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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 리더십' 선봉에 선 KB 윤종규…"녹색금융이 미래 경쟁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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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30, 2021, 14:03:24

ESG경영 중장기 로드맵 ‘KB GREEN WAY 2030’
탄소 줄이고 ESG상품 늘려 ‘친환경 경영체제’ 선도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 50조원까지 확대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글로벌 환경보호 캠페인인 RE100의 선제적 가입을 통해 2050 탄소중립을 실현하고, 친환경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확대해 녹색금융을 선도하는 등 금융 산업 내 ‘그린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은 2021년 신년사에서 ESG 경영 확산과 내재화를 강조하며 이와 같이 ESG 리더십을 언급했습니다. 윤 회장은 이후에도 “녹색금융 선도가 곧 미래가치 창출”이라는 의견을 여러 번 드러냈는데요.

 

금융권 내 그린 리더십을 자처한 KB금융의 ESG 생존전략은 ‘친환경 경영체제 확립과 선도’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이 신한금융과 함께 ‘최초’라는 수식어를 놓고 선의의 경쟁을 펼치고 있는 지점도 친환경 경영체제 분야입니다.

 

 

KB금융은 지난해 5월 ESG경영 중장기 로드맵인 ‘KB GREEN WAY 2030’을 수립했습니다. 이는 2030년까지 KB금융그룹의 탄소배출량을 25% 감축(2017년 대비)하고 현재 약 20조원 규모인 ‘ESG 상품·투자·대출’을 50조원까지 확대하는 것을 전략적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이를 위해 ▲환경을 위한 기후 변화 전략 고도화(E) ▲사회를 위한 책임 경영 내재화(S) ▲투명한 기업지배구조 확산(G)이라는 3가지 ESG 전략 방향을 제시했습니다.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해 ESG 전략이 한층 더 구체화되고 관련 활동이 다양해진 겁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탈석탄 금융’을 꼽을 수 있습니다. 기후변화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국내 금융그룹 최초로 모든 계열사가 참여해 기후오염 주원인인 석탄화력발전 산업에 대한 투자를 중단하겠다고 나선 건데요. 화석연료 사용 감축을 위해 국내외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용 신규 프로젝트 파이낸싱(PF)와 채권 인수 참여를 전면 중단했습니다.

 

또 모든 계열사는 에너지 사용량 감축을 위해 본점·영업점의 전등을 LED로 전환, 냉난방기 회전형 윈드바이저 설치, 점심시간·야간에 일괄 소등 후 선택적 점등 등의 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탄소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김포 통합 IT센터는 태양광 발전·연료저지 설비를, KB국민은행 통합 사옥에는 신재생에너지 전력 생산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실제 KB금융은 2019년에는 2017년 대비 790tCO2eq 탄소배출량을 감축했습니다. 현재 전 계열사의 탄소배출량 데이터 관리와 배출량 추이를 모니터링해 해당 데이터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KB국민은행은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 참여사로 매년 3월 전년도 배출량을 보고하고 한국에너지공단과 차기년도 배출량 목표를 결정해 탄소배출량 감축에 참여합니다.

 

친환경·친사회적인 사업 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ESG 채권 발행도 활발히 진행 중입니다. KB국민은행이 지난해 4월 발행한 선순위지속가능채권 5억달러는 국내 최초의 코로나19 대응 글로벌 공모채권입니다. ESG 투자자를 포함한 해외투자자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아 추가적으로 5억달러의 지속가능채권도 발행했습니다. 올해 2월엔 지속가능채권 5000억원을, 3월에는 그린본드 1000억원을 발행했습니다.

 

책임 경영은 ‘동반성장’, ‘다양성 존중’, ‘포용 금융상품’에 중점을 두고 추진됩니다.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시장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출 상품과 지원을 확대하고 사회적 기업·스타트업의 생태계 조성을 강화합니다.

 

지난 3월 19일 KB금융그룹이 육성·협업하는 스타트업인 KB스타터스에 추가 선정 스타트업이 발표됐는데요. KB금융이 역점을 두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분야와 관련한 나인와트(건물 에너지 절감)·웍스메이트(비대면 일자리 연결을 통한 사회적 비용 절감), 파이브센스(영유아 발달 지원) 등이 선정 리스트에 대거 포함됐습니다.

 

친환경 경영체제 선도를 위해 조직 곳곳에 ESG를 녹여내기도 했습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월 전 계열사가 ‘ESG 이행원칙’을 선언하고 ‘ESG전담부서’를 만들었습니다. 이후 3월에는 금융사 최초로 이사회 내 ESG경영 최고의사결정기구인 ‘ESG위원회’를 신설했습니다.

 

KB국민은행·증권 등 6개의 계열사를 대상으로 ‘스튜어드십 코드’도 적용했습니다. 스튜어드십 코드는 주요 기관투자자가 주식을 보유하는 데 그치지 않고 투자 기업의 의사결정에 적극 참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의 재무적인 측면은 물론 비재무적 ESG 요소를 기업 가치에 반영해 투자회사의 발전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런 노력으로 KB금융그룹은 지난해 11월 다우존스 지속가능 경영지수(DJSI) 최고 등급인 월드지수에 편입되면서 ESG분야 국내 은행권 1위에 선정됐습니다. 국내 대표 ESG 평가업체인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으로부터는 전사적 환경경영 의사결정 체계를 구축을 인정받아 평가 기업 중 유일하게 환경(E)과 사회(S), 지배구조(G) 항목에서 모두 A+ 등급을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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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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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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