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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시지, 밀키트 ‘퍼블리싱’ 전략…대기업 추격 따돌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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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ne 20, 2021, 06:06:00

기획부터 판매까지, 파트너사들 간편식 시장 진출 도와
“단일 브랜드 제품 생산·판매하는 대기업과 차별화될 것”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최근 3년 새 100배 가까이 급성장한 밀키트 시장으로 식품업계의 진출이 잇따르는 가운데 스타트업 기업인 프레시지(대표 정중교)가 대기업 등의 추격에도 불구하고 업계 점유율 1위를 이어갈 지 관심이 모아집니다.

 

18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간편함을 극대화한 밀키트 시장이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면서 인기 맛집 메뉴로 구성한 밀키트가 외식 수요를 흡수했고, 새벽·당일배송 등으로 신선하게 식재료를 즐길 수 있게 됐기 때문으로 업계는 보고 있습니다.

 

식품산업통계정보의 분석을 보면, 국내 밀키트 시장은 2017년 20억원 규모에서 지난해 1882억원으로 3년 만에 약 100배 가까이 성장했는데요. 추세대로 연평균 31% 수준 성장한다면 2025년에는 시장 규모가 7253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주목할 점은 이처럼 잠재력을 큰 밀키트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곳이 대기업이 아닌 스타트업이라는 사실입니다. 프레시지, 마이셰프, 테이스티나인 등 스타트업들이 초기 밀키트 시장을 형성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업계 점유율 1위인 프레시지의 행보가 눈에 띕니다.

 

유로모니터가 낸 보고서를 보면 프레시지의 지난해 매출액은 전년 대비 약 80% 증가한 127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현재 집계된 시장 점유율은 22%입니다. 여기에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ODM(제조자개발생산)까지 포함하면 프레시지의 시장 점유율은 63%에 달한다는 설명입니다.

 

프레시지는 자사 브랜드 제품만으로도 업계 1위를 기록하고 있지만 ‘간편식 퍼블리싱 사업’을 통해 더욱 덩치를 키우고 있습니다. 퍼블리싱 사업이란 식품전문기업부터 소상공인까지 모든 의뢰자들이 간편식 시장에 관한 지식과 자본이 없이도 시장에 쉽게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을 말합니다. 

 

프레시지 관계자는 “프레시지가 상품 기획·패키지 구성·가격 정책 등을 컨설팅해 제품을 생산하고 특징에 맞는 판매 전략 수립 및 유통망 확보까지 총괄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며 “시장 점유율의 절반을 차지하는 PB·기타 브랜드 상품의 상당수가 프레시지에서 제품을 공급받아 판매하는 셈”이라고 말했습니다.

 

실제 프레시지는 HMR(Home Meal Replacement·가정간편식) 전문 생산 시설을 기반으로 간편식 퍼블리싱 사업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4월에는 약 700억원을 투자해 용인에 밀키트 공장을 준공했습니다. 이곳에서 샐러드·레토르트 등 7가지 식품 유형을 생산하며 하루 최대 10만개의 밀키트 생산이 가능합니다.

 

퍼블리싱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15일에는 닭가슴살 브랜드 ‘허닭’과 간편식 제품 개발 MOU(업무협약)를 체결했습니다. 이밖에도 ‘백년가게’ 등 소상공인들의 메뉴를 밀키트로 개발해 판매하는 사업도 진행 중입니다. 프레시지는 올해 총 236종의 제품을 퍼블리싱할 계획입니다.

 

스타트업들이 선점하던 밀키트 시장에 식품 대기업이 진출하기 시작하면서 경쟁이 심화됐습니다. 이들은 막강한 자본과 탄탄한 유통망,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 등을 활용해 밀키트 전문 브랜드 확대를 적극 추진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기업이 CJ제일제당과 Hy입니다.

 

CJ제일제당은 ‘쿡킷’을 통해 2주에 한 번씩 신메뉴 4종을 선보입니다. 지난달에는 어린이날을 맞아 ‘집에서 즐기는 패밀리 레스토랑’을 테마로 투움바 스테이크 파스타 등을 공개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연간 100여 종의 신제품을 개발해 선보이겠다는 목표입니다. 

 

Hy는 ‘야쿠르트 아줌마’로 불리는 프레시매니저 배송 시스템을 적용했습니다. 이들이 냉장 보관용 카트를 끌고 다니며 Hy의 밀키트 ‘잇츠온’을 배송하는 서비스입니다. 최근에는 방송인 이경규와 손잡고 ‘잇츠온 경규식당’을 선보이며 인지도 확장에 나섰습니다.

 

쿡킷과 잇츠온이 업계 2, 3위로 올라서게 되면서 일각에서는 프레시지가 대기업에 업계 선두자리를 조만간 내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대기업이 밀키트 생산에 내부 역량을 집중하면 결국 시장의 흐름이 바뀔 것이라는 진단입니다. 하지만 프레시지는 경쟁력 유지에 자신감을 드러냈습니다.

 

문정훈 서울대 농경제사회학부 푸드비즈랩 교수는 “프레시지는 이미 규모의 경제는 달성한 것으로 보인다”며 “프레시지가 업계 전반의 고민인 안정적인 냉동 밀키트 확대 및 생산 자동화 문제 등을 선제적으로 해결할 경우 밀키트 시장 점유율 1위 자리를 더욱 공고히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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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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