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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시지, 밀키트 ‘퍼블리싱’ 전략…대기업 추격 따돌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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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ne 20, 2021, 06:06:00

기획부터 판매까지, 파트너사들 간편식 시장 진출 도와
“단일 브랜드 제품 생산·판매하는 대기업과 차별화될 것”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최근 3년 새 100배 가까이 급성장한 밀키트 시장으로 식품업계의 진출이 잇따르는 가운데 스타트업 기업인 프레시지(대표 정중교)가 대기업 등의 추격에도 불구하고 업계 점유율 1위를 이어갈 지 관심이 모아집니다.

 

18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간편함을 극대화한 밀키트 시장이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면서 인기 맛집 메뉴로 구성한 밀키트가 외식 수요를 흡수했고, 새벽·당일배송 등으로 신선하게 식재료를 즐길 수 있게 됐기 때문으로 업계는 보고 있습니다.

 

식품산업통계정보의 분석을 보면, 국내 밀키트 시장은 2017년 20억원 규모에서 지난해 1882억원으로 3년 만에 약 100배 가까이 성장했는데요. 추세대로 연평균 31% 수준 성장한다면 2025년에는 시장 규모가 7253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주목할 점은 이처럼 잠재력을 큰 밀키트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곳이 대기업이 아닌 스타트업이라는 사실입니다. 프레시지, 마이셰프, 테이스티나인 등 스타트업들이 초기 밀키트 시장을 형성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업계 점유율 1위인 프레시지의 행보가 눈에 띕니다.

 

유로모니터가 낸 보고서를 보면 프레시지의 지난해 매출액은 전년 대비 약 80% 증가한 127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현재 집계된 시장 점유율은 22%입니다. 여기에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ODM(제조자개발생산)까지 포함하면 프레시지의 시장 점유율은 63%에 달한다는 설명입니다.

 

프레시지는 자사 브랜드 제품만으로도 업계 1위를 기록하고 있지만 ‘간편식 퍼블리싱 사업’을 통해 더욱 덩치를 키우고 있습니다. 퍼블리싱 사업이란 식품전문기업부터 소상공인까지 모든 의뢰자들이 간편식 시장에 관한 지식과 자본이 없이도 시장에 쉽게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을 말합니다. 

 

프레시지 관계자는 “프레시지가 상품 기획·패키지 구성·가격 정책 등을 컨설팅해 제품을 생산하고 특징에 맞는 판매 전략 수립 및 유통망 확보까지 총괄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며 “시장 점유율의 절반을 차지하는 PB·기타 브랜드 상품의 상당수가 프레시지에서 제품을 공급받아 판매하는 셈”이라고 말했습니다.

 

실제 프레시지는 HMR(Home Meal Replacement·가정간편식) 전문 생산 시설을 기반으로 간편식 퍼블리싱 사업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4월에는 약 700억원을 투자해 용인에 밀키트 공장을 준공했습니다. 이곳에서 샐러드·레토르트 등 7가지 식품 유형을 생산하며 하루 최대 10만개의 밀키트 생산이 가능합니다.

 

퍼블리싱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15일에는 닭가슴살 브랜드 ‘허닭’과 간편식 제품 개발 MOU(업무협약)를 체결했습니다. 이밖에도 ‘백년가게’ 등 소상공인들의 메뉴를 밀키트로 개발해 판매하는 사업도 진행 중입니다. 프레시지는 올해 총 236종의 제품을 퍼블리싱할 계획입니다.

 

스타트업들이 선점하던 밀키트 시장에 식품 대기업이 진출하기 시작하면서 경쟁이 심화됐습니다. 이들은 막강한 자본과 탄탄한 유통망,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 등을 활용해 밀키트 전문 브랜드 확대를 적극 추진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기업이 CJ제일제당과 Hy입니다.

 

CJ제일제당은 ‘쿡킷’을 통해 2주에 한 번씩 신메뉴 4종을 선보입니다. 지난달에는 어린이날을 맞아 ‘집에서 즐기는 패밀리 레스토랑’을 테마로 투움바 스테이크 파스타 등을 공개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연간 100여 종의 신제품을 개발해 선보이겠다는 목표입니다. 

