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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드와 힙함은 한끗 차이”…식품업계, 뉴트로 제품 출시 ‘봇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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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May 29, 2021, 13:05:00

신세계푸드, ‘아버지가 품은 퇴근길 통닭’ 감성 살려
CU 곰표 밀맥주, 대표적인 뉴트로 트렌드..완판 행진
대상, 지난해 출시한 ‘소금팝콘’ 이어 ‘미원라면’ 선봬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최근 식품업계가 뉴트로 감성의 제품을 연이어 선보이며 색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MZ세대(밀레니엄+Z세대·1980년~2000년대생) 공략에 나서고 있습니다.

 

2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MZ세대 사이에서는 ‘힙하다’라는 말이 유행인데, ‘새로운 것을 지향하고 개성이 강한 것’을 의미합니다. MZ세대는 본인이 겪어보지 못한 것을 ‘새롭고 독특한 경험’을 두고 ‘힙하다’고 여기는 경향이 강합니다. 

 

‘레트로’가 과거의 추억에 대한 그리움·향수를 뜻한다면, ‘뉴트로’는 옛것을 오늘날에 맞게 재해석한 것을 말합니다. 식품업계는 최근 유행이 지나 이미 ‘올드 이미지’ 인식이 강해진 제품을 리뉴얼 출시하면서 MZ세대의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한 식품업계 관계자는 “우리가 제품을 출시하기 이전부터 이미 뉴트로 인기가 컸다”며 “요즘처럼 경기가 어려울수록 사람들은 옛날 추억을 떠올리고 향수에 젖을 수 있는 제품을 찾기 때문에 제품을 리뉴얼해 선보일 때는 그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 신세계푸드, ‘올반 옛날통닭’ 라방타고 비상..누적 판매량 30만개 돌파

 

신세계푸드(대표 송현석)는 노란 봉투에 통닭을 판매해 이른바 히트를 쳤습니다. 종이 봉투에 통닭(치킨이 아닌)을 담아 과거 ‘퇴근길에 아버지가 종이 봉투에 담아오시던 그 감성’을 담았습니다. 

 

신세계푸드가 지난해 11월 출시한 ‘올반 옛날통닭’은 7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30만개를 돌파했습니다. 라인업 확대를 위해 선보인 ‘옛날마늘간장통닭’·‘옛날고추통닭’ 등 신제품 2종도 지난 12일 GS홈쇼핑에서 진행된 론칭 방송에서 1시간 동안 약 2000세트, 매출액으로는 1억원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습니다. 

 

이 통닭은 과거 시장에서 파는 통닭처럼 갈색 종이 봉투로 포장해 복고 감성을 자아냅니다. 기성세대에게는 아련한 향수를, 젊은 층에게는 신선함을 제공합니다. 180도로 예열한 에어프라이어에서 20분간 조리하면 간단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신세계푸드 측은 “MZ세대는 ‘종이 봉투에 담는 통닭’ 자체를 낯설고 신선하게 받아들인다”며 “MZ세대는 소가구가 많은데, 옛날 통닭은 에어프라이어를 활용해 1~2인 가구도 부담없이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그들에게 큰 호응을 받은 것 같다”고 분석했습니다.

 

◇ 너무 잘 팔려서 무서운 ‘품절템’ 곰표 밀맥주...한달치 300만개 2주 만에 완판

 

 

복고 열풍을 따라 오래된 브랜드들의 부활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곰표는 ‘뉴트로 트렌드’로 히트를 한 대표적인 브랜드입니다. 기성세대에는 밀가루 브랜드로 유명한 곰표는 어느새 MZ세대엔 힙한 맥주 브랜드로 더 알려졌습니다. 
 

BGF리테일(대표 이건준)이 운영하는 CU의 곰표 밀맥주가 매출 신기록을 갈아치운 데 이어 대량 판매 2주 만에 월 생산량 300만개를 전부 판매하며 소비자로부터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곰표 밀맥주는 CU가 지난달 29일 물량을 증량해 공급한 후 불과 이틀 만에 기존 제품을 꺾고 국산과 수입 맥주를 통틀어 매출 1위에 등극하는 저력을 보였습니다. 카스와 테라, 하이네켄 등을 모두 제친 건데요. 지난 30여년 동안 편의점 맥주 시장에서 단독 판매 상품이 대형 제조사를 누르고 1위에 오른 건 처음 있는 일입니다.

 

지난해 주세법 개정이 곰표 밀맥주 인기에 한몫 거들기도 했지만 ‘곰표 팝콘’ 등 이색 컬래버레이션이 사람들에게 신선하게 인식됐다고 회사 측은 평가했습니다. CU는 이 같은 성공에 힘입어 여름을 겨냥해 곰표 맥주 2탄으로 ‘곰표 썸머에일’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 “촌스러운 듯 아닌 듯” 대상, ‘미원라면’ 출시

 

 

종합식품회사 대상(대표 임정배)도 옛 감성과 신선함을 동시에 담은 신제품 라면을 선보이며 MZ세대 소비자 확보에 나섰습니다. 대상은 1956년 출시한 조미료 미원의 감성을 담은 ‘미원라면’을 지난 27일 선보였습니다.

