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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켓컬리, ‘컬리 퍼플 박스’ 도입...친환경 배송에 앞장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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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11, 2021, 14:05:05

종이박스에 이어 재사용 가능한 포장재 적용
상온 28℃ 기준 약 11시간 이상 신선도 유지

 

인더뉴스 이승재 기자ㅣ마켓컬리가 ‘올페이퍼 챌린지’(재활용 가능한 배송포장재 사용)를 잇는 새로운 친환경 포장재를 선보입니다.

 

장보기 애플리케이션(앱) 마켓컬리(대표 김슬아)가 상품을 안정적이고 위생적으로 담을 수 있는 재사용 포장재 ‘컬리 퍼플 박스’를 선보인다고 11일 밝혔습니다. 

 

마켓컬리의 컬리 퍼플 박스 도입은 지난 2019년 모든 배송 포장재를 재활용이 가능하고 환경부담이 적은 종이로 변경한 올페이퍼 챌린지(All Paper Challenge)를 확장한 프로젝트입니다. 마켓컬리는 올페이퍼 챌린지 시행 이후 보다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배송하기 위한 연구를 꾸준히 이어왔습니다.

 

마켓컬리는 “회사 자체기준을 지킬 수 있는 지속가능한 포장재를 만들기 위해 오랫동안 노력했다”며 “그결과 ▲냉장·냉동 식품의 신선도를 오랫동안 유지하는 보냉력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안정적인 소재 ▲휴대와 보관이 용이한 편의성과 활용성 등 여러 부문에서 차별화된 기능을 갖춘 컬리 퍼플 박스를 선보이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컬리 퍼플 박스는 가로 45cm·세로 30cm·높이 35cm에 약 47리터(ℓ) 용량을 담을 수 있을 정도로 넉넉한 크기입니다. 컬리 퍼플 박스 내부는 공간을 구분하는 디바이더가 있어 냉장·냉동 제품을 나눠 담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상온 28℃ 기준으로 냉장 제품은 약 12시간 동안 10℃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고 냉동 제품은 약 11시간 동안 -18℃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박스 외부는 내구성과 오염 방지에 강한 나일론 소재에 방수 코팅을 적용했고 내부는 제품의 신선도를 오래 유지할 수 있는 토이론 소재를 사용했습니다. 가벼운 소재를 사용해 무게는 135그램(g)입니다. 쉽게 펴고 접을 수 있는 접이식 구조로 휴대·보관이 쉽고 나들이·캠핑 등 외부활동에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 이번 박스는 마켓컬리의 상징 보라색과 로고 디자인을 넣어 마켓컬리 분위기를 가미했습니다. 컬리 퍼플 박스는 이날부터 마켓컬리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마켓컬리는 컬리 퍼플 박스 도입과 관련 우선 주문 배송지가 샛별배송(새벽배송) 지역이면서 화이트 등급(전월 결제 30만원 이상 고객) 이상인 고객을 대상으로 베타 서비스(실험서비스)를 운영합니다. 마켓컬리는 향후 서비스 고도화 등을 거친 뒤 대상 고객 등급을 확대해 운영할 계획입니다.

 

배송은 고객이 샛별배송 주문 후 문 앞에 컬리 퍼플 박스를 놓아두면 배송매니저가 주문한 냉장·냉동 상품을 컬리 퍼플 박스에 담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상온 제품은 종이 포장재에 별도로 담아 배송합니다. 컬리 퍼플 박스가 아니더라도 재사용 포장재 배송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이미 가지고 있는 개인 보냉(시원한 온도를 유지) 박스가 있다면 별도 신청으로 컬리 퍼플 박스와 동일한 방식으로 배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앞서 마켓컬리는 2015년 서비스 시작 이후 친환경 포장재 개발을 통해 지속가능한 유통을 추구해왔습니다. 모든 배송 포장재를 재활용 가능한 종이로 변경하는 ‘올페이퍼 챌린지’를 비롯해 ▲FSC(산림관리협의회) 인증 제품 사용 ▲종이박스 회수 서비스 ▲교실숲 조성 프로젝트 ▲샛별숲 키우기 프로젝트 등을 진행하며 환경 보호 및 사회에 기여하는 활동을 했습니다. 

 

마켓컬리는 “앞으로도 컬리 퍼플 박스를 활용한 친환경 배송을 점차 확대해 나가며 사람과 환경에 더 이로운 서비스를 지속 개발할 예정이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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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재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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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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