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효성이 글로벌 산업용 가스 전문 화학기업인 린데그룹과 추진 중인 세계 최대 액화수소 플랜트 건립 프로젝트가 본격화됩니다.
5일 효성중공업에 따르면 린데그룹과 액화수소 사업 추진을 위한 합작법인(JV) 투자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번에 설립되는 합작법인은 액화수소 판매법인인 효성하이드로젠㈜과 생산법인인 린데하이드로젠㈜ 등 2개입니다.
이번 합작법인 설립 계약은 효성중공업과 린데그룹이 지난해 4월 액화수소 생산, 운송과 충전시설 설치 등을 포함하는 수소 밸류체인 구축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 데 따른 것입니다.
이번 계약으로 린데하이드로젠㈜은 오는 2023년 초까지 효성그룹이 소유하고 있는 울산 용연공장 부지에 연산 1만 3000톤 규모의 액화수소 공장을 건설합니다. 단일 규모로는 세계 최대다. 이르면 이달 초 착공에 돌입합니다.
효성하이드로젠㈜는 액화수소공장 완공 시점에 맞춰 전국 120여 곳에 수소충전이 가능한 충전인프라를 구축, 생산된 제품을 차질없이 공급할 계획입니다.
연 1만 3000톤으로 자동차 연 10만대에 공급, 배기가스 연 13만톤↓
2023년에 완공되는 공장에서 생산되는 연산 1만 3000톤 규모의 액화수소는 연 10만대의 자동차에 연료를 공급할 수 있는 양입니다. 또 13만톤의 배기가스가 절감되는 친환경 효과도 있습니다.
액화 수소는 기체 수소에 비해 부피가 1/800 수준으로, 저장 및 운송이 용이합니다. 특히 액화수소 충전시 승용차 1대에 소요되는 충전시간이 3분으로 기체수소의 12분보다 4배 빠릅니다. 이 때문에 고용량 수소 연료가 필요한 대형차(25kg) 등의 충전시간도 대폭 줄어들게 돼 수소버스나 트럭 등 대형 수소 자동차 시장도 확대될 전망입니다.
또한 차량용은 물론 드론, 선박, 지게차 등의 다양한 모빌리티 분야 등 수소 에너지의 사용처를 다변화해 수소 경제를 활성화 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조현준 효성 회장은 “수소경제 활성화의 핵심인 수소에너지의 생산부터 유통, 판매 시스템을 갖추게 됐다”며 “수소분야의 선두기업으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성백석 린데코리아 회장은 “한국 정부가 수소 전기차에 거는 기대가 크다”며 “액화수소는 사용 범위가 광범위해 그 기대에 부응할 수 있을 것이다”며 “울산은 린데의 세 번째 액화수소 공장이 될 것이며 효성과 손잡고 국내 수소 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