 

Hy는 ‘야쿠르트 아줌마’로 불리는 프레시매니저 배송 시스템을 적용했습니다. 이들이 냉장 보관용 카트를 끌고 다니며 Hy의 밀키트 ‘잇츠온’을 배송하는 서비스입니다. 최근에는 방송인 이경규와 손잡고 ‘잇츠온 경규식당’을 선보이며 인지도 확장에 나섰습니다.

 

쿡킷과 잇츠온이 업계 2, 3위로 올라서게 되면서 일각에서는 프레시지가 대기업에 업계 선두자리를 조만간 내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대기업이 밀키트 생산에 내부 역량을 집중하면 결국 시장의 흐름이 바뀔 것이라는 진단입니다. 하지만 프레시지는 경쟁력 유지에 자신감을 드러냈습니다.

 

문정훈 서울대 농경제사회학부 푸드비즈랩 교수는 “프레시지는 이미 규모의 경제는 달성한 것으로 보인다”며 “프레시지가 업계 전반의 고민인 안정적인 냉동 밀키트 확대 및 생산 자동화 문제 등을 선제적으로 해결할 경우 밀키트 시장 점유율 1위 자리를 더욱 공고히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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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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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2025.05.16 11:46:13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삼양식품이 올해 1분기 해외시장에서 큰폭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며 시장 기대치를 크게 웃도는 성적표를 공개했습니다. 증권사들은 삼양식품이 이미 황제주에 등극했음에도 잇따라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오는 하반기 본격 가동에 들어가는 밀양공장 생산량과 수출량을 감안하면 밸류에이션 부담이 우려되기 보다는 주가 추가상승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여기에 해외수출 모멘텀이 이제 막 부각되기 시작했다며 향후 높은 성장성이 기대된다는 평가입니다. 삼양식품은 지난 15일 1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37%, 67% 증가한 5290억원, 1340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사상최대 실적으로 삼양식품 핵심 지적재산권(IP)인 불닭볶음면 브랜드를 앞세운 해외시장 공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세부적으로 해외매출은 4240억원으로 47% 증가한 가운데 미국과 중국 매출이 각각 81%, 35% 확대된 1353억원, 1259억원을 기록했고 유럽에서도 246억원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와 관련해 장지혜 DS투자증권 연구원은 "평균판매단가(ASP)가 높은 해외를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했고 긍정적인 환율 효과가 더해져 외형성장 및 수익성 개선이 두드러졌다"고 분석했습니다. 2분기에도 실적 성장세는 이어진다는 전망입니다. 한화투자증권은 삼양식품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각각 38%, 63% 증가한 5861억원, 1458억원으로 제시하며 사상최대 실적 경신 행진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일시적인 선적 지연으로 1분기 반영 예정이었던 미국수출 매출 일부가 2분기에 이연 반영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뿐만 아니라 생산효율 개선 및 라인별 조정으로 생산량도 증가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특히 7월부터 밀양2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가면서 해외 일부지역에서 빚어지고 있는 불닭볶음면 품귀 현상이 완화, 실적성장에 기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강은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일부 채널과 유럽은 물량부족으로 1분기 매출 증가가 제한적이었다"며 "올해 상반기 이후 밀양 2공장 가동이 시작된다면 불닭볶음면 수출물량은 더욱 빠르게 증가해 높은 수익성이 유지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불닭볶음면의 글로벌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이탈리아와 프랑스 메인스트림(주류) 채널 진출이 활발해지고 중국시장에서도 삼양식품 제품에 대한 관심이 환기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라며 "이번 상반기 주력 경쟁사들이 미국과 한국에서 가격인상을 단행해 중기적으로 매출성장과 수익성 확보 여력도 추가 확대될 여지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같은 긍정적인 전망 속에 증권사들은 삼양식품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가장 높이 책정한 증권사는 한화투자증권으로 기존 120만원에서 170만원으로 42% 올렸고 키움증권이 120만원에서 140만원으로 조정하며 추가 상승 여력이 크다고 봤습니다. 이와함께 한국투자증권이 110만원→130만원, NH투자증권 113만원→130만원, KB증권 105만원→125만원 등으로 주가 눈높이를 높인 가운데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상향조정에 나섰습니다. 류은애 KB증권 연구원은 "오는 6월 밀양2공장 준공으로 공급 확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3분기부터 미국 등 전략국가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하면서 외형성장과 이익률 상승 모두 확인이 가능할 전망"이라며 "수요가 여전히 견조한 상황에서 미국 메인스트림 중심으로 유의미한 판매량 증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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