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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커머스-물류간 시너지 기대”...롯데가 이베이코리아 인수에 적극적인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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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24, 2021, 07:03:00

인수 시 롯데글로벌로지스·스마일배송 풀필먼트 시너지 효과 기대
물류업계 1위 CJ대한통운와 점유율 좁힐 수도..5~6월 본입찰 시작

 

인더뉴스 안정호 기자ㅣ롯데그룹이 이베이코리아 예비입찰에 뛰어들면서 이커머스 부문 확장과 함께 물류 시장 경쟁력 확대에도 신호탄을 쏘았습니다. 

 

현재 이베이코리아는 물류업계 1위인 CJ대한통운과 손잡고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롯데가 인수할 경우 롯데글로벌로지스의 경쟁력이 높아질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롯데그룹의 공격적인 인수 행보가 이커머스에 이어 물류업계에도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됩니다. 

 

2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베이코리아의 매각 주관사인 모건스탠리와 골드만삭스가 예비입찰을 마감해 롯데를 비롯한 신세계, SK텔레콤, MBK파트너스 등이 참여하면서 ‘이커머스 대어’를 차지하기 위한 인수 레이스를 시작했습니다.

 

롯데그룹은 지난해 4월 그룹 내 7개 계열사 온라인몰을 통합한 ‘롯데온’을 선보이며 이커머스 시장에 승부수를 던졌으나 예상보다 부진한 상황입니다. 지난해 롯데온의 거래액은 7조6000억원으로 이베이코리아의 거래액인 20조에 3분의 1로 거의 참패 수준입니다.

 

하지만 롯데가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할 경우 거래액은 약 28조 규모로 껑충 뛰어올라 네이버(약 21조원), 쿠팡(약 20조원)를 제치고 업계 선두로 올라서게 됩니다. 오는 5~6월 경 이베이코리아의 본 입찰에 들어서면 각 주체별로 차별화된 전략 분석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롯데그룹의 대표적인 강점 중엔 물류 부문이 꼽힙니다. 

 

현재 이베이코리아는 자체 물류센터 2곳을 활용해 풀필먼트 서비스를 펼치고 있습니다. 풀필먼트 서비스는 판매자의 제품 보관-주문처리-포장-배송 등 종합 대행하는 시스템으로 이베이코리아는 현재 스마일배송에 최적화된 물류관리시스템인 WMS(Warehouse Management System)를 자체 개발, 적용하고 배송은 CJ대한통운에 위탁 운영 중입니다.

 

만약 롯데그룹이 인수에 성공할 경우 이베이코리아의 취약점으로 지적되는 자체 배송능력 부재와 콜드체인(저온 유통체계) 시스템 부분을 그룹 내 택배·물류분야 계열사인 롯데글로벌로지스가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롯데글로벌로지스가 현재 충북 진천에 짓고 있는 물류 터미널에는 신선식품류가 포함된 풀필먼트 기능도 포함됐습니다. 이에 롯데글로벌로지스는 풀필먼트 수익 증가를, 이베이코리아는 물류 기능 강화로 유료회원인 스마일클럽 모집에 긍정적 영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한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이커머스의 핵심이 물류임을 감안했을 때 물류 분야 투자가 필수적”이라며 “롯데글로벌로지스 상장 등을 통해 물류 인프라 증설이 이커머스 시장 확대에 시너지를 낼 수도 있을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현재 롯데글로벌로지스는 택배부문에서 물동량 기준 업계 1위인 CJ대한통운(2019년 시장점유율 기준 약 48% 수준)에 이어 한진과 2~3위권(시장점유율 각각 약 14% 내외)을 유지하고 있는데요. SCM의 경우 동남권물류센터, 오산물류센터 등 국내 각지에 물류센터를 비롯해 창고, 운송설비 등 다수의 물류인프라 및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2019년 롯데로지스틱스와 합병 이후 매출액이 전년 대비 48.1% 증가해 통합 이전 대비 상승세입니다. 아울러 유통·음식료 등이 주력 사업인 롯데그룹 차원에서 롯데글로벌로지스와 계열사·관계사 간 협력은 더욱 중요해질 전망입니다.

