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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시지, 밀키트 ‘퍼블리싱’ 전략…대기업 추격 따돌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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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ne 20, 2021, 06:06:00

기획부터 판매까지, 파트너사들 간편식 시장 진출 도와
“단일 브랜드 제품 생산·판매하는 대기업과 차별화될 것”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최근 3년 새 100배 가까이 급성장한 밀키트 시장으로 식품업계의 진출이 잇따르는 가운데 스타트업 기업인 프레시지(대표 정중교)가 대기업 등의 추격에도 불구하고 업계 점유율 1위를 이어갈 지 관심이 모아집니다.

 

18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간편함을 극대화한 밀키트 시장이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면서 인기 맛집 메뉴로 구성한 밀키트가 외식 수요를 흡수했고, 새벽·당일배송 등으로 신선하게 식재료를 즐길 수 있게 됐기 때문으로 업계는 보고 있습니다.

 

식품산업통계정보의 분석을 보면, 국내 밀키트 시장은 2017년 20억원 규모에서 지난해 1882억원으로 3년 만에 약 100배 가까이 성장했는데요. 추세대로 연평균 31% 수준 성장한다면 2025년에는 시장 규모가 7253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주목할 점은 이처럼 잠재력을 큰 밀키트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곳이 대기업이 아닌 스타트업이라는 사실입니다. 프레시지, 마이셰프, 테이스티나인 등 스타트업들이 초기 밀키트 시장을 형성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업계 점유율 1위인 프레시지의 행보가 눈에 띕니다.

 

유로모니터가 낸 보고서를 보면 프레시지의 지난해 매출액은 전년 대비 약 80% 증가한 127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현재 집계된 시장 점유율은 22%입니다. 여기에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ODM(제조자개발생산)까지 포함하면 프레시지의 시장 점유율은 63%에 달한다는 설명입니다.

 

프레시지는 자사 브랜드 제품만으로도 업계 1위를 기록하고 있지만 ‘간편식 퍼블리싱 사업’을 통해 더욱 덩치를 키우고 있습니다. 퍼블리싱 사업이란 식품전문기업부터 소상공인까지 모든 의뢰자들이 간편식 시장에 관한 지식과 자본이 없이도 시장에 쉽게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을 말합니다. 

 

프레시지 관계자는 “프레시지가 상품 기획·패키지 구성·가격 정책 등을 컨설팅해 제품을 생산하고 특징에 맞는 판매 전략 수립 및 유통망 확보까지 총괄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며 “시장 점유율의 절반을 차지하는 PB·기타 브랜드 상품의 상당수가 프레시지에서 제품을 공급받아 판매하는 셈”이라고 말했습니다.

 

실제 프레시지는 HMR(Home Meal Replacement·가정간편식) 전문 생산 시설을 기반으로 간편식 퍼블리싱 사업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4월에는 약 700억원을 투자해 용인에 밀키트 공장을 준공했습니다. 이곳에서 샐러드·레토르트 등 7가지 식품 유형을 생산하며 하루 최대 10만개의 밀키트 생산이 가능합니다.

 

퍼블리싱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15일에는 닭가슴살 브랜드 ‘허닭’과 간편식 제품 개발 MOU(업무협약)를 체결했습니다. 이밖에도 ‘백년가게’ 등 소상공인들의 메뉴를 밀키트로 개발해 판매하는 사업도 진행 중입니다. 프레시지는 올해 총 236종의 제품을 퍼블리싱할 계획입니다.

 

스타트업들이 선점하던 밀키트 시장에 식품 대기업이 진출하기 시작하면서 경쟁이 심화됐습니다. 이들은 막강한 자본과 탄탄한 유통망,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 등을 활용해 밀키트 전문 브랜드 확대를 적극 추진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기업이 CJ제일제당과 Hy입니다.

 

CJ제일제당은 ‘쿡킷’을 통해 2주에 한 번씩 신메뉴 4종을 선보입니다. 지난달에는 어린이날을 맞아 ‘집에서 즐기는 패밀리 레스토랑’을 테마로 투움바 스테이크 파스타 등을 공개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연간 100여 종의 신제품을 개발해 선보이겠다는 목표입니다. 

