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강서영 기자 ㅣ 홈플러스가 지난 1일부터 온라인몰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에서 운영해온 ‘산지직송관’을 통해 영세농가들을 이끌어주는 ‘키다리 아저씨’로 거듭나고 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온라인 ‘산지직송관’은 고객이 상품을 주문하면 생산자가 산지에서 고객에게 직접 택배로 상품을 발송해주는 시스템으로 운영됩니다. 홈플러스는 이를 통해 지역 농가의 온라인 판로 개척을 돕고, 고객들은 집에서 제철 식품을 가장 신선한 상태로 받아볼 수 있게끔 지원할 계획입니다.
홈플러스는 MBK파트너스 인수 이후 온라인과 오프라인 사업을 결합한 올라운드 플레이어로의 도약을 선언하며 온라인 사업을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온라인 사업 전략 다각화의 일환으로 올해 1월 오픈한 홈플러스 온라인의 ‘산지직송관’은 오픈 첫주(1월4~10일) 대비, 그 다음주(11~17일) 일 평균 매출액이 97.2% 신장하는 등 꾸준한 신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산지직송관은 온라인몰 입점부터 판매, 배송에 이르기까지 지원이 필요한 모든 분야에서 본사 상품기획자(MD)가 상시적으로 지원을 해주고 있어 경험이 적은 영세농가도 제품력만 갖추었다면 성과를 낼 수 있다는 점이 돋보입니다.
가령 제주 서귀포에서 흑돼지를 키우는 제주 우수제품 품질 인증(JQ인증) 1호 기업 ‘탐라인’의 경우 홈플러스의 산지직송관 입점 일주일만에 전주 대비 일 평균 매출이 117%나 신장됐습니다.
통상 온라인몰 상품소개 페이지는 촬영과 디자인, 업로드까지 모든 과정을 생산자가 직접 진행하지만, 홈플러스는 온라인몰 상품소개와 스토리텔링 페이지 제작 경험이 없거나 지원이 필요한 농가에 대해 본사 MD와 디자인팀이 촬영, 스토리텔링, 디자인 등 산지직송관 온라인몰에 상품을 업로드하는 일련의 과정을 직접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홈플러스는 검증된 농가 영입을 위해 오프라인 바이어와 온라인 MD로 구성된 산지직송 TF가 직접 산지를 방문 실사해 생산자를 영입하고, 입점 후에는 상품 품질관리를 비롯해 판매, 배송, 온라인 페이지 제작, 광고까지 유통 모든 영역에서 농가를 지원할 방침입니다.
송승선 홈플러스 모바일사업부문장은 “’산지직송관’을 통해 지역농가의 온라인 판로개척을 지원함과 동시에 홈플러스 온라인의 신선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영세농가를 육성해 우리 농가의 경쟁력을 끌어 올리는 지역농가의 도우미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는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