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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 6월부터 ‘숨은 내보험 찾아주기’ 나서...청구 시스템도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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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16, 2021, 12:06:00

이번달 중 우편안내 서비스 진행
올해 3분기까지 시스템 고도화 완료


인더뉴스 이정훈 기자ㅣ금융당국이 숨은보험금 찾아주기에 적극 나섰습니다. 최근 2년내 소비자가 찾아간 숨은보험금은 약 4조7000억원 규모입니다. 오는 하반기부터는 미처 수령하지 못한 보험금을 일괄적으로 조회하고, 청구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을 추진합니다. 

 

금융위원회는 16일 ‘숨은 보험금’을 찾아주는 제도 보완책에 나선다고 밝혔습니다. 금융위는 “숨은 보험금의 발생 원인으로는 고객이 보험금 발생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거나 보험금을 수령하지 않으면 무조건 고금리가 제공되는 것으로 오해하는 것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숨은 보험금이란, 보험금 지급사유가 발생해 지급이 확정됐음에도 청구·지급되지 않은 보험금인데요. 예컨대 ▲일정 조건 만족시 지급되는 중도보험금 ▲만기 이후 소멸시효가 완성되기 전의 만기보험금 ▲소멸시효 완성 후에도 계약자가 찾아가지 않은 휴면보험금 등이 있습니다.

 

앞서 금융위는 지난 2017년 12월부터 모든 보험가입내역과 숨은보험금 금액을 통합 조회할 수 있는 ‘내보험 찾아줌(Zoom)’을 개설한 바 있습니다. 또한 ‘숨은 내보험 찾아주기 캠페인’을 진행해 숨은 보험금이 있는 모든 보험소비자에게 우편으로 해당 사실을 안내하고, 가입자가 사망한 경우, 상속인에게 이를 알리고 있습니다.

 

 

금융위는 정부와 보험업계의 노력으로 성과를 냈다고 보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숨은보험금 찾아주기 실적은 지난 2019년 2조8514억원 대비 5000억원 증가한 3조3197억원으로 나타났습니다. 구체적으로 중도보험금이 2조2437억원으로 가장 높았고 만기보험금이 8192억원, 휴면보험금이 2067억원, 사망보험금이 501억원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특히 지난해부터는 폐업·도산 신고된 사업장의 근로자가 수령하지 못한 2억7000만원 상당의 퇴직연금도 함께 찾아줬습니다. 다만, 지난 4월 기준 아직도 약 12조6653억원의 숨은 보험금이 고객에게 돌아가지 못하고 남아있는데요. 이에 금융위는 고객이 지급받지 못한 보험금을 보다 쉽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도록 제도개선에 나섭니다.

 

먼저 행정안전부와 협력해 이번달 중으로 지난해 보험금이 발생했는데도 현재까지 보험금을 찾아가지 않았거나 피보험자의 사망에도 보험금을 청구하지 않은 보험 수익자의 최신 주소로 숨은 보험금 우편안내를 진행합니다. 소비자는 ‘내보험 찾아줌(Zoom)’ 홈페이지에서 관련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제도 간소화에도 나섭니다. 현행 ‘내보험 찾아줌(Zoom)’은 홈페이지에서 숨은보험금 조회만 가능할뿐, 청구는 개별 보험회사 홈페이지에서 진행해야하는 불편함이 있는데요.

 

이에 금융위는 ‘내보험 찾아줌’에서 숨은 보험금의 조회뿐만 아니라 일괄 청구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조회와 청구의 일원화를 통해 고객은 더욱 편리하게 숨은 보험금을 수령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금융위 관계자는 “현재 ‘내보험 찾아줌(Zoom)’ 전산 시스템 개선작업을 진행 중이다”라며 “오는 3분기까지 완료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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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훈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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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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