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도래한 ‘비대면’ 흐름에 힘입어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역대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모바일 거래액도 처음으로 100조원을 넘었습니다.
3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0년 12월 및 연간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61조1000억원으로 전년보다 19.1%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온라인쇼핑 거래액(45조3000억원)과 모바일쇼핑 거래액(30조9000억원)도 역대 최대치를 갈아치웠습니다.
해당 수치는 관련 통계 작성이 시작된 2001년 이래 최대치입니다. 지난해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 쇼핑 상품 거래액 비중은 27.2%로 역시 통계 작성 이래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상품군별로 보면 온라인으로 배달 음식을 주문하는 음식서비스 거래액이 17조4000억원으로 1년 전보다 78.6% 증가하면서 가장 큰 폭으로 늘었습니다. 음식료품(+48.3%)과 생활용품(+44.1%) 거래액도 대폭 증가했습니다.
문화 및 레저서비스(-69.3%)와 여행 및 교통서비스(-53.3%)는 거래액이 크게 줄었습니다. 코로나19로 관련 산업이 타격을 입은 여파로 보입니다.
지난해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08조7000억원으로 24.5% 증가하며 역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연간 모바일쇼핑 거래액이 100조원을 넘어선 것은 지난해가 처음입니다.
해외 소비자가 국내 온라인 쇼핑몰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역직구’는 지난해 처음으로 줄었습니다. 지난해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6조원으로 전년 대비 0.6% 줄었습니다. 연간 기준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이 감소한 것은 관련 통계 작성이 시작된 2014년 이래 처음입니다. 코로나19 여파로 온라인 면세점 거래가 줄어든 탓으로 풀이됩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1조50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2% 감소했습니다. 특히 4분기 온라인 면세점 판매액은 1조2000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24.7% 줄었습니다.
국가별로 보면 지난해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31.4%), 일본(-13.6%) 등에서 감소했습니다. 중국은 0.9% 증가하는 데 그쳤습니다.
반면 지난해 해외 직접 구매액(직구액)은 4조1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13.0% 증가하며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습니다. 해외 직구액은 지난해 4분기에만 1조3000억원으로 25.9% 증가했습니다. 지난 2019년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 여파로 직구액이 크게 줄었던 일본은 지난해 4분기 기준 직구액이 75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6.9% 급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