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마켓컬리가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레트로 상품 70여 종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바로 전월 동기간인 지난해 8월부터 12월 사이 매출보다 약 5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1월부터 5월과 견주면 판매량이 무려 370%나 늘었는데 올해 레트로 관련 상품 수가 5배로 증가한 영향이 컸습니다.
가장 많이 팔린 레트로 품목은 과자류로 판매량이 184% 증가했습니다. 쫀드기, 오란다, 달고나, 뻥튀기 등이 인기입니다. 쫀드기는 레트로 과자 판매량 55%를 차지할 정도로 인기가 많습니다. 마켓컬리는 수요를 반영해 곡물, 곤약, 옥수수, 호박 등 다양한 쫀드기 상품을 판매합니다.
간식류 판매량도 크게 늘었습니다. 맘모스빵, 소시지빵, 국화빵 등 베이커리류, 레트로 포장 아이스크림, 국민학교 콘셉트 떡볶이 제품 등입니다. 베이커리에서는 옛날 맘모스빵이 판매량 36%를 차지했습니다.
간편식도 레트로를 지향하는 것들이 많습니다. 통닭, 국수, 도시락 등 다양한 제품이 상품명에 ‘옛날’을 붙이고 있습니다. 오뚜기 옛날 국수 상품은 다른 국수 판매량 증가율보다 6배 이상 높았습니다.
마켓컬리는 레트로 콘셉트를 적용한 비식품도 선보이고 있습니다. 옛 감성으로 디자인된 오븐 토스터기, 머그컵, 블루투스 스피커 등을 지난해 하반기부터 판매하고 있습니다.