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KT가 최근 불거진 10기가 인터넷 저하 논란에 대해 공식 사과문을 냈습니다. 앞서 유명 유튜버는 KT가 고의로 인터넷 속도를 제한한다는 의혹을 제기하면서 인터넷 품질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KT는 21일 홈페이지에 임직원 일동 명의로 ‘10기가 인터넷 품질 관련 사과의 말씀’이라는 제목의 게시글을 통해 “최근에 발생한 10기가 인터넷 품질 저하로 인해 불편과 심려를 끼쳐 드려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했습니다.
KT는 “품질 저하의 발생 원인을 파악한 결과, 10기가 인터넷 장비 증설과 교체 등 작업 중 고객 속도 정보 설정에 오류가 있었음을 확인했다”고 말했습니다.
KT는 10기가 인터넷을 이용하는 전체 고객을 조사해 총 24명의 고객 정보에 오류가 있었던 것을 확인하고, 즉시 수정 조치를 했다고도 덧붙였습니다.
KT는 “앞으로 오류를 자동으로 파악하는 시스템을 재점검하고 보완해 인터넷 이용 고객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하겠다”며 “속도 정보 오류가 확인된 고객들에게는 개별 안내를 드려 정해진 기준에 따라 요금을 감면해드리겠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유명 IT 유튜버 ‘잇섭’이 이달 18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사용 중인 KT 10기가 인터넷 서비스의 실제 속도가 100Mbps 수준에 그친다고 주장했는데요. 이후 KT가 이렇다할 해법을 내놓지 않고, 같은 일이 반복된다고 폭로하면서 논란이 커졌습니다.
앞서 KT 측은 “해당 유튜버가 사무실을 옮기는 과정에서 고객 식별정보가 누락된 데 따른 일로 기술적 문제나 고의적인 속도 제한은 없었다”고 해명한 바 있습니다.
유튜버 잇섭이 쏘아올린 인터넷 속도 제한 의혹과 관련 방송통신위원회가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방통위는 이번 사안이 고객 개인의 상황에 따른 문제인지, KT의 중대한 의도적 잘못이 있는지 파악할 계획입니다. 만약 KT 측에 잘못이 있다고 판단하면 제재 절차도 밟을 예정입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도 22일 전체회의에서 방통위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이번 사안에 대해 실태조사를 하도록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