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최근 리뷰가 음식점 영업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는 가운데, 식당 측으로부터 대가를 받고 배달 어플리케이션(앱)에 허위 리뷰를 쓴 업자에게 실형이 선고됐습니다.
배달의민족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대표 김범준)은 음식점으로부터 돈을 받고 허위 리뷰를 작성한 A씨에 대해 서울동부지방법원이 실형을 선고했다고 25일 밝혔습니다. 해당 판결은 지난해 11월 1심에서 내려졌지만 법원이 최근 업자 측의 항소를 기각하면서 원심이 최종 확정됐습니다.
우아한형제들은 지난 2018년부터 리뷰를 조작한 업자들을 추적해 경찰에 고소했는데요. 리뷰 조작이란 실제 이용하지도 않은 음식점을 마치 실제 이용한 것처럼 가장해 음식점에 유리한 내용의 허위 후기, 평가 정보를 작성하는 것을 뜻합니다.
이번에 실형을 선고받은 A씨는 다수의 음식점 사장님들로부터 의뢰를 받아 총 350회에 걸쳐 허위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또 다른 허위 리뷰 조작 업자로부터 허위 리뷰 작성을 위탁 받고 리뷰를 거짓으로 작성하기도 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법원이 실형이라는 처벌을 내린 것에 대해 업계는 이례적으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그동안 허위 리뷰를 작성해 정식 재판에 회부되더라도 실형이 선고된 경우는 드물었는데요. 하지만 리뷰가 영업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면서, 재판부도 리뷰 조작 행위가 대다수의 사장님들과 소비자에게 피해를 입힌다고 판단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우아한형제들은 이번에 적발된 업자 외에도 다수의 리뷰 조작 업자를 상대로 고소를 진행했거나 준비 중에 있습니다. 아울러 부정 행위를 저지르지 못하도록 허위 리뷰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등 리뷰 조작 행위를 근절하겠다는 방침을 밝혔습니다.
현재 우아한형제들은 허위 리뷰 조작을 막고자 다양한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지난해 11월엔 허위 리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허위 의심 리뷰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배민 앱에 등록되는 리뷰를 실시간으로 탐지해 허위 리뷰로 의심될 경우 자동으로 노출을 일시 제한시키는 시스템입니다.
류직하 우아한형제들 법무실장은 “이번 재판 결과를 통해 비양심적인 허위 리뷰 경쟁이 사라지고, 정당하게 장사하는 다수의 사장님들이 피해를 받거나 소비자들이 잘못된 정보에 속는 일이 없어지기 바란다”며 “앞으로도 리뷰를 조작하는 업자에 대해 강경대응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