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Policy 정책

금융위, 6월부터 ‘숨은 내보험 찾아주기’ 나서...청구 시스템도 개선

URL복사

Wednesday, June 16, 2021, 12:06:00

이번달 중 우편안내 서비스 진행
올해 3분기까지 시스템 고도화 완료


인더뉴스 이정훈 기자ㅣ금융당국이 숨은보험금 찾아주기에 적극 나섰습니다. 최근 2년내 소비자가 찾아간 숨은보험금은 약 4조7000억원 규모입니다. 오는 하반기부터는 미처 수령하지 못한 보험금을 일괄적으로 조회하고, 청구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을 추진합니다. 

 

금융위원회는 16일 ‘숨은 보험금’을 찾아주는 제도 보완책에 나선다고 밝혔습니다. 금융위는 “숨은 보험금의 발생 원인으로는 고객이 보험금 발생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거나 보험금을 수령하지 않으면 무조건 고금리가 제공되는 것으로 오해하는 것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숨은 보험금이란, 보험금 지급사유가 발생해 지급이 확정됐음에도 청구·지급되지 않은 보험금인데요. 예컨대 ▲일정 조건 만족시 지급되는 중도보험금 ▲만기 이후 소멸시효가 완성되기 전의 만기보험금 ▲소멸시효 완성 후에도 계약자가 찾아가지 않은 휴면보험금 등이 있습니다.

 

앞서 금융위는 지난 2017년 12월부터 모든 보험가입내역과 숨은보험금 금액을 통합 조회할 수 있는 ‘내보험 찾아줌(Zoom)’을 개설한 바 있습니다. 또한 ‘숨은 내보험 찾아주기 캠페인’을 진행해 숨은 보험금이 있는 모든 보험소비자에게 우편으로 해당 사실을 안내하고, 가입자가 사망한 경우, 상속인에게 이를 알리고 있습니다.

 

 

금융위는 정부와 보험업계의 노력으로 성과를 냈다고 보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숨은보험금 찾아주기 실적은 지난 2019년 2조8514억원 대비 5000억원 증가한 3조3197억원으로 나타났습니다. 구체적으로 중도보험금이 2조2437억원으로 가장 높았고 만기보험금이 8192억원, 휴면보험금이 2067억원, 사망보험금이 501억원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특히 지난해부터는 폐업·도산 신고된 사업장의 근로자가 수령하지 못한 2억7000만원 상당의 퇴직연금도 함께 찾아줬습니다. 다만, 지난 4월 기준 아직도 약 12조6653억원의 숨은 보험금이 고객에게 돌아가지 못하고 남아있는데요. 이에 금융위는 고객이 지급받지 못한 보험금을 보다 쉽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도록 제도개선에 나섭니다.

 

먼저 행정안전부와 협력해 이번달 중으로 지난해 보험금이 발생했는데도 현재까지 보험금을 찾아가지 않았거나 피보험자의 사망에도 보험금을 청구하지 않은 보험 수익자의 최신 주소로 숨은 보험금 우편안내를 진행합니다. 소비자는 ‘내보험 찾아줌(Zoom)’ 홈페이지에서 관련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제도 간소화에도 나섭니다. 현행 ‘내보험 찾아줌(Zoom)’은 홈페이지에서 숨은보험금 조회만 가능할뿐, 청구는 개별 보험회사 홈페이지에서 진행해야하는 불편함이 있는데요.

 

이에 금융위는 ‘내보험 찾아줌’에서 숨은 보험금의 조회뿐만 아니라 일괄 청구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조회와 청구의 일원화를 통해 고객은 더욱 편리하게 숨은 보험금을 수령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금융위 관계자는 “현재 ‘내보험 찾아줌(Zoom)’ 전산 시스템 개선작업을 진행 중이다”라며 “오는 3분기까지 완료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정훈 기자 itnno1@inthenews.co.kr

“삼계탕·오리탕·북어탕 선봬”…CU, 반려동물 전용 보양식 나왔다

“삼계탕·오리탕·북어탕 선봬”…CU, 반려동물 전용 보양식 나왔다

2021.08.02 16:46:29

인더뉴스 박소민 인턴기자ㅣCU가 여름철 반려동물의 기력 회복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반려동물 전용 보양식을 선보인다고 2일 밝혔습니다. 이번에 CU가 선보이는 반려동물 전용 보양식은 ‘정성 가득 한그릇 3종(삼계탕, 오리탕, 북어탕)으로 반려견, 반려묘 구분 없이 모두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해당 상품들에는 닭가슴살, 인삼, 당근 등 사람이 먹을 수 있을 정도로 안전한 원재료가 사용됐는데요. 삼계탕과 오리탕에는 순 단백질을 의미하는 조단백질이 전체 성분량의 15%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지방 함량도 0.1% 미만입니다. 북어탕 역시 성장기 반려동물의 발육과 기력 회복에 도움을 주는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됐습니다. 반려동물 전용 보양식은 파우치 형태의 패키지에 지퍼백이 적용돼 있어 원하는 양만큼 제공한 뒤 남은 내용물을 보관하는 데에도 용이합니다. 이처럼 CU가 반려동물 전용 보양식을 선보인 것은 애완동물을 가족으로 여기는 펫팸족이 늘면서 애완용품 및 먹거리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기 때문입니다. CU가 애완용품 카테고리를 살펴본 결과, 올해 상반기 해당 상품의 매출은 전년 대비 48.7% 올랐습니다. 이는 지난해 전체 매출신장률인 30.5%를 훌쩍 넘어서는 수치입니다. 오준영 BGF리테일 생활용품팀장은 “국내 반려인이 1500만명을 넘어섰을 정도로 반려동물과 관련된 시장의 규모가 나날이 커지고 있다”며 “이번 반려동물 전용 보양식 출시를 시작으로 앞으로도 CU는 반려인의 니즈에 맞춘 차별화 상품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CU는 지난 2018년 업계 최초로 반려동물 용품 브랜드를 론칭하고 전국 6000여 점포에서 반려동물 용품 전용 코너인 ‘CU 펫샵’을 운영 중입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