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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통 달면 가입 어렵다?...‘라이더 보험’ 실효성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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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15, 2021, 10:03:07

라이더들 “배달통 달면 가입 불가” 안내 받아
KB손해보험 “아르바이트 라이더 대상 상품” 강조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배달 시장 성장에 발맞춰 라이더(배달대행기사) 보호를 취지로 도입된 보험에 대한 실효성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일부 라이더들이 보험사로부터 오토바이 배달통을 설치하면 보험 가입이 어렵다는 안내를 받은 건데요. 문제의 상품은 '배달업자이륜자동차보험'입니다.

 

15일 외식업계에 따르면 라이더들은 보험사 측에서 오토바이 배달통 설치를 문제로 가입이 거절될 수 있다는 안내를 받았습니다. 해당 상품은 전업이 아닌 아르바이트 라이더를 대상으로 KB손해보험과 배달 앱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청년들, 보험 스타트업 스몰티켓의 업무제휴를 통해 개발됐습니다.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공유된 글을 살펴보면 최근 라이더들은 “해당 이륜차에 배달통이 설치돼 있어 가입이 거절될 수 있다”, “배민 커넥터(아르바이트 라이더)는 기본적으로 배달 가방을 등에 메고 수행해야 해 배달통은 기본적으로 없다고 가정하고 있다”고 안내를 받았습니다.

 

이와 관련해 KB손해보험은 해당 상품이 전업 배달원을 대상으로 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배달통을 오토바이에 달고 정식으로 배달을 업(業)으로 하는 사람은 유상운송보험을 들게 돼 있는데, 배달업자이륜자동차보험은 유상운송을 전문으로 하는 사람이 아니라 아르바이트 개념으로 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상품이라는 입장입니다.

 

그러나 라이더 사이에서는 실제 배달 시간과 형태 등을 들여다보지 않고 단순히 배달통 유무만으로 전업 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사리에 맞지 않는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라이더의 노동조합인 라이더유니온 관계자는 “이런 식이라면 보험 상품의 의미가 없는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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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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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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