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온라인서 추리하고 현장에서 금고 연다”…이색 체험 가능한 햇반컵반 스토어

URL복사

Saturday, June 12, 2021, 12:06:00

CJ제일제당, 햇반컵반BIG 출시 기념 ‘명탐정컵반즈’ 팝업스토어 오픈
추리게임 콘셉트..MZ세대 직접 참여·경험 통해 ‘세계관’ 즐거움 전달
‘치킨마요’ 오리지널 vs BIG 비교 시식..30% 이상 ↑ 소스 양은 ‘글쎄’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벽돌 건물 4층에 위치한 탐정소. 붉게 비추는 조명. 그 아래 어지럽게 나열된 알파벳. 의미를 알 수 없는 숫자와 도형들. 내게 주어진 15분 안에 법칙을 찾아내고 모든 상식을 동원해 문제를 풀어내야 한다. 단서를 해결해야 금고를 열 수 있다”

 

무엇에 대한 설명일까요. 대부분은 짧은 시간 안에 주어진 힌트를 조합해 문제를 풀어야 하는 ‘방탈출 카페’의 모습을 떠올릴 겁니다. 하지만 방탈출 카페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는 게 아닙니다. 이곳은 CJ제일제당이 오픈한 ‘명탐정 컵반즈’ 햇반컵반 스토어입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7일 소셜 추리게임 ‘명탐정 컵반즈’에 참여할 수 있는 오프라인 팝업스토어를 열었습니다. 추리게임을 소재로 한 유튜브 콘텐츠 ‘명탐정 컵반즈’를 온라인에서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경험해보고 직접 탐정이 되어볼 수 있도록 기획된 브랜드 캠페인입니다.

 

‘명탐정 컵반즈’는 CJ제일제당이 지난달 밥·토핑·소스의 양을 30% 늘린 ‘햇반컵반BIG’을 출시하며 선보인 콘텐츠인데요. ‘탐정 나문희’와 함께 추리 미션을 풀어 나가는 내용입니다. 퀴즈를 풀고 금고를 열기 위해 ‘명탐정 사무소’를 직접 방문해봤습니다.


◇ 추리게임 콘셉트..‘온·오프라인 통합 세계관’으로 MZ세대에 이색 경험 제공

 

‘컵반즈 문희 탐정 사무소’는 서울시 성수동 골목길에 위치해 있습니다. 신제품 홍보가 목적인 팝업스토어라고 하기엔 다소 외곽에 자리잡았는데요. 자세히 보니 붉은 벽돌, 낡아보이는 건물 외관, 조용한 주변 모습이 실제 ‘탐정 사무소’ 느낌을 물씬 풍겼습니다.

 

엘리베이터 없는 건물 4층에 오르니 붉은 조명의 탐정 사무소가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팝업스토어는 크게 ▲포토존 ▲코스튬존 ▲퀴즈존 ▲금고존 ▲햇반컵반 브랜드존으로 구성돼 있으며 각 테마와 관련해 총 3개의 이벤트가 준비돼 있습니다. 하나씩 천천히 둘러볼까요.

 

포토존은 유튜브 영상의 추리 현장을 오프라인에 그대로 재현했습니다. 바로 옆 코스튬존에서는 탐정 코트·빵모자·돋보기·안경 등 탐정 소품을 직접 착장해 볼 수 있는데요. 탐정 사무소를 배경으로 사진을 촬영한 뒤 본인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게시물을 업로드하면 ‘언제나 가장 맛있는 햇반’ 3종 세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퀴즈 이벤트도 있습니다. 15분 안에 자료실에 있는 3가지 문제를 풀고 정답을 인포 데스크에 제출하면 됩니다. 퀴즈 정답 개수에 따라 햇반컵반BIG을 1개부터 3개 증정합니다. 세 문제를 모두 맞추면 ‘한정판 탐정수사 KIT 굿즈(각종 문구류)’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실제 문제를 풀어보니 난이도가 크게 높지 않았습니다. 다만 제한시간이 주는 압박감 속에서 알쏭달쏭한 문제들을 풀어야 한다는 점에서 방탈출 게임과 비슷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퀴즈존에서는 직원이 문제 풀이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부담감을 느낄 필요는 없습니다.