 

‘미원라면’은 라면에 미원의 감칠맛을 더한 제품인데요. 지난해 10월 출시해 MZ세대에게 인기를 끌었던 ‘미원맛소금팝콘’의 계보를 잇는 두 번째 미원 브랜드 제품입니다. 미원맛소금팝콘은 출시 한 달 만에 30만개 이상이 팔리며 화제를 모았고 SNS를 통해 인증샷 열풍을 일으키기도 했습니다. 

 

미원라면의 제품 패키지는 미원의 고유 서체와 붉은색 신선로 디자인을 그대로 적용해 익숙하면서도 새로운 뉴트로 감성을 입혔습니다.

 

대상 관계자는 “지난 65년간 한국인의 입맛을 책임져 온 국민조미료 미원이 그동안의 고전적 이미지에서 벗어나 MZ세대의 공감을 얻는 다양한 변신을 시도하고 있다”며 “미원라면이 기성세대에게는 옛추억을 떠올리게 하고, MZ세대에게는 새로움과 재미를 주는 제품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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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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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2025.07.24 08:50:26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올해들어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지난 23일까지 종가기준 261% 상승했습니다. 지난연말 1만7550원으로 마무리한 주가는 23일 6만3400원을 기록했습니다. 주가를 끌어올린것은 핵심사업에 대한 기대감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대형원전, SMR(소형모듈원전), 가스터빈 3대 사업을 축으로 사업포트폴리오 조정하며 체질을 개선했습니다. 하지만 올들어 주가가 급등하면서 주가상승에 대한 부담이 커졌습니다. 지난달 30일 장중 7만2200원으로 52주 신고가를 찍은 후 방향성을 탐색하는 분위기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파티가 끝난걸까요?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방향성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최규헌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역사의 시작을 알리는 시세분출 후 잠시 쿨링타임을 가지는 중"이라고 표현합니다. '잠시 쉬어가는 중'이라는 겁니다. 주가상승에 따른 부담이 있지만, 향후 사업전망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증권사들은 대체로 이런 분위기 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요사업이 성장할 것이라는 방향성은 동의합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성장사업의 구체적인 수주들이 확인돼야 하고, 투자자들은 다소 '긴호흡'이 필요하다고 제시합니다. 최규헌 연구원은 "두산에너빌리티 관련 산업의 구조적인 성장과 산업내 두산에너빌리티 입지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은 견고하다"며 "성장사업, 특히 SMR과 가스터빈 관련 신규수주가 나와야 보다 정교한 손익개선폭을 계산하고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했습니다. 최 연구원은 지난 23일 목표주가를 10만원으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정혜정 KB증권 연구원은 23일 목표주가를 8만9000원으로 상향조정하면서 "대형 및 소형원전 밸류체인에서 대안을 쉽게 찾기 어려운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가운데 올해 하반기에서 내년초 주요 고객들로부터 수주가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제시했습니다. 그는 "팀코리아의 체코원전 계약이 6월 체결되면서 약 4조원의 두산에너빌리티 수주 또한 올해 중에 체결될 전망"이라며 "두산에너빌리티는 한국형 원전에서 원전 주기기 뿐만 아니라 터빈 및 기타 부품 등 기자재 제작과 시공까지 참여하고 있어 기여도가 크다"고 전했습니다. 또 "아직 체코원전 이후 신규 해외원전 수주는 나오지 않은 상태이나 2028년에는 국내 원전 2기 건설이 예정되어 있으며, LOI를 체결한 폴란드 원전(2기)과 UAE 원전 (2기) 수주 가능성도 남아 있다"며 "웨스팅하우스향 원전 주기기 계약도 2026년을 시작으로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NuScale Power이 진행중인 루마니아 SMR 프로젝트도 진척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 올해말~내년초 중으로 Pre-FID 체결이 예상되며 하반기중 1~2개의 신규고객 발주도 예측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문경원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다소 낯선 접근을 합니다. 그는 "두산에너빌리티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한다"며 긴호흡을 주문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지난 10일 "대형 원전, SMR, 가스터빈사업의 진정한 이익 회수기는 2030년대이지만, 주가는 기다리지 않고 미리 상승하고 있다"며 "당사는 성숙기로 예상되는 2035년을 기준으로 동사의 적정가치 계산을 시도했다. 불확실성이 크지만 그래도 어떤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 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2030년 두산에너빌리티(자회사 제외) 영업이익을 2조6000억원, 2035년은 5조8000억원을 전망했습니다. 그 근거가 되는 정량적 가정으로 ▲팀코리아가 중동, 아시아 등지에서 매년 1건(2기)의 대형원전 수주, ▲웨스팅하우스향으로 연간 4~8기 분량의 대형 단조부품 납품 ▲글로벌 SMR 시장 20GW 내외로 성장 및 이 중 30% 점유율 차지 ▲가스터빈 2030년 이후 매년 10기 수주 등을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적정주가를 9만2000원으로 제시하면서 "올 하반기에는 한미정상회담, 7월 23일 ‘AI Action Day’, SMR 및 가스터빈 수주 등 모멘텀이 풍부하다"며 "이 모멘텀들은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시킬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아직 파티는 끝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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