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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의, 글로벌 기업 모여 ‘기후변화·환경문제 해법’ 찾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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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19, 2021, 12:05:00

ESG·그린기술 시대 비즈니스 패러다임 변화 논의..27일 온라인 개최
최태원 상의 회장 ‘Green Growth 가속화 위한 메커니즘’ 기조연설
포스코·삼성전자·애플·이케아·베트남 빈그룹·덴마크 에너지청 등 참여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가 ‘2021 P4G 서울 정상회의 비즈니스 포럼’을 오는 27일 온라인으로 개최합니다. 

 

19일 대한상의에 따르면 이번 포럼은 ‘ESG·그린기술 시대의 비즈니스 패러다임 변화’라는 주제로 진행됩니다. 이달 30일부터 이틀간 개최되며 ‘2021 P4G 서울 정상회의’에 앞서 특별행사로 열리게 됩니다. 글로벌 기업 CEO, 전문가 등이 한 자리에 모여 ‘ESG 경영패러다임 전환과 녹색성장·지속가능발전’ 등의 주제를 논의하고 협의하게 됩니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Green Growth 가속화를 위한 메커니즘’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맡아 진행합니다. 최 회장은 경제발전을 유지하면서 기후변화와 환경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공유할 예정인데요. 특히 기업 활동에서 발생하는 환경영향 등 외부효과를 기업 경영에 내재화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메커니즘을 제안할 예정입니다. 

 

기조강연에 이어 첫 세션에서는 ‘ESG 경영패러다임 변화와 기업이 나아가야 할 길’이란 주제로 이케아(IKEA) 후벤시오 마에스추(Juvencio Maeztu) 부회장이 ‘기후안심 실현을 위한 여정’을 발표합니다. 선한 사업이 곧 유익한 사업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수익성과 지속가능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이케아(IKEA)의 사업전략이 소개됩니다. 

 

두 번째 세션은 그린기술을 이용한 기후격차 해소와 지속가능발전 전략들이 제시됩니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발표자로 나서는데요. 최 회장은 ‘탄소중립 시대 수소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기존 화석연료 중심의 경제 구조를 수소 에너지로 전환하는 포스코의 수소비전을 제시하며, 제조업의 온실가스 절감 전략과 친환경 혁신사업 계획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유럽 3대 신재생에너지 개발·투자기업인 CIP(Copenhagen Infrastructure Parners)의 야콥폴슨(Jakob Baruel Poulsen) 회장은 ‘그린 기술을 활용한 개도국 협력과 미래’를 주제로 화석 연료의 대안으로 재생에너지 기술 도입을 추진해 에너지 빈곤 문제를 해결하는 개발도상국 사례를 발표합니다. 

 

한편, 국내외 ESG·그린기술·지속가능발전 전문가들의 패널토론도 진행됩니다. 삼성전자, 한국씨티은행, 베트남 빈그룹, MSCI(Morgan Stanley Capital International), 덴마크 에너지청, UNGC(UN Global Compact) 등이 참석해 기업과 정부기관, 민간단체 입장에서 의견을 나눌 예정입니다. 

 

P4G 서울 정상회의 비즈니스 포럼은 27일부터 P4G 공식 홈페이지에서 시청 가능하며, 현재 사전 참가등록 진행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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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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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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