 

금고존은 유튜브 영상을 보고 단서를 획득한 사람만 열 수 있습니다. CJ THE MARKET 홈페이지에서 다섯 개의 힌트 영상을 본 후 비밀번호 8자리를 입력하면 되는데요. 총 세 번의 기회가 주어지며, 정답을 맞춘 참여자 중 50명을 선정해 순금으로 만든 ‘명탐정 컵반즈’ 명함에 본인 이름을 새겨 전달할 예정입니다. 

 

기자는 아쉽게도 금고를 열지 못했습니다. 그래도 추리를 통해 문제를 풀면서 잠시나마 탐정이 된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었는데요. 금고를 열든 열지 못하든, 긴장감과 재미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이색적인 공간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명탐정 컵반즈’ 이벤트에서 눈에 띄는 점은 메인 캐릭터가 원로 배우 나문희라는 점입니다. 팝업스토어 현장 직원은 “배우 나문희는 MZ소비자에게 ‘밈’으로 친숙하기 때문에 ‘컵반즈 문희’라는 캐릭터로 햇반컵반 세계관의 즐거움을 전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햇반컵반 팝업스토어를 방문한 시민들은 호기심 가득한 눈으로 현장을 즐기는 모습이었습니다. “이렇게 세계관에 진심인 줄 몰랐다”는 얘기도 심심치 않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한 20대 여성 일행은 “유튜브에서 영상을 보고 친구랑 왔다”며 “가볍게 즐기기 좋은 것 같고 인스타그램에 사진 올리기 좋은 곳”이라고 말했습니다.

 

 

방문객들의 추리 성공률은 어느 정도일까요. 현장 직원은 “금고 오픈은 절반 정도, 그 밖에 미션은 90% 이상의 성공률을 보이고 있다”며 “햇반컵반 팝업스토어는 6월 27일까지 휴관없이 운영되며 성공한 분들에게는 다양한 경품을 제공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전했습니다.

 

방역 수칙 준수를 위해 1일 2회 약 1시간에 걸쳐 업체 방역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 1개팀 체험 종료(퇴장) 직후 방역 소독기를 통해 공간 전체를 소독 및 환기하고 있습니다. 안전하고 쾌적한 이용을 위해 한 팀 기준 최대 4명이 15분간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다른 식품 관련 팝업스토어에서는 접하기 어려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전체적인 만족도는 높았습니다. 다만 사전 예약을 할 수 없고 현장 예약만 가능한 점은 아쉬웠는데요. 또 코스튬존에서 착용 가능한 의상이 좀 더 다양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현장 매니저는 “이번 캠페인의 가장 큰 특징은 온라인의 추리게임 경험을 오프라인에 구현해 온·오프라인 통합 세계관을 구축했다는 것”이라며 “MZ소비자는 일방적인 내용 전달이 아니라 직접 참여하고 경험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는 점을 고려해 그들이 세계관에 빠져들어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기획했다”고 말했습니다.


◇ ‘치킨마요’ 오리지널 vs BIG 비교 시식..30% 이상 ↑ OK, 소스 양은 ‘글쎄’

 

 

CJ제일제당은 햇반컵반BIG을 출시하며 설명 그대로 기존 제품보다 밥·소스·토핑 전체 중량을 30% 늘렸습니다. 이번에 출시된 신제품은 스팸마요 덮밥·치킨마요 덮밥·스팸김치 덮밥 등 3종입니다. 

 

CJ제일제당이 자체 진행한 ‘햇반컵반 빅데이터 통합 분석’ 결과, MZ세대는 대용량과 덮밥류 메뉴에 대한 니즈가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존 제품과 BIG 제품 간에 어떤 차이가 있을지 알아보기 위해 가장 친숙한 치킨마요를 골라 기존의 ‘치킨마요 덮밥’과 신제품 ‘BIG 치킨마요 덮밥’을 비교 시식해봤습니다. 

