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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학벌·외모? 언론고시생의 大착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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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21, 2013, 08:10:50

[언론고시 특강 ④]

언론계 입문을 위한 지상 특강. 국내 유일, 국내 최다 12만명의 회원수를 자랑하는 <언론고시카페-아랑>의 운영진의 협조를 받아 <인더뉴스>의 청춘 독자들께 촌철살인 언론사 취업팁을 전합니다. [편집자주]

 

[아랑카페 운영자] 올 하반기 가장 큰 장으로 불리는 MBC의 필기시험이 드디어 발표가 났다. MBC와 같은 날 시험을 진행했던 YTN 역시 필기시험 합격자를 발표했다. MBN은 최근 필기시험을 치렀으며, 조만간 필기 합격자를 발표할 것으로 전망된다.

 

필기시험은 언론사 합격의 첫 관문이라 할 수 있다. 약간은 복불복적인 특징이 있다고 알려진 서류전형과는 달리 필기시험에서는 오직 시험 점수 하나의 잣대로 수백명의 지원자들이 낙방의 아픔을 맛보게 되기 때문이다. 필기시험을 통과하고 나면 카메라테스트 또는 실무면접 등의 과정을 거치는데, 이때는 대개 3~4배수 정도만이 시험에 임하게 된다. 당장 이번 회사에서는 합격을 하지 않더라도 곧 합격할 합격권 지원자들이 걸러지는 셈이다. 이 때 얼굴을 익힌 친구들이 그 해 겨울 다함께 혹독한 수습기자 기간을 함께 겪는 경우도 다반사다.

 

필기시험이 끝나고 나면, 자신이 탈락하게 된 이유를 냉철하게 분석하고 이를 보완해야 언론계 입문을 향한 수험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특히나 언론사 입사의 특징을 감안한다면, ‘빠른 보완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절감할 수 있겠다. 한 번에 몇 백명을 뽑는 행시와 외시와는 달리 언론사 입사는 한 회사당 10명 내외의 소수를 뽑는다. 주요 언론사를 다 한다고 치면 3~10명씩 약 20회 정도, 100~200명 정도의 합격자 자리가 있을 것이다.

 

흔히 언론고시를 지하철 2호선과 많이 비교한다. 이번 역에서 내리지 못할 경우 얼른 준비를 해야 다음 역이나 그 다음 역에서 내릴 수 있는데, 실력이 그대로인 경우에는 영원히 지하철에서 내리지 못하게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실은 어떨까. ‘정신() 승리를 하기 바쁘다. 최근 발표가 난 MBC 필기시험 역시 그렇다. 대부분이 나는 글을 잘 썼는데, 상식이 너무 어려웠다. 상식에서 몇 문제만 더 맞췄더라도 합격했을 것이라는 말과 함께 술이나 마시기 바쁘다. 정말 그럴까. 아니다. 실제로 탈락한 후배들의 글을 복기해(시험이 끝나면 글을 스스로 복기해 보는 것은 기본이다) 읽어보면 답은 금방 나온다. 글을 못 쓴 것이다. 물론 글을 탁월하게 잘 썼는데 상식에서 0점에 가까운 점수를 맞아서 탈락할 수도 있겠지만, 이번에 탈락한 자기 자신도 그럴지는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해 보면 답이 나온다.

 

또 다른 착각은 서류 전형에서 나온다. 자기소개서를 생각하지 않고, 무조건 탈락의 이유를 자신의 스펙 탓으로 돌리는 경우다. 극도로 학벌과 영어 점수, 학점 등 외면적인 요소를 본다고 알려진 일부 매체를 제외하고, 스펙에 치중해 서류 전형을 보는 경우는 거의 없다. 언론사들은 오히려 자기소개서를 꼼꼼히 읽어보는 과정을 통해 숨겨진 보석같은 지원자를 찾기에 혈안이 돼 있다고 보는 편이 맞다.

 

심지어 같은 학교 같은 학과에서 2명이 지원해 1명만 서류에서 탈락했는데, “명문대를 배려하는 서류전형 때문이라는 이야기가 나올 때도 있다. 이럴 때는 멘토로서 너 보다 덜 유명한 학교를 나온 친구는 왜 된 건데?”라는 이야기를 해주고 싶을 때도 있다. 이럴 때 자기소개서를 읽어보면 상당수 경우 대충 썼거나, 정말로 바보처럼 느껴지도록 쓴 사람을 발견하게 된다. 자신이 겪은 위기를 적으라고 했더니, “부모님이 5000만원을 보태 주셔서 다녀온 어학연수 과정에서 말이 통하지 않아서 1주일 정도 애를 먹었다는 이야기를 쓰는 식이다.

 

면접에서는 외모에 대한 착각이 많다. 매년 최종합격자 발표가 나면, ‘나는 떨어졌는데, 예쁜 애는 붙었다는 식의 낭설이 쏟아진다. 물론 엄청나게 출중한 외모의 지원자일 경우에는 예외일 수 있겠다. 하지만 합격자는 적으면 두세명, 많아도 10명정도지만, 잘난 지원자는 수백명도 더 된다. 그 합격자들이 단순히 외모 티오로 합격을 했을까. 이럴 때는 채용 절차가 다 끝난 뒤 자신의 면접관에게 질의 메일을 보내는 것도 방법이다. 상당수 면접관들은 탈락자가 왜 떨어졌는지 친절하게 답을 주는 경우가 많다. 그러면 대개 창의력 부족” “열의 부족등 치명적인 단점이 나온다. ‘언론인을 꿈꾸는 카페 - 아랑의 한 운영진이 모 방송사 최종면접에서 떨어졌을 때의 이유는 면접 태도에 문제가 있었다는 답변을 들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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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랑카페 운영자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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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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