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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정우 포스코 회장, ‘늑장 사과’ 이어 청문회 불출석까지...들끓은 비난 여론에 연임 적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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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18, 2021, 15:02:53

사고 8일 만에 한 뒤늦은 사과에 이어 17일 환노위 청문회 불출석 사유서 제출
“2주 간 안정가료 필요” vs “아프기로 예정한 것”..3월 주총을 앞두고 회피 꼼수 지적도

 

인더뉴스 안정호 기자ㅣ잇따른 사망사고로 포스코에 대한 비난 여론이 높아지며 ‘늑장 사과’로 대응한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22일 예정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이하 환노위) 산업재해 청문회에 출석하지 않겠다고 통보했습니다. 이에 최정우 회장이 여야 의원들의 ‘집중 포화’를 회피하려한다는 비판이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8일 포스코 연료 부두 내에서 사내 하청업체 소속 노동자가 컨베이어 롤러 교체작업 중 협착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이는 2018년 7월 최정우 회장 취임 후 14번째 사망사고입니다.

 

이 사고는 최정우 회장이 그룹운영회의에서 ‘안전 최우선 경영방침’을 내세운 지 4일 만에 발생한 사망사고로, 최 회장은 사고 발생 8일 만에 현장을 방문해 사과해 뒤늦은 ‘꼼수 사과’라고 노동계의 비판을 받았습니다.

 

18일 국회 환노위 소속 노웅래 의원실에 따르면 최정우 회장은 17일 환노위에 산재 청문회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앞서 지난 8일 환노위 소속 위원들은 최 회장을 비롯해 산업재해의 책임이 있는 기업 대표이사 9명을 청문회 증인으로 채택했습니다.

 

환노위는 지난 8일 전체회의에서 ‘산업재해 청문회’ 실시 계획을 의결해 제조·건설·택배 분야 9개 기업 관계자들을 증인으로 채택했습니다. 잇따른 사망사고가 발생하는 산업 현장에서 기업들의 책임과 보상을 주문하겠다는 것입니다.

 

최 회장은 불출석 사유서에서 “평소 허리 지병이 있어 왔는데 장시간 앉아있는 것이 불편해 병원 진단을 받은 결과 2주간 안정가료가 필요하다는 의사의 권유로 국회 증인으로 출석할 수 없게 됐다”고 했습니다. 일각에선 최 회장을 대신해 포항, 광양제철소 사정에 밝은 장인화 사장이 출석할 수 있다고 전해집니다.

 

민주노총 금속노조는 18일 논평을 통해 “현장 안점점검에 나선 사진을 언론에 뿌릴 땐 말짱하던 건강이 4일 뒤 청문회 날짜에 맞추어 아프기로 예정한 것”이라며 “불출석하겠다는 증인들에 대해 구인장 발부하고 2차, 3차 청문회를 열어서라도 반드시 증인석에 세워야 한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습니다.

 

 

최 회장은 포스코 내 반복되는 사망사고에 대해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는 정치권의 질타가 계속되자 지난 16일 현장을 찾아 머리를 숙였습니다. 하지만 이날 노동계는 “국민적 비판을 벗어나기 위한 꼼수에 불과하다”며 거세게 비판했습니다.

 

금속노조 포항지부는 지난 16일 기자회견에서 “포스코 포항 제철소에서 사망사고가 발생할 때마다 노동부 포항지청과의 면담을 통해 죽음의 행렬을 멈추기 위한 근본적 대책과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했지만 포스코가 거부한다는 이유로 매번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주장한 바 있습니다.

 

포스코는 지난해 11월 광양제철소 화재로 근로자 3명이 사망했고, 12월에는 추락사와 교통사고로 각각 1명이 숨졌습니다. 최 회장 취임 전인 2017년에는 사망사고가 1건도 없었습니다.

 

비난 여론이 빗발치는 가운데 최 회장의 연임 행보에도 적신호가 켜졌습니다. 오는 3월 예정인 정기주주총회에서 최 회장의 연임 안건이 상정 예정인 가운데 정치권을 비롯해 시민사회단체들이 최 회장의 연임에 반대하고 나섰습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포스코는 지난 5년 동안 42분의 노동자가 산업재해로 목숨을 잃는 등 산업안전보건법 수 백 건 위반이 적발됐다”며 “하지만 포스코 이사회는 지난 10년간 관련 이사회를 한 번도 열지 않았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위법 행위에 대한 이사회 감시 의무를 위반해온 무책임한 태도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최고경영자의 책임을 촉구하면서 “포스코 최대 주주인 국민연금이 스튜어드십 코드를 적극적으로 실행할 때”라고 말했습니다.

 

금속노조 포스코지회와 포스코사내하청지회는 17일 성명을 통해 “최정우 회장은 중대재해, 환경오염, 비리경영, 노동탄압, 불법파견 등 모든 부분에서 심각한 결격사유가 드러났다”며 “3월 12일 포스코 정기주주총회에서 회장 연임 안건이 상정되기 전에 자진 사퇴하는 것이, 현장 노동자에 대한 예의이며 수많은 유가족과 국민들에 대한 책임있는 대국민 사과다”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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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호 기자 vividocu@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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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디저트 벗어나 식사로” 제스프리 키위의 세 번째 변신 ‘Fresh’

[인더필드] “디저트 벗어나 식사로” 제스프리 키위의 세 번째 변신 ‘Fresh’

