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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포] “쇼핑에 휴식을 더했다”…정지선 야심작 ‘더현대 서울’ 첫날 표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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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24, 2021, 17:02:10

사전 개장임에도 직장인 손님 몰려 북적..탁 트인 개방감·취향저격 브랜드 한곳에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백화점보다는 큰 편집숍에 온 느낌이에요. 처음 보는 브랜드도 많고 공간이 넓어서 구경하는 재미가 있네요.”(30대 직장인 남성 A씨)

 

24일 서울 여의도에 새로 문을 연 현대백화점(대표 정지선 장호진 김형종) ‘더현대 서울’에는 사전 개장 기간임에도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졌습니다. 여성 고객뿐만 아니라 인근 직장인으로 보이는 20∼30대 남성들의 모습도 눈에 띄었습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상대적으로 조용히 문을 열었는데도 고객이 많아서 조금 당황스러울 정도”라고 했습니다. 이날 개장을 앞두고 입장을 기다리는 시민들이 100여 미터 가량 줄을 서기도 했습니다.

 

더현대 서울은 여의도 복합 문화시설 ‘파크원’에 들어선 서울 최대 규모 백화점입니다. 코로나19로 백화점 시장이 부진을 면치 못하는 상황에서 미래지향적 오프라인 쇼핑 문화를 선보일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곳입니다. 이름에 여의도가 아닌 ‘서울’이 들어가는 이유도 상권을 초월한 서울 속 랜드마크로 거듭나겠다는 포부가 담겨있습니다.

 

오피스 상권인 여의도에 들어서는 대형 백화점이라는 점도 눈길을 끕니다. 회사 관계자는 “여의도는 직장인들이 쉬는 주말에는 텅 비어서 ‘갈 곳이 없다’는 얘기가 돌 던 곳”이라며 “더현대 서울을 통해 여의도에 주말에도 갈만한 곳을 만들겠다는 포부가 있다”고 했습니다.

 

◇ 현대백화점 MD역량 총집결한 ‘큐레이션’ 백화점

 

 

더현대 서울을 처음 찾는다면 층별 안내를 보고 당황할 수도 있습니다. 남성과 여성으로 구분되는 다른 백화점과 다르게 더현대 서울은 각 층을 ‘취향’으로 구분했습니다.

 

해외패션과 컨템포러리 브랜드를 취급하는 2층은 ‘모던 무드(Modern Mood)’, 슈즈갤러리가 있는 3층은 ‘어바웃 패션(About Fashion)’이라는 명칭을 붙였습니다. 각종 가구 및 생활용품 편집숍과 골프 브랜드가 입점한 4층은 ‘라이프 앤 발란스(Life & Balance)’입니다.

 

각 층에는 남성용과 여성용 브랜드가 함께 자리 잡고 있습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큐레이션 중심으로 남녀 모두가 함께 쇼핑할 수 있는 공간을 지향했다”며 “성별보다는 나이대로 구분했다고 보는 게 정확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모두가 다 아는 유명 브랜드보다 인지도는 낮지만 취향을 저격하는 브랜드 위주로 각 층을 구성했다는 점도 특징입니다. 자연주의 액세서리 브랜드 ‘헬렌카민스키(HELEN KAMINSKI)’나 이탈리아 비즈니스 캐주얼 ‘슬로웨어(SLOWEAR)’ 등이 대표적입니다.

 

또한 각 층에는 패션 브랜드만 밀집해 있지 않고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와 카페 등이 섞여 있습니다. 편집숍에 온 듯한 기분이 드는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더현대 서울에는 국내 최초 혹은 백화점 최초로 들어선 매장도 많습니다. 지하2층에 있는 아르켓(ARKET) 아시아 1호점과 중고거래 플랫폼 번개장터에서 내놓은 첫 오프라인 매장 ‘BGZT LAB’은 더현대 서울에만 있는 브랜드입니다. 주로 ‘MZ(밀레니얼+Z)세대’를 겨냥한 제품을 판매합니다.

 

◇ 인테리어·공간구성 ‘자연친화적’..힐링 백화점 추구

 

 

더현대 서울에 발을 들이면 크다는 느낌이 확 듭니다. 실제로 대규모이긴 하지만 각 층을 매장으로 가득 채우지 않아 더 넓어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동선이 빽빽하지 않아 걸으면서 쇼핑하기 편리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합니다.

