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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재훈 HMM 사장 “2050년 탄소배출 중립 달성…탄소 감축은 선택 아닌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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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27, 2021, 10:05:07

배재훈 사장, 2021 P4G 서울 정상회의 해양특별세션 패널로 참석

 

인더뉴스 안정호 기자ㅣ배재훈 HMM 사장은 2008년 대비 2020년 CO2 배출량을 40% 저감한데 이어 2030년 50% 감축, 2050년 탄소배출 중립을 달성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배 사장은 26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최된 2021 P4G 정상회의 해양특별세션인 ‘바다를 통한 푸른 회복(Building Back Bluer through Oceans)’에서 이와 같은 구상을 밝혔습니다.

 

P4G는 지난 2017년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가능한 발전목표를 달성하고자 국제 협의체로 출범했으며 2018년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제1차 P4G 정상회의가 개최했으며 정부기관과 더불어 민간부문인 기업·시민사회 등이 파트너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제2차 정상회의는 당초 작년에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이하 코로나19)로 인해 올해 서울에서 열리게 됐습니다. 이번 회의는 우리나라에서 열리는 최초의 환경분야의 다자 간 정상회의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진행됐습니다.

 

이번 P4G 정상회의의 기본세션은 5월 30~31일에 진행되며 이에 앞서 해양수산부가 주최하는 해양특별세션은 친환경 선박과 해양쓰레기 등의 주제로 26일 진행됐습니다.

 

해양특별세션 친환경 선박 세션에서는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과 임기택 IMO 사무총장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배재훈 HMM 사장, 이성근 대우조선해양 사장, 앤 스테펜슨 덴마크 해운협회 CEO, 알라드 케이스텔라인 네덜란드 로테르담 항만청장, 마크 달리 로이드선급 COO 등이 패널로 참석했습니다.

 

배 사장은 이날 세션에서 HMM은 온실가스종합관리시스템(GEEMS-Green Energy Efficiency Management System)을 구축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실시간 모니터링·분석하며 선박종합상황실 및 ‘Vessel Insight’를 활용해 운항 경로, 선박 효율을 최적화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켜 불필요한 배출량을 최소화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신조선 및 고효율 선박을 꾸준히 확보해 에너지효율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저효율 선박을 조기 퇴출함으로써 고효율 운항을 도모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아울러 배 사장은 암모니아연료 추진선박 공동연구에 착수하고 바이오 중유 실선 검증 프로젝트 진행 및 선박 에너지효율 개선 설비 개발을 위한 정부 R&D에 참여하는 등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관련 기술개발에 적극 노력하고 있음을 발표했습니다.

 

끝으로 배 사장은 “HMM은 기후위기로부터 안전한 저탄소 사회를 구현하는데 적극 기여하고자 한다”며 “해운업계에서 탄소 감축은 선택이 아닌 필수 항목”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HMM은 지난 25일 한국조선해양, 롯데정밀화학, 롯데글로벌로지스, 포스코, 한국선급 등 6개 기업 및 기관과 친환경 선박·해운시장 선도를 위한 ‘그린 암모니아 해상운송 및 벙커링(선박 연료로 주입) 컨소시엄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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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호 기자 vividocu@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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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2024.05.15 09:48:52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상반기 중 전국 아파트 분양 공급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자잿값 인상과 지방 미분양 물량 증가, PF(프로젝트파이낸싱) 대출 우려 등으로 분양시장 분위기가 저하되며 저조한 공급실적으로 이어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14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 조사에 따르면, 지난 5월 9일 기준 전국 아파트 분양물량의 계획 대비 공급실적(분양진도율)은 27.7%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초에 계획된 분양물량의 경우 33만5822가구였으나 9만2954가구만 분양되며 저조한 분양진도율을 기록했습니다. 지역별로 살펴볼 경우 광주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분양진도율이 절반을 넘기지 못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광주의 경우 분양물량으로 계획했던 2만811가구 중 1만1889가구가 기분양되며 분양진도율 57.1%로 전국에서 계획물량 대비 공급실적이 좋은 지역으로 파악됐습니다. 제주(49.4%), 전북(45.6%), 강원(44.1%)은 분양진도율 40%를 넘기며 비교적 분양속도가 원만한 편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울산(39.5%), 인천(34.8%), 전남(33.1%), 대전(31.6%), 충남(31.1%), 경북(28.3%)은 전국 평균을 상회한 수치를 올렸습니다. 경기(26.3%), 경남(22.7%), 충북(21.1%), 부산(16.9%), 서울(13.6%), 대구(12.7%), 세종(0%)은 분양진도율이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분양진도율이 낮은 지역은 지역 내 미분양 적체 현상이 장기화 하는 등 공급과잉 우려가 있거나 기분양한 사업지의 청약경쟁률 저조, 지역내 청약대기 수요는 잔존하나 정비사업지별 시행∙시공자 간 공사비 갈등이 커지는 요인 등으로 공급시기 조율이 쉽지 않은 지역들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센터는 전했습니다. 실제 대구와 경기는 지난 3월 기준으로 미분양이 각각 9814가구와 8340가구 적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서울은 올해 들어 1순위 청약경쟁률이 124.85대 1을 기록할 만큼 청약수요가 풍부하나 분양가 책정을 놓고 갈등하는 정비사업지가 많아 분양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고금리, PF 대출 냉각, 원자재 가격 인상, 미분양 적체 등 여러 요인이 고분양가, 지역별 청약 양극화, 아파트 분양(공급)진도율 저조 문제를 낳고 있다"며 "조만간 여름 분양 비수기가 도래할 예정이라 지역내 청약 대기수요가 상당하더라도 이런저런 요인으로 시원스런 아파트 공급을 단기 기대하기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함 랩장은 "가을 분양 성수기가 도래하기 전까지 청약통장을 손에 들고 분양시장을 바라보는 수분양자의 청약 선택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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