2025.01.07 06:18:16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키위는 좋은 과일이지만 지금까지 디저트 쪽 이미지가 강했다. 건강에 관심이 많은 사람으로서 한 번도 식재료로 생각해보지 않았던 것을 건강한 음식으로 만들어 사람들에게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협업의 의미가 느껴졌다. 재료가 좋으면 할 일은 간결해진다." 키위 브랜드 제스프리가 세 번째 변신을 시도합니다. 지난해부터 '테이스티 로드' 캠페인을 전개하며 키위의 매력을 알리고 있는 제스프리는 이번 시즌 유명 셰프와 손잡고 건강에 초점을 맞춘 이색 메뉴를 선보입니다. 단순한 디저트를 넘어 골드키위를 활용한 '균형 잡힌 한 끼 식사'를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테이스티 로드는 제스프리 키위로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미식 경험과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기획된 프로젝트입니다. 이번 캠페인은 Fresh라는 부제를 추가해 이전 시즌과 차별화했습니다. 제스프리는 본격적인 캠페인 시작에 앞서 지난 6일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베지 스튜디오'에서 미디어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베지 스튜디오는 미쉐린 빕구르망에 선정된 장진아 대표가 운영하는 채소 친화 식공간입니다. 베지 스튜디오에서는 제주 썬골드키위를 사용한 겨울철 특별 메뉴 3종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장 대표는 미쉐린 서울 2024에 선정된 비건 레스토랑 '베이스이즈나이스'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장 대표는 "채소를 위주로 음식을 만들기 때문에 식재료를 접근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첫 번째가 풍미, 두 번째가 색감"이라며 "썬골드키위는 단정하고 우아한 단맛, 시크한 향미를 갖고 있는데 이걸 음식에 어떻게 적용했을 때 매력을 살릴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서 메뉴 개발을 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윈터에디션 제주 썬골드키위 채소밥'은 통귀리밥에 세미드라이드 썬골드키위, 제철 뿌리채소를 한데 모았습니다. 테이스티 로드 시즌1(제주 빵지순례), 시즌2(프리미엄 디저트)까지 디저트 부문에 국한됐던 키위 활용도를 확장하는 과정에서 색감·식감에 대한 고민이 생겼습니다. 장 대표가 채소밥을 구상하면서 '세미드라이드'를 떠올린 이유입니다. 장 대표는 "식재료가 음식이 되려면 식감이 있어야 하는데 맛있게 숙성된 골드키위는 물렁해 젓가락으로 집기 어렵다. 골드키위를 음식으로 잘 표현하면서도 색감을 헤치지 않기 위해 세미드라이드 방법을 택했다"며 "이렇게 말리고 뱅쇼처럼 조려도 자신의 색을 잃지 않는 게 썬골드키위의 매력"이라고 봤습니다. '썬골드키위 뱅쇼'는 제주 썬골드키위를 시나몬, 생강 등 향신료와 함께 우려냈으며 골드키위 껍질을 말아 시나몬 스틱처럼 만들었습니다. '반숙란 브륄레'는 썬골드키위와 생홍고추가 담긴 특제소스를 곁들여 구웠습니다. 협업 제안을 받고 메뉴 출시까지는 약 2주가 소요됐습니다. 메뉴 3종은 오는 2월 28일까지 한정 판매합니다. 제스프리는 국내 키위 시장이 성숙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판단, 지난해부터 테이스티 로드 캠페인을 적극 전개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한국은 전 세계 제스프리 키위 수출국 가운데 중국·일본·스페인에 이어 네 번째로 큰 시장입니다. 골드키위 제철은 4~11월로 이 기간은 봄에 수확한 뉴질랜드 키위가 국내에 판매됩니다. 11월부터 3월까지는 뉴질랜드와 환경이 비슷한 제주에서 재배한 키위가 유통·판매됩니다. 한국은 1년 내내 키위를 먹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지만 장 대표는 제철 식재료만의 장점을 강조했습니다. 장 대표는 "어떤 채소나 과일이든 계절에 따라 맛이 더 좋아지거나 우리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다"며 "겨울만큼 비타민이 필요한 계절도 없는데 제주에서 자라는 키위를 이렇게 음식으로 만들어 매일 먹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기회로 삼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제스프리에 따르면 썬골드키위는 식품 100kcal당 다양한 영양소 함량을 나타내는 '영양소 밀도'가 20.1점으로 일상적으로 소비하는 과일 중 가장 높습니다. 건강 과일로 주로 인식되는 사과(3.5)나 블루베리(4.3) 대비 약 5배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비타민C 외에도 식이섬유, 칼륨 등 20종 이상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썬골드키위 인기에 제스프리 국내 농가도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현재 제주 및 전남 제스프리 농가 수는 301개, 재배 면적은 242만㎡에 달합니다. 2019년(194개) 대비 5년 새 농가 수는 1.5배, 재배 면적은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제스프리는 생산부터 포장, 유통, 마케팅 전 과정을 시스템화한 '제스프리 시스템'을 인기 비결로 꼽았습니다. 배지스튜디오 외에도 넷플릭스 흑백요리사에 출연한 임희원 셰프의 모던 한식바 '부토'에서는 썬골드키위로 재탄생한 베지테리언 사시미, 방어 크루도, 소갈비 토스트를 선보입니다. 제스프리는 시즌1·2 성과와 국내 키위 시장 성장세를 바탕으로 테이스티 로드를 꾸준히 진행할 방침입니다. 두 번의 캠페인 기간 각각 5000개, 1200개 이상의 메뉴가 팔렸습니다. 홍희선 제스프리 인터내셔널 코리아 마케팅팀 상무는 "제스프리는 건강하게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지속 가능한 '프레시'라는 콘셉트를 유지하고 소비자들이 그 가치를 같이 공감해 주기를 바라고 있다"며 "일본보다 더 빠르게 성장하는 것을 중장기적인 목표로 잡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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