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오비맥주(대표 배하준)는 ‘소비자와 미래 100년 이상 동행’이라는 기업 비전 아래 ‘100+ ESG경영 강화 선포식'을 열고 맥주 생산부터 포장·운반·소비 전 과정에 걸쳐 환경경영과 사회적책임 이행, 준법⋅투명경영을 더욱 강화한다고 7일 밝혔습니다.
이날 선포식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의 현황과 미래에 대한 외부전문가의 특별강연에 이어 ESG경영 강화 선포, ESG 워크숍 순으로 개최됐습니다. 특히 온·오프라인 ESG 워크숍에서는 각 부서 별로 ‘100+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목표와 중장기 전략을 점검했습니다.
오비맥주는 2017년 지속가능한 경영 정책을 수립하며 ESG 실행을 위한 단계를 꾸준히 밟아왔는데요. 이날 선포식을 계기로 ▲기후변화 대응 ▲재활용 포장재 ▲스마트농업 ▲수자원관리 등 4개 과제를 설정해 2025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25% 감축하기로 했습니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기후위기와 환경재난은 전 세계가 직면한 가장 심각하고 중요한 문제”라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 사용전력의 100%를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로 대체하고 포장재 재활용을 확대하며 영업 분야에 친환경 차량을 도입하는 등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 행동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오비맥주는 글로벌 본사 AB인베브와 함께 ‘글로벌 스마트 드링킹 목표’를 수립해 2025년까지 무분별한 음주를 줄이고 건전한 음주 문화 조성을 위해 10억 달러(약 1조2000억원)를 투자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스마트 드링킹’은 미성년음주와 음주운전, 폭음 등 무분별한 음주를 줄일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소비자 스스로 올바른 음주 습관을 들이도록 해 음주에 대한 사회적 규범을 정립해 나가는 캠페인입니다.
아울러 오비맥주는 회사의 핵심 규정인 ‘업무수행준칙’의 기본인 ‘10대 원칙’ 중 하나가 “지름길로 가지 않는다”일 정도로 전 임직원에게 윤리경영 의지를 강조해 왔습니다. 체계적인 준법감시 시스템이 제대로 시행될 수 있도록 거래처 임직원 대상으로도 윤리교육을 실시하고 있다는 설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