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착한 소비해요”…유통업계, 환경의 날 친환경 마케팅 쏟아냈다

URL복사

Saturday, June 05, 2021, 12:06:00

CU, 개인 소비 습관 점검·친환경 의식 제고 캠페인 진행
롯데칠성, ‘무라벨 시리즈’ 잇따라..환경 단체에 2% 기부
매일유업, 빨대없는 우유·종이패키지 교체..친환경 행보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미닝아웃(Meaning-out)’, ‘그린슈머(Greensumer)’라는 말이 MZ세대(밀레니엄+Z세대·1980년~2000년대생)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습니다. ‘미닝아웃’은 소비 행위 등을 통해 개인의 신념·가치관을 표출하는 것을, ‘그린슈머’는 친환경 및 유기농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를 뜻합니다. 

 

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미닝아웃족’과 ‘그린슈머’는 환경 문제가 심해질수록 자신의 가치관과 소신에 맞는 상품을 구매하고 친환경 소비를 장려하는 경향이 짙어진다고 합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이들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기업들 또한 친환경적인 제품을 만드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유통업계는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이러한 친환경 트렌드에 맞춰 환경보호 캠페인을 선보이고, 제품에 플라스틱과 비닐 사용을 줄이는 방식으로 친환경 마케팅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 CU, ‘그린-액션 캠페인’ 진행..소비 습관 점검·환경 의식 제고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는 것 못지 않게 중요한 건 ‘올바른 소비 습관’과 ‘꾸준한 실천’입니다. BGF리테일(대표 이건준)이 운영하는 편의점 CU는 이달 30일까지 CU 공식 홈페이지와 멤버십 어플리케이션 포켓CU에서 ‘그린-액션 캠페인’을 선보입니다.

 

‘그린-액션 캠페인’은 소비자 스스로 상품 구매 습관을 점검하고 환경 보호 의식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된 친환경 소비 권장 캠페인인데요. 자신의 친환경 소비 지수를 진단하는 ‘그린-액션 레벨 테스트’와 친환경 상품 구매에 동참하는 ‘그린-액션 약속하고 실천하기’ 두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그린-액션 레벨 테스트’는 ▲올바른 분리배출하기 ▲전자영수증 받기 ▲일회용품 지양하기 등 친환경 생활습관과 관련된 5가지 문항으로 구성됐습니다. 테스트 결과에 따라 친환경 하수·중수·고수 타이틀을 획득할 수 있으며 추첨을 통해 아웃도어 브랜드 ‘CHUMS 부비하우스(텐트)’, ‘크레모아 랜턴’ 등의 상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린-액션 약속하고 실천하기’는 ‘생활 속 친환경 소비’ 약속과 함께 매장에서 상품을 구매한 뒤 포켓CU에 적립하는 캠페인입니다. 적립 가능 상품은 ▲PLA(Poly Lactic Acid) 용기 간편식·디저트·가공란 ▲무표백 크라프트지로 만든 즉석 원두커피 전용컵 등 총 30여 종이며 추첨을 통해 ‘nau 돗자리인가방’ 등을 증정합니다.

 


◇ 롯데칠성음료, ‘무라벨 제품 브랜드 데이’ 진행..환경단체에 2% 기부

 

음료업계에서는 불필요한 ‘비닐 옷’을 제거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한데요. 지난해 국내 최초로 무라벨 생수 ‘아이시스 8.0 ECO’를 출시했던 롯데칠성음료(대표 박윤기)는 환경의 날을 맞아 ‘무라벨 제품 브랜드 데이’를 이달 5일까지 진행합니다. 최근 ‘가치 소비’가 대두되고 친환경 제품 수요가 증가하는 트렌드에 맞춰 기획됐습니다.

 

행사 기간 ‘롯데칠성음료 네이버 브랜드스토어’에서 ‘칠성사이다 ECO’·‘트레비 ECO’ 등 무라벨 제품 구매 시 즉시 사용 가능한 할인쿠폰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친환경 캠페인의 일환으로 무라벨 제품 판매 금액의 2%를 해피빈을 통해 환경단체에 기부합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친환경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환경의 날에 맞춰 무라벨 제품 할인 행사를 기획하게 된 만큼 소비자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환경 캠페인에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매일유업, 빨대 제거한 멸균우유 출시·종이패키지 교체..친환경 행보

 

유업계도 플라스틱 사용을 최소화하는 등 친환경 행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난 3일 매일유업(대표 김선희)이 출시한 ‘매일우유 빨대뺐소’는 플라스틱 빨대를 제거한 멸균우유입니다. 멸균팩 날개에는 가위로 자르기 쉽도록 절취선을 삽입했고 전면 디자인에는 2021년 신축년을 상징하는 소 캐릭터를 적용해 친숙함을 더했습니다.

 

매일유업은 지난해 마시는 발효유 ‘엔요100’에서 빨대를 없앤 것을 필두로 올 초에는 빨대를 제거한 ‘상하목장 유기농 멸균우유’를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이외에도 기존에 PET용기를 사용하던 ‘슬로우밀크’는 종이 소재인 후레쉬팩으로 패키지를 바꿨으며, 매일우유 2.3ℓ등은 패키지를 경량화해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였습니다. 

 

또 RTD(Ready to Drink·바로 마실 수 있는 형태의 음료) 컵커피 바리스타룰스 등 컵 제품에서는 알루미늄 라벨을 없애 분리수거가 용이하도록 개선했습니다. 매일유업은 ‘빨대뺐소’ 출시 기념 SNS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추첨을 통해 친환경·업사이클링 제품인 프라이탁 가방과 허스키컵을 선물합니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지난해 소비자들의 ‘빨대어택’에 응답해 빨대를 제거한 상하목장 멸균우유를 출시하며 많은 고객의 응원을 받았다”며 “고객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기업활동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력을 생각하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개선책을 찾아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