 

롯데글로벌로지스 관계자는 “물류의 경우 이커머스와 상호적인 관계로 (만약 이베이코리아 인수시) 물류 회사 입장에서 이베이코리아를 통해 물량이 확대되는 것을 기대할 수 있다”며 “아울러 롯데글로벌로지스는 내년 1월 충북 진천에 아시아 최대 규모인 메가 허브 터미널을 가동시켜 이커머스·물류 간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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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호 기자 vividocu@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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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신용등급 강등에 증시 ‘휘청’…증권가 "충격파 크지 않을 것"

미국 신용등급 강등에 증시 ‘휘청’…증권가 "충격파 크지 않을 것"

2025.05.19 20:50:58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미국의 신용등급 강등 충격이 국내 증시에도 파장을 미치고 있습니다. 개장 초반부터 코스피와 코스닥 등 주요 지수가 일제히 하락하며 투자심리가 위축됐습니다. 다만 증권가에서는 이번 조정이 단기적인 현상에 그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습니다. 신용등급 강등의 원인인 미국 정부의 재정건전성 악화가 주식시장 펀더멘털(기초체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크지 않다는 분석입니다. 1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코스피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0.89%(23.45포인트) 내린 2603.42에 마감했습니다. 코스닥지수도 1.56%(11.32포인트) 하락한 713.75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무디스(Moody’s)의 미국 신용등급 하향 조정이 양대 지수에 하락 압력을 가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글로벌 3대 신용평가사 중 하나인 무디스는 지난 16일(현지시간) 미국 정부의 재정 적자와 부채가 급증했다는 이유로 국가신용등급을 기존 최고 등급인 'Aaa'에서 'Aa1(AA+)'으로 한 단계 낮췄습니다. 미국 국가부채는 이달 17일 기준 약 36조2000억 달러로 우리 돈 5경원을 넘어섰습니다. 특히 전년동기 대비 1조6000억 달러(한화 약 2227조5200억원)나 늘면서 미국 역사상 최고 수준까지 치솟았습니다. 이 같은 소식에 투자심리는 급격히 얼어붙었지만 증권가는 그 충격이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미 예고된 이벤트였던 데다 과거 사례에 비춰보면 낙폭도 제한적일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무디스는 이미 2023년 1월 미국의 국가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하향 조정하며 신용등급 강등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습니다. 여기에 동일 이벤트마다 관찰되는 낙폭도 점차 축소되고 있습니다. 무디스에 앞서 등급을 하향 조정한 사례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지난 2011년 8월 스탠다드앤드푸어스(S&P)가 처음으로 등급을 내린 당시 코스피는 3.82% 하락했고 피치가 하향 조정했던 2023년 8월에는 1.9% 떨어졌습니다. 김성환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무디스 조치는 후행적인 조치로 그동안 신용등급 전망을 부정적으로 평가해 온 점을 감안하면 2011년처럼 주식시장에 충격타를 던지는 이벤트는 아니라고 판단한다"며 "이미 지난 14년 동안 금융시장이 소화했었던 이벤트로 이전 사례들보다 낙폭은 낮아질 공산이 크다"고 평가했습니다. 더불어 미국 정부의 재정건전성 악화가 주식시장 펀더멘털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을 뿐 더러 글로벌 경제가 직면한 미국발 관세 리스크가 조기에 해소될 수 있는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김성근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이번 이슈로 미국의 리세션(경기침체) 확률이 상승하고 장기금리가 획기적으로 오르지 않는 이상 주식시장 펀더멘털이 변했다고 평가하기 어렵다"며 "지난 4월 미국 달러 자산에 대한 동시 매도 흐름이 나타나자 상호 관세 유예 조치를 발표했는데 이번 이슈로 한국, 일본, 인도, 유럽연합(EU)과 무역 합의를 더 서두르려고 할 수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2011년과 2023년 당시 S&P500 흐름을 참고해 보면 이번 등급 하향으로 주식시장은 단기 변동성에 노출될 수 있지만 향후 경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 일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이에 따라 이번 조정으로 위험자산에 대해 과도한 경계심리를 가질 필요가 없다는 견해도 일각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한지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결국 신용등급 강등은 증시에 조정을 유발할 수는 있겠지만 최근 관세 협상 기대로 빠르게 주가가 반등하는 과정에서 누적된 단기 차익실현 재료에 국한될 것"이라며 "주식 포지션 축소로 대응하는 것은 지양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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