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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에스동서, 건설·환경 두 축 기반 고성장 전망…목표주가 7만5000원"-교보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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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07, 2021, 09:06: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교보증권은 7일 아이에스동서(대표 허석헌·정원호·김갑진)에 대해 올해 1분기 건설부문과 환경 사업 두 축으로 높은 실적을 기록함에 따라 하반기 실적도 대폭 개선될 것으로 예상하며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7만5000원을 유지했다.

 

백광제 교보증권 연구원은 “건설부문은 2019년 급증한 주택 자체사업 매출이 실적에 반영됐고 콘트리트와 환경사업 매출도 성장세를 이어갔다”며 “향후 아이에스동서의 실적이 건설 및 환경사업을 중심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백 연구원은 “아이에스동서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3.8% 증가한 3102억원,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55.6% 증가한 403억원을 기록했다”며 “건설 부문의 착공 진행 물량 증가와 콘크리트 부문의 수도권 공급 증대에 따른 파일 업황 개선으로 이익 정상화 궤도에 진입했다”고 분석했다.

 

백 연구원은 “최근 주가는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도 업종 내 최고 수준 주가 상승에 따른 피로감과 주가 키 맞추기 영향으로 다소 부진하다”며 “현재 멀티플은 PBR(주가순자산비율) 1.4배 수준으로 건설업종 내 상대적 고평가로 보일 수도 있으나, 올해 예상 ROE(자기자본이익률)(13.3%)를 감안하면 여전히 낮은 수준”이라고 말했다.

 

그는 “올해부터 재개된 고속 성장을 감안하면 오히려 크게 저평가돼 있다”며 “올해 주택 자체 사업의 진행-인도 결정시기가 2분기-4분기(경주 용강·울산 덕하) 예정으로 ‘진행 인식’ 결정시 현재 추정치 대비 매출액·영업이익 규모가 크게 상향 조정될 수 있기에 최근 주가 조정을 적극적인 추가 매수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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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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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2025.10.22 10:50:0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국토교통부로부터 도심항공교통(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KT는 지난해 전남 고흥에서 진행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통합운용성과 비행 안전성, 관제 시스템 연동 등 주요 기술 요소를 검증했습니다. KT는 UAM 특별법에서 요구하는 장비와 인력 기준을 모두 충족했고 기술력과 운영체계를 갖춘 점을 인정받아 국토교통부로부터 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게 됐습니다. 도심항공교통법상 실증사업자 지위를 획득한 기관은 실증 성과에 따라 우선적으로 UAM 사업자로 지정될 수 있으며 이는 향후 K-UAM 상용화 로드맵에서 중요한 발판이 될 전망입니다. 이에 KT는 10월 말부터 인천 계양에서 청라까지 이어지는 아라뱃길 구간에서 K-UAM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을 시행합니다. 이번 실증에는 현대자동차, 현대건설,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한항공이 K-UAM 원팀으로 함께 참여합니다. 국내 최초로 도심 환경에서 5G 항공망을 기반으로 한 UAM 운용 시스템의 통합 운용성의 점검이 이뤄지며 다양한 비정상 운항 상황에서 여러 UAM 이해관계자 간 통합 대응 능력을 검증하는 것이 이번 실증의 핵심입니다. 이를 위해 통신 장애, GPS 신호 불안정, 기상 악화, 기체 이상 등 실제 운항 중 발생 가능한 돌발 상황을 가정해 UAM 교통관리체계의 실시간 판단 및 통제 기능이 적절히 작동하는지 중점적으로 시험합니다. 기존 음성 기반의 비행 허가 절차를 자동화된 데이터 통신 방식으로 전환해 고밀도 운항 환경에 적합한 디지털 운용 체계를 실증합니다. KT는 돌발 상황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력 확보를 위해 한국형 UAM 운용 개념과 e-VTOL 비행체의 비행 역학 모델을 반영한 자체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통신 두절, GPS 오류, 기상 변화 등 다양한 돌발 상황을 가상 환경에서 재현해 기체와 교통관리체계 간 연동 대응 절차를 사전에 점검하는데 활용됩니다. 이외에도 KT는 5G 항공망 기반 초정밀측위기술(RTK-GNSS)을 기존 항공교통감시체계인 ADS-B, MLAT 기술과 연계해 ▲비협력 비행체 감시 ▲GPS 두절 상황 시 감시 등의 상황에서 저고도 공역을 안정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교통감시 체계를 검증할 계획입니다. 또한, UAM 운항에 필요한 실시간 데이터(감시정보, 기상, 비행계획 등)를 UAM 관계 기관과 공유하는 통합 정보 교환체계도 함께 실증합니다. 이를 통해 향후 UAM 상용화 초기 시점부터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관리 시스템 구축에 기여할 방침입니다. 앞서 KT는 인천 아라뱃길을 따라 조성된 15km 길이 UAM 회랑에 800MHz FDD(Frequency Division Duplex) 대역을 활용한 5G 항공망 구축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안정적인 5G 연결성을 확보했습니다. 특히, 효율성이 높은 고이득 안테나를 적용해 기존 방식 대비 적은 수의 기지국만으로도 전 구간에 걸쳐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합니다. KT는 이번 2단계 실증에서 UAM 운항 경로 전반에서 5G 항공망을 통한 통신 품질의 안정성도 검증할 계획입니다. 원만호 KT 기술혁신부문 Experience Engineering본부장은 "KT는 국토부의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며 국내 UAM 상용화를 위한 기반을 확보했고, K-UAM One Team 5개사와 협력해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 사업도 성공적으로 완수하겠다"라며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에 앞장설 시스템과 기술을 지속 고도화해 국가 신성장 동력 창출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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