 

Hy는 ‘야쿠르트 아줌마’로 불리는 프레시매니저 배송 시스템을 적용했습니다. 이들이 냉장 보관용 카트를 끌고 다니며 Hy의 밀키트 ‘잇츠온’을 배송하는 서비스입니다. 최근에는 방송인 이경규와 손잡고 ‘잇츠온 경규식당’을 선보이며 인지도 확장에 나섰습니다.

 

쿡킷과 잇츠온이 업계 2, 3위로 올라서게 되면서 일각에서는 프레시지가 대기업에 업계 선두자리를 조만간 내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대기업이 밀키트 생산에 내부 역량을 집중하면 결국 시장의 흐름이 바뀔 것이라는 진단입니다. 하지만 프레시지는 경쟁력 유지에 자신감을 드러냈습니다.

 

문정훈 서울대 농경제사회학부 푸드비즈랩 교수는 “프레시지는 이미 규모의 경제는 달성한 것으로 보인다”며 “프레시지가 업계 전반의 고민인 안정적인 냉동 밀키트 확대 및 생산 자동화 문제 등을 선제적으로 해결할 경우 밀키트 시장 점유율 1위 자리를 더욱 공고히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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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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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DV 시대로 풀악셀!…현대차그룹 “SW 개발 생태계 구축”

SDV 시대로 풀악셀!…현대차그룹 “SW 개발 생태계 구축”

2025.08.20 15:27:45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현대자동차그룹이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 시대 가속화를 위해 핵심 협력사들과 최신 기술 표준 및 SW 개발 체계를 공유하며 협력 기반 강화에 나섭니다. 현대차그룹은 경기도 판교 소프트웨어드림센터에서 ‘Pleos SDV 스탠다드 포럼’을 열고 협력사들과 최신 SDV 기술 표준과 소프트웨어 개발 체계를 공유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이번 포럼에는 현대모비스, 현대케피코, 보쉬, 콘티넨탈, HL만도 등 58개사 엔지니어들이 참석했는데요. 행사는 하드웨어 중심 공급망의 한계를 극복하고, 소프트웨어 중심의 유연한 협력 체계로 전환하기 위한 목적에서 마련됐습니다. SDV는 하드웨어가 완성되는 시점에 기능이 고정되는 기존 차량과 달리 차량 출고 후에도 지속적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기능 확장이 가능한 플랫폼으로 정의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차량의 양산을 위해서는 표준화된 협력 체계가 필요합니다. 포럼에서는 ▲차량 개발 방식 전환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아키텍처 [CODA] 적용 ▲Pleos Vehicle OS ▲Plug & Play 표준화 구조 ▲통합 개발 도구체계 등 5개 세션이 진행됐습니다. 이는 지난 3월 개발자 컨퍼런스 ‘Pleos 25’에서 발표한 방향성을 구체화한 것입니다. 특히 협력사들이 자사 개발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표준화된 소프트웨어 개발 체계가 소개됐습니다. 이 체계는 사양 정의부터 기능 검증, 이슈 및 산출물 관리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며, 보안을 유지한 채 데이터 공유가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표준화된 개발 환경이 도입되면 각 협력사의 제어기 개발 역량이 유기적으로 결합돼 소프트웨어 품질과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는 기존 수직적 공급망을 수평적 협력 구조로 바꾸고, 향후 SDV 대규모 양산을 뒷받침하는 핵심 인프라가 될 전망입니다. 송창현 현대차·기아 AVP본부장은 “SDV 구현에는 핵심 파트너 간 긴밀한 협력과 표준화된 개발 체계 확산이 필수”라며 “지속적인 기술 표준 배포를 통해 소프트웨어 중심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지난 3월 개발자 컨퍼런스 ‘Pleos 25’를 통해 모빌리티 소프트웨어 브랜드를 공식 발표했는데요. 차량용 앱 생태계 및 글로벌 파트너십 계획을 공개하며 소프트웨어 중심 모빌리티 테크 기업으로의 전환을 본격화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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