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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 6월부터 ‘숨은 내보험 찾아주기’ 나서...청구 시스템도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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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16, 2021, 12:06:00

이번달 중 우편안내 서비스 진행
올해 3분기까지 시스템 고도화 완료


인더뉴스 이정훈 기자ㅣ금융당국이 숨은보험금 찾아주기에 적극 나섰습니다. 최근 2년내 소비자가 찾아간 숨은보험금은 약 4조7000억원 규모입니다. 오는 하반기부터는 미처 수령하지 못한 보험금을 일괄적으로 조회하고, 청구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을 추진합니다. 

 

금융위원회는 16일 ‘숨은 보험금’을 찾아주는 제도 보완책에 나선다고 밝혔습니다. 금융위는 “숨은 보험금의 발생 원인으로는 고객이 보험금 발생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거나 보험금을 수령하지 않으면 무조건 고금리가 제공되는 것으로 오해하는 것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숨은 보험금이란, 보험금 지급사유가 발생해 지급이 확정됐음에도 청구·지급되지 않은 보험금인데요. 예컨대 ▲일정 조건 만족시 지급되는 중도보험금 ▲만기 이후 소멸시효가 완성되기 전의 만기보험금 ▲소멸시효 완성 후에도 계약자가 찾아가지 않은 휴면보험금 등이 있습니다.

 

앞서 금융위는 지난 2017년 12월부터 모든 보험가입내역과 숨은보험금 금액을 통합 조회할 수 있는 ‘내보험 찾아줌(Zoom)’을 개설한 바 있습니다. 또한 ‘숨은 내보험 찾아주기 캠페인’을 진행해 숨은 보험금이 있는 모든 보험소비자에게 우편으로 해당 사실을 안내하고, 가입자가 사망한 경우, 상속인에게 이를 알리고 있습니다.

 

 

금융위는 정부와 보험업계의 노력으로 성과를 냈다고 보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숨은보험금 찾아주기 실적은 지난 2019년 2조8514억원 대비 5000억원 증가한 3조3197억원으로 나타났습니다. 구체적으로 중도보험금이 2조2437억원으로 가장 높았고 만기보험금이 8192억원, 휴면보험금이 2067억원, 사망보험금이 501억원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특히 지난해부터는 폐업·도산 신고된 사업장의 근로자가 수령하지 못한 2억7000만원 상당의 퇴직연금도 함께 찾아줬습니다. 다만, 지난 4월 기준 아직도 약 12조6653억원의 숨은 보험금이 고객에게 돌아가지 못하고 남아있는데요. 이에 금융위는 고객이 지급받지 못한 보험금을 보다 쉽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도록 제도개선에 나섭니다.

 

먼저 행정안전부와 협력해 이번달 중으로 지난해 보험금이 발생했는데도 현재까지 보험금을 찾아가지 않았거나 피보험자의 사망에도 보험금을 청구하지 않은 보험 수익자의 최신 주소로 숨은 보험금 우편안내를 진행합니다. 소비자는 ‘내보험 찾아줌(Zoom)’ 홈페이지에서 관련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제도 간소화에도 나섭니다. 현행 ‘내보험 찾아줌(Zoom)’은 홈페이지에서 숨은보험금 조회만 가능할뿐, 청구는 개별 보험회사 홈페이지에서 진행해야하는 불편함이 있는데요.

 

이에 금융위는 ‘내보험 찾아줌’에서 숨은 보험금의 조회뿐만 아니라 일괄 청구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조회와 청구의 일원화를 통해 고객은 더욱 편리하게 숨은 보험금을 수령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금융위 관계자는 “현재 ‘내보험 찾아줌(Zoom)’ 전산 시스템 개선작업을 진행 중이다”라며 “오는 3분기까지 완료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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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훈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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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수료 '제로' 메리츠증권, Super365 예탁자산 15조원 돌파

수수료 '제로' 메리츠증권, Super365 예탁자산 15조원 돌파

2025.10.24 09:27:42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메리츠증권은 수수료 ‘완전 제로’ 혜택을 제공하는 Super365 계좌 예탁자산이 15조원을 돌파했다고 24일 밝혔습니다. 메리츠증권의 비대면 전용 투자계좌 'Super365'는 2026년 12월말까지 국내·미국주식 매매 및 달러 환전 등 유관기관 제비용을 포함한 모든 거래 수수료를 무료 적용하고 있습니다. Super365 자산 규모는 지난해 11월18일 이벤트를 실시한지 약 11개월만에 16배가량 불어났습니다. 이달 20일 기준 Super365 예탁자산은 15조1691억원으로, 이벤트 시행 직전 영업일인 지난해 11월15일(9336억원) 대비 16.2배 증가했습니다. 수수료 '완전 제로' 혜택을 비롯해 인프라·IT 투자로 투자환경을 개선한 결과, 개인투자자들이 꾸준히 유입됐다는 설명입니다. 이벤트 시행 직전 약 2만5000명이던 Super365 계좌 고객은 이달 20일 기준 25만7000명을 기록했습니다. 같은날 기준 해외자산 규모는 9조1862억원으로, 이벤트 시행 전(1650억원) 대비 56배 수준으로 불어났습니다. 매매대금 규모를 나타내는 해외주식 월간 약정금액 또한 지난 9월 26조7198억원을 기록하며 매달 최대치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그간 메리츠증권은 수수료 혜택을 제공하는 한편 투자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차세대 플랫폼 구축에 힘을 쏟아왔습니다. 최근에는 투자 편의성 제고를 위해 미국주식 호가 서비스인 '나스닥 베이직'(Nasdaq Basic)을 신규 도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나스닥 베이직'은 나스닥 장외 거래 데이터를 추가 제공받기 때문에 거래량이 늘어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를 기념해 나스닥 측은 지난 15일 오전 10시(현지시각) 뉴욕 타임스스퀘어에 위치한 나스닥 타워 전광판에 메리츠증권 Super365를 소개했습니다. 클라우드 기반의 차세대 주식투자 플랫폼도 차질없이 준비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올해 3분기 메리츠증권은 미국주식 커뮤니티 플랫폼 '스톡트윗츠'(Stocktwits)와 업무협약을 맺고, 아마존웹서비스(AWS)와 생성형 AI 도입 및 기존 IT 시스템의 클라우드 전환을 위한 협력 관계를 구축했습니다. 메리츠증권 관계자는 "수수료 완전 제로 혜택은 물론 하나의 커뮤니티에서 해외투자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을 준비 중"이라며 "투자 커뮤니티와 WTS(웹트레이딩시스템)가 결합된 차세대 주식투자 플랫폼을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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