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이마트가 올해 매출 목표로 전년 대비 8% 증가한 23조8000억원을 전망했습니다.
이마트(대표 강희석)는 18일 ‘연결재무제표 기준 영업실적 등에 대한 전망’ 공시를 통해 이같이 밝혔습니다. 별도 기준 예상 총매출은 1.6% 신장한 15조7800억원입니다. 사업부별 예상 총매출은 할인점이 1.2% 신장한 11조3300억원, 트레이더스가 10.4% 증가한 3조2200억원입니다.
이마트는 지난해 예상 매출을 5% 초과 달성한 데 이어 2021년에도 높은 신장세를 이어간다는 방침입니다. 계획 달성을 위해 이마트는 올해 5600억원 규모 투자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가장 큰 부분은 이마트 할인점 실적 반등에 할애할 예정입니다. 총투자금 약 37% 규모인 2100억원을 할인점 리뉴얼에 집행합니다. 또한 시스템 개선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등 내실을 위한 투자에 약 1000억원을, 신규점 오픈이 예정된 트레이더스에도 1100억원 투자를 계획했습니다.
이날 이마트는 2020년 4분기 연결기준 매출이 전년 대비 18.5% 증가한 5조7265억이라고 공시했습니다. 영업이익은 849억으로 100억원 적자를 기록했던 전년 대비 949억원 증가해 흑자로 전환했습니다. 기존점 리뉴얼, 그로서리와 비식품 매장 혁신,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인한 내식 확대가 영향을 미쳤다는게 회사 측 분석입니다.
별도 기준 실적도 개선됐습니다. 2020년 4분기 매출은 3조9881억원으로 전년 대비 10.6%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은 844억원으로 1년 전보다 591억 늘었습니다.
주요 자회사 실적도 호조세입니다. 쓱닷컴(SSG닷컴)은 온·오프라인 시너지와 그로서리 경쟁력 강화 등으로 지난해 4분기 매출이 전년 대비 30% 늘었습니다. 같은 기간 영업손익은 258억원 개선됐습니다. 연간 매출은 1년 전보다 37% 증가한 3조9236억원입니다.
이마트에브리데이 4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31억 증가한 48억원입니다. 신세계TV쇼핑 영업이익은 9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이마트가 할인점 경쟁력 강화 노력과 주요 자회사 실적 개선을 통해 2020년 사상 처음으로 연결기준 매출액 20조원을 돌파했다”며 “이마트는 올해 온·오프라인 협업을 강화하고 점포 혁신을 통해 변화하는 유통환경에 대응해 유통업계 선두 주자 자리를 공고히 할 계획이다”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