 

현대백화점은 더현대 서울이 제공하는 편안한 쇼핑이라는 콘셉트를 강조했습니다. 회사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오프라인 유통산업이 어려운 마당에 왜 백화점 출점을 강행했냐는 질문을 많이 받았다”며 “우리는 지금 같은 시기에도 편안하게 쇼핑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면 고객들의 발길을 끌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더현대 서울 곳곳에는 앉아서 쉴 수 있는 벤치가 여럿입니다. 지하2층 에스컬레이터 옆에는 매대가 아니라 큐레이션 서점이 자리를 잡았습니다. 각 층 접근성이 높은 위치에도 카페가 있어 쇼핑하다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개방감을 주는 건물 구조와 실내 조경도 ‘자연친화적 백화점’이라는 설명을 뒷받침합니다. 공원을 산책하듯 쇼핑을 할 수 있도록 꾸몄다는 설명입니다. 고객이 쇼핑에만 몰두하도록 창문을 두지 않는 백화점의 불문율을 깨고 천장이 훤히 보이는 ‘보이드’ 구조로 설계했습니다. 1층에는 12m 규모 인공폭포를 설치하고 5층 ‘사운드 포레스트(Sound Forest)’에는 아예 전체를 실내 정원으로 꾸몄습니다.

 

매장 간 간격도 다른 백화점보다 넓게 설계해 개방감을 더 키웠습니다. 특수 설계로 실내에 기둥이 없어 시야가 탁 트였다는 점도 특징입니다. 각 층에 있는 난간은 직선형이 아닌 유선형으로 이어져 있어 보다 자연스러운 느낌을 연출합니다.

 

힐링을 표방하는 만큼 백화점 문화홀과 문화센터도 더욱 세련된 느낌으로 탈바꿈했습니다. 6층에 있는 ‘알트원(ALT.1)’은 350평 규모 복합 문화 공간으로 백화점뿐만 아니라 미술관에서도 쉽게 보기 힘든 전시가 열릴 예정입니다. 문화센터인 ‘CH 1985’는 MZ세대 취향을 겨냥해 소셜미디어 동영상 편집이나 바리스타 강좌를 원데이클래스 방식으로 선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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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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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AI 포럼 2025’ 개최…글로벌 석학과 미래 AI 전략 논의

