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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값 오른 ‘HMM’ 매각 적기…“포스코, 인수시 물류비 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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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15, 2021, 09:04:00

전년比 해상 운임↑..HMM, 1분기 흑자 이어지면 실적 개선 본격화

 

인더뉴스 안정호 기자ㅣHMM(대표 배재훈)이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으로 10년 만에 영업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고 올해 1분기 역대급 실적이 예상되는 가운데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의 지분 매각 여부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15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HMM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글로벌 경기 회복에 따른 컨테이너 물동량이 증가함에 따라 전년 대비 해상 운임이 급등하면서 실적 개선세가 본격화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이에 투자은행(IB) 업계에서는 ‘몸값’이 오른 HMM을 매각할 적기로 분석하며 매각 시기가 머지않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HMM의 최대주주는 산업은행으로 지난해 12월 31일 기준, 지분 12.61%를 보유하고 있고 신용보증기금이 7.51%로 뒤를 잇고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적자를 지속하다 최근 실적 개선 시점을 고려해, 산업은행이 지분을 매각할 적기라고 보고 그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는데요. 실현된다면 국내 유일 국적 선사인 점 등을 고려해, 해외보다는 국내 기업이 유력하다는 분석입니다.

 

현재 산은 측은 HMM 매각설을 부인하고 있습니다. 산은 관계자는 “(HMM 매각에 대해서는) 전혀 사실무근이고 구체적으로 검토된 바는 전혀 없다”고 전했습니다.

 

HMM의 올해 1분기 예상 매출액은 2조306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5.62%, 당기순이익은 2359억원으로 전년 동기 당기순손실 656억원에서 흑자 전환할 것으로 관측됩니다. 지난해 2분기 1387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면서 21분기만에 흑자를 기록한 HMM은 올해 1분기 흑자가 이어지면 4개 분기 연속 흑자로 실적 개선세가 본격화하는 모습입니다.

 

HMM의 선복량은 지난해 3월 기준 43만TEU에서 현재 72만TEU를 넘어 글로벌선사 순위 8위입니다. 1만6000TEU급 초대형 선박 8척을 상반기 내 인도 받으면 HMM은 컨테이너선 77척, 85만TEU의 선대를 운영하는 해운사가 됩니다.

 

산은의 매각설 부인에도 업계에선 흑자전환을 발판으로 연임에 성공한 배재훈 사장의 추가임기를 취임 때와 같은 2년이 아닌 1년으로만 했다는 점에서 산은이 매각을 서두를 수 있다는 관측도 전해집니다.

 

아울러 HMM의 시장 지배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4개 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할 경우 매각 가능성이 더욱 높아질 것이란 전망도 나옵니다. 

 

IB업계에 따르면 포스코가 인수 유력 후보로 거론됩니다. 약 1조5000억원 이상으로 예상되는 인수자금과 지난해 기준 455.11%의 부채 비율을 감당할 수 있는 기업으로 자금력과 자체 화물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가 유리하다는 분석입니다.

 

앞서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2019년 그룹 내 분산돼 있는 물류 업무 통합 방안을 추진했으나 해운업계 반발로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또한 연간 12조원 규모의 철광석을 해외에서 수입하는 포스코는 HMM을 인수할 경우 원재료를 보다 저렴하게 들여올 수 있습니다.

 

한 업계 관계자는 “포스코의 연 물류비가 6조원 규모로 추정되는데 만약 포스코가 HMM 인수를 가정할 경우 연간 1조원 이상 절감이 가능할 것”이라고 추정했습니다. 물류업계 전문가인 조철휘 한국유통포럼 회장은 “포스코가 HMM을 인수할 경우 물류비 절감 차원 등에서 효과가 클 것”이라며 “또한 자사 물량을 안정적으로 운반하기에 매우 유리해진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포스코는 인수 가능성을 부인하고 있습니다. 포스코 관계자는 “(포스코의 HMM 인수설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말했습니다.

 

이 밖에도 재계 안팎에서는 CJ대한통운을 계열사로 둔 CJ그룹과 그룹 내 물류비용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현대글로비스를 보유한 현대차그룹 등이 인수 후보군으로 꼽힌다고 전해집니다. 이와 같은 인수설에 대해 HMM 관계자는 “알고 있는 바 없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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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호 기자 vividocu@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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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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