었습니다. 연간 기준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이 감소한 것은 관련 통계 작성이 시작된 2014년 이래 처음입니다. 코로나19 여파로 온라인 면세점 거래가 줄어든 탓으로 풀이됩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1조50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2% 감소했습니다. 특히 4분기 온라인 면세점 판매액은 1조2000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24.7% 줄었습니다.

 

국가별로 보면 지난해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31.4%), 일본(-13.6%) 등에서 감소했습니다. 중국은 0.9% 증가하는 데 그쳤습니다.

 

반면 지난해 해외 직접 구매액(직구액)은 4조1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13.0% 증가하며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습니다. 해외 직구액은 지난해 4분기에만 1조3000억원으로 25.9% 증가했습니다. 지난 2019년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 여파로 직구액이 크게 줄었던 일본은 지난해 4분기 기준 직구액이 75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6.9% 급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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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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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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