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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키 10cm 늘리기' 아나운서의 비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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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28, 2013, 10:10:29

[박은주의 마이크]

얼마 전 아카데미 수업에서 한 여학생을 만났다. 175cm는 충분히 넘는 키에 매우 말랐다. 농담처럼 모델 학원에 가지, 왜 아나운서 학원을 왔어요?” 하니 이미 모델 활동은 다 마치고 왔단다. 모델들의 정년이 워낙 이르다보니 28세의 나이에 제2의 직업으로 아나운서를 생각하게 됐다고.

 

다음날 들어간 다른 반에도 키 176cm의 슈퍼모델 대회 입상자가 있다. 잠시 띄어 읽는 부분을 뜻하는 포즈(pause)’가 뭐냐고 물으면 포즈(pose)? 자세취하는 거요.” 라고 답하고, 친근한 미소와 함께 바라봐야 할 카메라를 지나치게 느낌 있게(?) 응시하는 바람에 웃음이 날 때가 많다. 반면 이들을 바라보는 동료 준비생들의 표정은 침울하다. 특히 160cm정도의 평균키를 가진 학생들의 고민이 깊다.

 

일단 내 키도 160cm. 서울 3사에 입사한 여자 아나운서 중에는 160cm 이하인 분들이 있고, 156cm로 지역 KBS, 154cm로 최근 케이블 방송사 아나운서가 된 이도 있으니 작은 키를 결격 사유로 단정할 수 없다. 스포츠나 시황 전문 방송사를 제외하고는 아나운서의 기본 업무인 뉴스와 제작 프로그램을 앉아서 진행하기 때문에 실무에도 거의 지장이 없다. 다만 시험장에서만큼은 작은 키를 최대한 보완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먼저, 면접 의상은 가급적 단색으로 통일해 입자. 상의와 하의의 색이 다르면 몸이 분리돼 더욱 작아 보인다. 같은 색을 입어 신체가 세로로 한 덩어리처럼 보이도록 해야 한다. 또한 키가 작다면 어중간한 길이의 상의는 금물. 되도록 짧은 기장의 웃옷을 택하고 하이웨이스트 스커트로 하체 길이에 착시효과를 주는 것이 가장 좋다. 키가 작은 준비생들일수록 무릎 위로 올라오는 미니스커트를 입는 경우가 많은데, 걸 그룹 비율이 아닌 이상 미니스커트는 다리를 더욱 짧아 보이게 만들 뿐이다.

 

올바른 구두 선택 또한 중요하다. 흔히 신는 검정색 구두는 다리와 발을 분리시켜 다리 길이를 정확하게 보여주지만, 살색 구두를 신으면 심사위원의 위치에서 언뜻 구두의 높이까지 다리 길이로 연장돼 보이는 효과가 있다. 키가 작은 기상 캐스터들이나 크면 클수록 환영받는 패션모델들이 자신의 피부색과 같은 구두를 신는 이유가 바로 그 때문이다. 나도 면접을 앞두고 여대 앞 맞춤 신발 전문점에서 10cm 이상의 살색 구두를 제작했다. 비용은 5~7만원으로 기성 브랜드숍보다 더 저렴하다.

 

키가 작은 타입은 살이 찌면 더 작아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마른 몸매를 유지해야 한다. 그럼 또 다이어트 비법을 묻는 학생들이 있는데 내 경험상 그런 것은 없다. ‘공부와 다이어트는 왕도가 없다가 진리다. 먹는 양을 줄이고 꾸준히 운동하는 수밖에. 끝으로 자신감과 당당함이 착시를 불러온다는 것을 기억하자.

 

몇 해 전, 나는 당시 <MBC 뉴스데스크>의 메인 앵커였던 아나운서를 만난 자리에서 깜짝 놀란 적이 있다. 화면에서 170cm 이상의 장신으로 보이던 그가 실제로는 160cm에도 못 미칠 듯 너무나 아담했기 때문이다. 내 눈이 만들어낸 10cm 이상의 오차는 그녀가 방송에서 보였던 자신감 있는 표정, 카리스마 넘치는 음성과 무관하지 않았을 것이다.

 

몇 해 전 지역 MBC 시험에서 장신의 지원자들을 제치고 ‘160cm 단신인 내가 최종 합격자가 됐다. 후에 들은 바로 이번 합격자는 170은 넘는 것 같던데, 우리 남자 아나운서보다 크면 어쩌냐?” 라고 말한 심사위원도 있었다고 한다. 작은 키를 보완하려 여러 가지 노력들에 자신감 10cm’를 더한 결과가 아닐까.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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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은주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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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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