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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고, 11번가로부터 250억원 투자 유치…배달 영역 확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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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22, 2021, 16:02:28

500억원 규모 시리즈C 라운드 추진 중..도심 거점 물류 등 신사업 경쟁력 확보 탄력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바로고가 11번가로부터 250억원 투자 합의서를 체결했습니다. 현재 시리즈C 라운드 투자를 추진 중인 바로고는 이번 투자금을 활용해 식음료 외에 배달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한다는 방침입니다.

 

바로고(대표 이태권)는 SK텔레콤의 자회사인 11번가(대표 이상호)와 250억원 투자를 전제로 한 합의서를 체결하는 등 500억원 규모 시리즈C 라운드를 추진하고 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앞서 CJ그룹은 SI(전략적 투자자)로, 한국투자파트너스 및 YG인베스트먼트 등은 FI(재무적 투자자)로 시리즈C 라운드에 참여했습니다. 각 사 투자금액은 비공개입니다.

 

특히 CJ그룹은 시리즈 B 라운드 진행 당시 CJ계열 벤처캐피탈(VC)인 타임와이즈인베스트먼트를 통해 투자한 바 있으며 이번 시리즈 C라운드에서는 직접 참여했습니다.

 

바로고 기업가치는 투자 라운드를 거칠 때마다 약 3배씩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리즈C 라운드에서 바로고 기업가치는 3000억원대 중후반으로 지난 2019년 6월 시리즈B 투자 당시 기업가치와 비교해 3배 이상 상승했습니다.

 

바로고는 확보한 자금으로 연구·개발(R&D) 인재 채용과 직영 사업 확대, 신사업 강화에 박차를 가할 예정입니다. 특히 11번가와 투자가 확정될 시 도심 거점 물류 등 신사업 경쟁력 확보를 통한 배송 퀄리티를 높이는 데 주력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바로고는 기존 식음료(F&B) 배달을 뛰어넘어 화장품, 생활용품 등 비F&B 배송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한다는 방침입니다. 관련 인프라 구축 시 비F&B 상품도 2∼3시간 이내 빠른 배송이 가능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11번가 역시 바로고와 전략적 협력으로 차별화된 배송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태권 바로고 대표는 “바로고가 비대면 시대에 필수적인 이커머스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사업자인 11번가를 통해 성장 기회를 얻고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바로고는 물류 업계를 이끌어가는 리더로서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도록 우리가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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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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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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