 

‘BIG 치킨마요 덮밥’의 구성품은 햇반·치킨&계란·김과 깨·마요네즈·스푼으로 기존 제품과 동일했지만 무엇보다 가장 큰 변화는 밥이었는데요. 햇반 양이 150g에서 210g으로 늘어났습니다. 

 

치킨&계란은 69g에서 85.9g으로 약 17g 증가했습니다. 닭고기 알갱이가 눈에 띌 만큼 기존 제품보다 많아졌고 색깔은 더욱 진해졌습니다. 마요네즈는 2g, 김과 깨는 1g 늘어나는 등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두 제품을 같이 놓고 보니 ‘BIG 치킨마요 덮밥’의 양이 전체적으로 넉넉해진 게 확실히 보였습니다. 내용물을 모두 섞은 뒤 무게를 비교해봤는데요. ‘치킨마요 덮밥’은 247g, ‘BIG 치킨마요 덮밥’은 335g이 나왔습니다(컵 무게 포함). 치킨마요 덮밥 기준으로 BIG 버전이 약 36% 증량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기존의 CJ 햇반컵반은 1개만 먹으면 식사로는 항상 양이 아쉬워 다른 무언가를 추가로 찾곤 했었는데요. 이번에 출시된 BIG 사이즈에서는 이전 제품보다 포만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다만 밥과 치킨&계란 양에 비해 마요네즈 양이 모자란 느낌을 받았습니다. 모든 부분이 균일하게 섞이지 않아 뒤로 갈수록 촉촉함을 느끼기 어려운 점이 아쉬웠습니다. 늘어난 밥과 닭고기 등을 충분히 버무려 줄 수 있도록 소스가 넉넉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이창용 총재 “하반기 금리인하 어려울 수도”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이창용 총재 “하반기 금리인하 어려울 수도”

2024.04.12 12:54:1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12일 올해 세번째 통화정책방향 회의를 열고 현 기준금리(연 3.50%)를 유지해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결정으로 연 3.50% 기준금리는 지난해 2월부터 조정없이 10연속 동결됐습니다. 이날 금통위는 통화정책방향 의결문에서 "물가상승률이 둔화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직 높은 수준이고 주요국 통화정책과 환율변동성,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과 관련한 불확실성도 여전히 크다"며 "현재의 긴축기조를 유지하고 대내외 정책여건을 점검해 가는 것이 적절하다"고 기준금리 동결 배경을 밝혔습니다. 통화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로 여겨지는 소비자물가상승률은 지난 2월과 3월 두달 연속 3.1%를 기록했습니다. 올 1월 2.8%로 떨어지며 2%대 진입했다가 농산물가격 및 국제유가 상승 등으로 다시 반등한 것입니다. 금통위는 "소비자물가상승률도 점차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이나 국제유가 움직임, 농산물가격 추이 등 관련 전망의 불확실성이 커졌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물가가 목표수준(2%)으로 수렴할 것으로 확신하기는 아직 이른 만큼 이러한 확신이 들 때까지 통화긴축 기조를 충분히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금통위는 국내경제에 대해선 "소비회복세가 완만한 가운데 IT경기 호조 등에 힘입어 수출증가세가 예상보다 확대돼 올해 성장률이 2월 전망치(2.1%)에 부합하거나 상회할 가능성이 있다"며 "향후 성장경로는 주요국 통화정책, IT경기 개선 속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구조조정 등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지난해 1월말부터 기준금리가 연 3.50%를 유지하면서 시장의 관심은 여전히 한은의 통화정책 기조전환 시기로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이날 금통위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유가가 다시 안정돼 소비자물가상승률이 연말까지 2.3% 정도까지 갈 것 같으면 하반기에는 금리인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2.3%로 가는 경로보다 소비자물가상승률이 높아지면 하반기 금리인하가 어려울 수도 있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이창용 총재는 최근 농산물 물가상승에 대해선 "통화·재정정책으로 해결할 문제는 아니다"며 "지금과 같은 정책을 계속할지 아니면 농산물 수입을 통해 근본적으로 이런 문제를 해결해야 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