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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참…”..'진심의차이' 후속탄에 경쟁사들 갸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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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24, 2015, 15:07:00

미래에셋生 "투자와 보장, 양날개용"..업계 "정말 좋으면 유사상품 이미 출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미래에셋생명이 2년 만에 '진심의 차이'의 후속 상품을 출시했다. 이번에는 사업비를 또 줄여서 고객에 돌려주는 환급금의 비율을 더욱 높였다. 이 상품을 통해 미래에셋생명은 '고객에게 진심만을 전한다'는 기업 이미지를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경쟁사들은 다소 뜨악한 표정을 짓고 있다. 그렇지 않아도 2년 전에 환급율을 대폭 높인 변액보험을 판매한다고 놀라게 하더니, 이번에는 한술 더 뜬 상품을 내놨기 때문. 하지만, 미래에셋생명의 이 같은 행보에 대해서 실질적으로 경계를 하는 보험사는 거의 없었다. 왜일까?    

 


24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미래에셋생명은 지난 22일 기존 변액적립보험 '진심의 차이'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변액적립보험2()1508 진심의 차이'를 내놨다. 지난 2013년 첫 선을 보인데 이어 2년 만에 시장에 다시 선보인 것이다. 


진심의 차이가 처음으로 시장에 선뵀을 당시 계약 체결비용 등 사업비를 초반에 떼는 관행을 없애 금융당국의 극찬을 받기도 했다. 가입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해약하더라도 되돌려주는 금액이 많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상품이었기 때문이다.

 

이번 '진심의 차이2'는 계약관리비용과 추가 납입수수료까지 없애 환급률을 높여 다른 상품에 비해 파격적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6개월 후 해지 시 환급률이 97.7%로 변액보험 중에는 이례적이면서, 업계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그런데, 미래에셋생명이 그토록 밀고 있는 '진심의 차이'에 대한 업계 안팎의 평가는 어떨까? 업계는 이번에 사업비를 더 줄이고, 환급률을 높여 출시한 '진심의 차이2' 대해 '놀랍다'는 의견과 함께  '의아하다' 등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이유를 들어보니 판매실적과 연관이 있었다. 통상 첫 상품을 출시하고, 두번째 상품을 낸다는 것은 시장의 반응이 좋아 회사에 도움이 됐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진심의 차이의 경우 상품 구조 상 회사이익에 기여하는 바가 크지 않고, 설계사에게도 끌리는 상품이 아니라는 것이 업계의 일반적인 분석이다. 


상황이 이런데도 두 번째 상품을 선보이자, "놀랍다", "의아하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진심의 차이'의 경우 실적이 외부에 공개되지 않아 정확한 판매실적이 알려진 적이 없다회사 내부에서도 해당팀 외에는 실적 공개를 꺼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다면 미래에셋생명이 '진심의 차이2'를 시장에 새롭게 선보인 진짜 이유는 뭘까? 이와 관련 보험업계 관계자는 "결론적으로는 이 상품이 회사의 매출에 도움이 되기 때문으로 보인다"며 "진심의 차이를 앞세워 투자와 보장을 포함한 보험 포트폴리오를 형성할 수 있도록 마케팅을 진행해 온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다시 말해 진심의 차이는 다른 상품을 판매하기 위한 수단인 일종의 '미끼 상품'이라는 것이다. 다른 회사의 변액상품에 비해 소비자에게 이익이 있지만, 주력 상품으로 내세우기엔 한계가 있다. 게다가 사업비를 대폭 줄여 이 상품 하나로는 회사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 것도 사실이기 때문이다.


미래에셋생명도 이를 부인하지 않았다. 회사 관계자는 "보험은 여러 개의 상품으로 포트폴리오를 형성하는 게 바람직하다"며 "진심의 차이를 투자형 상품으로 넣고, 종신보험으로 보장을 추가해 판매하도록 설계사에 교육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래에셋생명은 '진심의차이'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인 '설계사 분급체계'도 점점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분급체계란 상품 판매 후 판매수수료를 초기 1년에 한꺼번에 몰아주는 대신 7년에 걸쳐 나눠서 지급하는 것을 뜻한다. 