2025.09.15 13:55:1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15일부터 16일까지 양일간 '삼성 AI 포럼 2025'를 개최한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올해로 9회째를 맞는 '삼성 AI 포럼'은 매년 학계와 업계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AI 분야의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연구 방향을 모색하는 기술 교류의 장입니다. 이번 포럼에는 ▲딥러닝 분야의 세계적 석학인 요슈아 벤지오 캐나다 몬트리올대 교수 ▲언어모델과 AI 에이전트 연구의 권위자인 조셉 곤잘레스 UC 버클리 교수 등 글로벌 AI 전문가들이 기조 강연에 나섭니다. 전영현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삼성전자는 다양한 업무영역에 AI 기술을 적용해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AI를 활용할 수 있는 기반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라며 "올해 삼성 AI 포럼은 산업계와 학계를 대표하는 전문가들을 모시고 AI가 사회와 산업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논의하고 함께 지혜를 나누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 DS부문이 주관하는 1일차 포럼은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삼성전자 The UniverSE에서 진행됐습니다. 이날 포럼에는 사전 초청자 200여명이 참석해 '반도체 산업의 버티컬 AI 전략과 비전'을 주제로 논의했습니다. 기조 강연에 나선 벤지오 캐나다 몬트리올대 교수는 기존 AI 모델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간 통제 회피', '악의적 사용' 등 잠재적 위험 요소를 설명하고 안전장치 역할을 할 새로운 모델 '과학자 AI'를 소개했습니다. 그는 "과학자 AI 모델은 인간을 모방하거나 기쁘게 하려는 의도 없이 검증된 사실과 데이터를 근거로 정직한 답변을 제공한다"라며 "안전성과 과학적 발견의 가속화 측면에서 과학자 AI 기술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습니다. 반도체 설계 자동화 회사인 지멘스 EDA의 아밋 굽타 부사장은 'AI 기반 전자 설계의 미래'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그는 "반도체 전자 설계 자동화 도구에 AI를 통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특히 AI의 잠재력을 완전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전체 워크플로우에서 작동하는 엔드투엔드(End-to-End) 시스템이 필요하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송용호 삼성전자 DS부문 AI센터장 부사장과 강석형 포항공대(POSTECH) 교수, 문일철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가 진행한 기술 세션에서는 반도체 설계 및 제조 분야의 최신 AI 응용 연구 성과와 미래 전망이 논의됐습니다. 송 부사장은 "AI는 칩 설계나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수적인 도구가 됐으며 제조 분야에서도 제조 복잡성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는 데 AI가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이날 진행된 '삼성 AI 연구자상' 시상에는 ▲니콜라스 파프르노 캐나다 토론토대 교수 ▲로즈 유 UC 샌디에이고 교수 ▲르렐 핀토 뉴욕대 교수 등 3명이 선정됐으며 수상자들의 현장 강연도 진행됐습니다. 16일에 진행하는 2일차 포럼은 삼성전자 DX부문이 주관하며 '생성형 AI를 넘어, 에이전틱 AI로'를 주제로 온라인 운영됩니다. 전경훈 삼성전자 DX부문 최고기술책임자(CTO) 겸 삼성리서치장 사장은 "생성형 AI는 이미 일상과 산업 전반에서 필수 도구로 자리 잡았다"라며 "삼성전자는 본격화되는 에이전틱 AI 시대에 맞춰 사용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AI 기술을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둘째 날 기조 강연에는 ▲언어모델과 AI 에이전트 연구의 권위자인 조셉 곤잘레스 UC 버클리 교수 ▲AI의 자율적 계획 수립과 의사결정 분야 전문가 수바라오 캄밤파티 애리조나 주립대 교수 ▲확산 방식 언어모델(DLM) 기술을 공개한 스타트업 인셉션의 공동창립자 겸 스탠퍼드대 교수 스테파노 에르몬 등이 나섭니다. UC 버클리 곤잘레스 교수는 거대언어모델(LLM) 기반의 에이전트 능력 고도화 연구 사례를 발표합니다. 또 사용자와 에이전트 간 상호작용 사이에 발생하는 공백 시간을 활용해 에이전트가 추론·학습·계획을 수행하는 '슬립타임 컴퓨트' 패러다임도 소개합니다. 캄밤파티 애리조나 주립대 교수는 기존 거대언어모델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대규모 추론 모델(LRM)' 연구 결과를 공유합니다. 그는 언어 모델에서 해결돼야 할 주요 과제로 ▲정확성 보장 ▲상황 적응형 계산 ▲중간 추론 해석 제공 등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에르몬 스탠퍼드대 교수는 이미지·영상·오디오 생성에 활용되던 확산 모델을 언어에 적용한 '확산 언어 모델(DLM)'을 발표합니다. 이 기술은 순차적 텍스트 생성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다 효율적인 언어 모델의 패러다임을 제시할 전망입니다. 기술 세션에서는 삼성리서치 연구원들이 ▲카메라 색온도 자동 조절 AI 기술 ▲지식 증류를 활용한 효율적인 거대언어모델 학습 기법과 적용 사례 ▲스마트폰, TV 등 전자제품에 거대언어모델을 탑재하기 위한 온디바이스 기술 ▲실제 목소리로 더빙 음성을 자동 생성하는 AI 기술 등 최신 연구개발 성과를 공유합니다. 또 ▲멀티 에이전트 시스템으로 다양한 보고서를 분석하고 자동 생성하는 '딥 다이브' 기술 ▲다양한 형식의 문서를 거대언어모델이 이해할 수 있는 구조로 자동 변환시켜 주는 '문서 AI' 기술 ▲제품에 탑재되는 생성형 AI 모델들의 개발 주기를 단축하는 '온디바이스 AI 스튜디오' 등 사내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술과 적용 사례도 공개됩니다. 2일차 '삼성 AI 포럼 2025'는 삼성전자 개발자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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