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강서영 기자ㅣ오리온그룹(회장 담철곤) 사업회사 오리온(대표 이경재)은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6020억원, 영업이익 1019억원을 기록했다고 6일 밝혔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1.5%, 영업이익은 5.1% 성장했습니다.
이날 오리온에 따르면 한국 법인은 매출이 4.2% 성장한 1988억원, 영업이익은 17.7% 성장한 353억원을 달성했습니다. 제품 생산, 채널 내 재고관리 등 데이터 경영이 체질화되고 글로벌 통합 구매를 통한 효율적 원가관리를 통해 높은 영업이익 증가율을 보였다는 설명입니다. 특히 스낵 카테고리가 7.6% 성장하며 전체 매출을 견인했고, ‘그래놀라‘ 등 간편대용식 카테고리도 전년 대비 66% 성장하며 힘을 보탰습니다.
오리온은 2분기에 신제품 ‘콰삭칩’과 꼬북칩을 필두로 스낵 카테고리 경쟁력을 높일 방침입니다. 또 간편식 ‘마켓오네이처’ 브랜드와 기능성 식품 브랜드로 재정비한 ‘닥터유’ 제품 라인업을 강화해 매출 성장을 이어간다는 계획입니다. 그룹의 신성장동력인 음료, 바이오 사업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중국 법인은 매출액은 14.8% 성장한 3019억원, 영업이익은 1.7% 감소한 46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지난해 개척한 뉴트리션바 시장에 이어 신규 카테고리인 대용식 시장에 진출하며 성장의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다만 영업이익은 ▲유지류 단가 30% 인상 등 원부자재 단가 상승 ▲시장경쟁력 강화를 위한 일시적인 프로모션 행사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정부보조금 혜택으로 인한 역기저효과 영향으로 전년 대비 소폭 감소했습니다.
베트남 법인은 매출액이 17.9% 성장한 829억원, 영업이익은 1.3% 감소한 157억원을 달성했습니다. 원화 대비 베트남동(VND) 환율 하락에 따른 영향으로 현지화 기준으로는 매출은 25.2%, 영업이익은 4.8% 성장했습니다. 유지류, 설탕 가격이 20~30% 오르며 원부재료 비중이 약 2.5%포인트 상승해 영업이익에 영향을 끼쳤습니다.
또 베트남 최대 명절인 뗏 시즌 선물용으로 파이, 종합선물세트 출고가 크게 늘고 ‘오스타’·‘스윙칩’ 등 스낵 전용 매대 확보를 통해 소비자 접점을 늘리며 매출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신제품 ‘톡(Tok)’·‘마리카(Marika)’ 등 비스킷 카테고리 제품군 확대도 주효했습니다.
러시아 법인은 루블화(RUB) 가치 하락에도 불구하고 매출은 17% 성장한 231억원, 영업이익은 0.9% 성장한 3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현지화 기준으로는 매출액은 40.2%, 영업이익은 21% 성장했습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글로벌 경기 침체와 원부자재 가격 상승 등 어려운 경영 여건 속에서도 경쟁력 높은 신제품과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며 국내외에서 성장세를 유지했다”며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신제품을 지속 선보이고 효율과 수익 중심의 경영을 통해 건강한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