미래에셋생명 관계자는 "장기적으로 나눠 받는 수수료 체계로 상품을 팔수록 설계사들에게는 안정적인 수입원을 마련하는 일이 된다"면서 "진심의차이와 함께 판매하는 보장성 상품의 판매수수료를 선지급형식으로 받으면 부족한 수입을 보완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여전히 미래에셋생명의 '진심의 차이2'에 대해 의구심을 보내는 눈길이 많다.  "진심의 차이(1)의 파급 효과가 미진하다보니 더 파격적으로 '버전 2'를 낸 것이 아니냐"는 우스갯소리도 나온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진심의 차이는 환급률이 높아 소비자에겐 비교적 좋은 상품일지 모르지만, 설계사에게는 환영받지 못하는 상품일 가능성이 높다"며 "정말로 소비자와 설계사 모두에게 좋은 상품이었다면, 다른 회사들이 벌써 비슷한 상품을 출시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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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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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5.23 22:17:1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기아가 본격적인 대중 전기차 시대를 열겠다는 각오로 EV6, EV9에 이은 세 번째 전용 전기차 EV3를 23일 온라인 월드프리미어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EV3는 81.4kWh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모델과 58.3kWh 배터리를 탑재한 스탠다드 모델 두 가지로 나옵니다. 이 중 롱레인지 모델은 1회 충전 최대 주행거리가 501㎞(17인치 휠, 산업통상자원부 인증 기준)에 달합니다. 충전 시간은 배터리 충전량 10%에서 350kW급 충전기로 급속 충전하면 80% 충전에 31분(기아 연구소 자체 측정 기준)이 걸립니다. EV3에 탑재된 전륜 모터는 최고출력 150kW 최대토크 283Nm를 발휘합니다. 전체 제원은 전장은 4300㎜, 전폭은 1850㎜, 전고(루프랙 기준) 1560㎜, 축거 2680㎜로 기아의 소형급 SUV인 셀토스보다 전장은 90㎜ 짧고 전폭은 50㎜ 넓고 전고는 40㎜ 정도 낮은 크기 입니다. 트렁크 크기는 460L로 앞부분에도 25L 크기의 프론트 트렁크를 갖췄습니다. 실내에는 운전석과 동승석 사이에 120㎜까지 확장할 수 있는 슬라이딩 콘솔 테이블을 세계 최초로 적용했습니다. 야외활동 시 외부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V2L기능도 적용했습니다. 기아 전기차 최초로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기아 AI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것도 특징입니다. 이 외에도 EV3에는 17인치 공력 휠, 휠 갭 리듀서를 적용해 휠아치 후방 곡률 형상을 다듬어 휠 주변의 공기흐름을 최적화했습니다. 또한 냉각 유동을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범퍼 일체형 액티브 에어 플랩을 탑재해 냉각 저항을 개선했습니다. 가장 관심을 모은 가격은 3000만원대 중반에서 기본모델 가격이 책정될 전망입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이 "국내 시장은 (전기차에) 인센티브가 있어서 이를 고려할 때 3000만원 중반대 정도에서 (차량 가격을) 시작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본사양 모델일 경우 지자체 보조금 등에 따라 3000만원 중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현재 국내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현대의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 기아의 EV6 등의 기본모델이 지자체 보조금까지 합쳐도 대략 4000만원 중후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상황에서 EV3는 국내 중형차 내지 중형 SUV 차량 가격으로 살 수 있는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송호성 사장은 "EV3는 기아의 차별화된 상품성과 고객경험을 더 많은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콤팩트 SUV EV"라며 "EV3는 산업부 인증 기준 1회 충전 시 501km 주행할 수 있어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던 고객들의 공통된 우려를 해소해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아는 다음 달 초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계약을 받습니다. 이후 정부 주요 부처 인증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는 7월 중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또 오는 4분기 유럽 시장, 내년에는 나머지 글로벌 지역에도 EV3를 출시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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