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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급 실적’ 항해 중인 HMM, ‘매각 적기’ 속 산은의 선택은?…내부선 ‘처우 개선’ 기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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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24, 2021, 14:05:06

HMM, 1분기 영업익 1조원 넘으며 사상 최대 실적 기록
산은, 내달 만기 전환사채 앞두고 ‘지분 매각’ 기로
2011년부터 9년간 임금 동결 후 작년 첫 2% 인상‥최대 실적에 기대감↑

 

인더뉴스 안정호 기자ㅣHMM(대표 배재훈)이 1분기 영업이익 1조원을 돌파하며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해 ‘매각 적기’라는 시각이 지배적인 상황에서 다음달 만기도래하는 전환사채(CB)를 두고 산업은행의 ‘매각 카드’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HMM은 지난 1분기 영업이익 1조193억원, 매출액 2조4280억원을 기록하며 21분기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주가 또한 저점 대비 20배 가량 올라 ‘흠슬라(HMM+Tesla)’란 별칭을 얻었습니다.

 

하지만 이같은 폭발적 성장 속에서 당기순이익은 1541억원을 기록하며 1조가 넘는 영업이익에 크게 못 미쳤습니다. 이는 파생상품평가손실 8757억원이 발생했기 때문인데요. HMM은 지난 2016년 12월 산은을 상대로 주당 5000원으로 전환할 수 있는 300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를 발행했습니다. 이 때문에 HMM의 주가가 급등하며 해당 전환사채의 주식 전환가격과의 차이가 커지고, 차이만큼 평가손실이 발생한 것입니다.

 

산은은 다음달 30일 만기도래하는 해당 전환사채에 대해 주식으로 전환하는 것과 원금과 이자를 상환 받을 수 있는 것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업계에선 산은이 주식 전환권을 행사할 가능성이 높다는데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 HMM의 주가는 24일 오후 2시 기준 4만8200원으로 전환가액 5000원에 산은이 보유한 주식 수를 6000만주로 계산할 때 원금을 제외한 이익금은 2조5900억원 규모입니다. 단순 계산시 투자금 대비 8배 이상 큰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해석입니다. 

 

산은은 현재 HMM의 주식을 11.93% 가량(4119만9297주) 보유하고 있는 최대주주로 만약 보유 중인 6000만주 전량을 매도하게 되면 보유주식수가 1억119만9297주로 전체 지분의 25%선까지 올라갈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은행법에 따르면 은행은 15% 이상 지분을 소유한 회사를 자회사로 편입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산은이 HMM의 지분을 일부라도 매각할 것이란 전망이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산은 관계자는 “주식 전환이든 상환이든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며 “여러 방안에 대해 종합적으로 검토중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HMM 구성원들도 역대급 호실적으로 ‘매각 적기’를 맞은 회사를 두고 다양한 생각이 오고 가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해운업계에 따르면 과거 HMM은 2011년부터 2019년까지 임금이 동결되며 지난해 10년 만에 첫 2%대 임금인상이 이뤄졌습니다.

 

한 업계 관계자는 “HMM은 지난 9년동안 임금동결로 인해 매년 임금 인상이 이뤄진 중소선사들보다 평균 처우가 낮은 수준”이라며 “과거 적자가 계속되면서 실적이 개선이 어려워 급여 동결로 인해 처우가 역전당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현재 회사가 실적을 내고 있는 가운데 개인적인 기대감은 각자 있을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구성원들 사이에서도 세대별로 매각에 대한 생각이 다양한 것으로 전해진다”며 “연차가 찬 직원들은 매각시 다가 올 구조조정 등에 대한 우려가 있고 젊은 직원들의 경우 원매자를 빨리 찾아 급여 등 처우를 동종업계에 비슷한 정도로 맞춰주길 바라는 생각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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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호 기자 vividocu@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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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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